한 젊은 검사의 안타까운 죽음에 청년 법조인들 분노
상태바
한 젊은 검사의 안타까운 죽음에 청년 법조인들 분노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7.08 12:3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연수원 41기 동기회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로스쿨출신 법조회(한법협) “책임규명 및 재방방지”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한 젊은 검사의 자살 사건을 두고 법조계가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젊은 법조인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서울남부지검의 김모(33) 검사는 지난 5월 19일 숨진 채 발견됐다. 김 검사의 상급자인 김모 부장검사로부터 술 시중, 가혹행위 등으로 괴로워했다는 정황들이 쏙쏙 나오고 있는 상황.

이에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41기 동기회(회장 양재규)는 지난 5일 서울지방변호사회 대회의실에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동기 990명 중 712명의 서명을 담은 성명서를 대검찰청에 제출했다.

이날 양재규 동기회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김 검사의 사망이 단순히 업무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른 요인(상사 부장검사의 폭언과 폭행)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이 있고, 그 의혹이 낱낱이 밝혀지기를 바란다”며 “김 검사에 대한 폭언·폭행과 업무 외적인 부당한 지시가 있었는지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에 합당한 조처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 검사와 연수원 시절 같은 조였던 허진용 변호사는 “대한민국 검사에게 행여나 누가 될까 봐 안부 전화 제대로 못 했던 것이 못내 사무친다”며 “단출한 가정도 꾸리지 못하고 떠나보낸 게 너무나 통탄스럽다”고 말했다.

김 검사의 어머니는 “대검찰청은 아들을 죽음으로 몰고 간 김 부장검사를 해임하고,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해야 한다”며 “자체적으로 제도를 정비해 전국 각지에 고생하는 검사들이 아들과 같은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 젊디 젊은 김홍영 검사(33.사법연수원 41기)가 스스로 죽음을 택했다. 상관인 부장검사의 가혹행위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41기 동기회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검사로서의 포부를 안고 2012년 1월 18일 사법연수원을 나섰을 그였지만 유명을 달리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 사진: 41기 사법연수원 수료식 모습(법률저널 자료사진)

로스쿨 출신 법조단체인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김정욱, 이하 한법협) 또한 7일 성명을 내고 “젊은 나이에 목숨을 잃은 김 검사의 죽음을 깊이 애도한다”면서 법무부와 대검 감찰본부에서 정식으로 이 시간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할 것을 촉구했다.

한법협은 “상관인 부장검사가 김 검사에게 폭언이나 폭행을 했고 이로 인해 김 검사는 귀에서 피가 나거나 어금니가 빠지는 고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면서 “특히 인격적 모독과 모멸감 등 비합리적인 대우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법협은 “면밀한 조사를 하되 사실로 드러날 경우 책임규명을 명확히 해야 한다”면서 “특히 이같은 사태와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재방 방지를 위한 대책을 조직적인 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법무부와 대검 감찰본부에 주문했다.

한법협은 “죽은 이는 말이 없다. 그러나 산 자는 진실을 알 권리가 있고 억울함이 있다면 풀어야 하고 특히 유족에게 납득할 수 있는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법협은 이와 별개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안’ 입법 운동 등 잘못된 법조구조, 권위적인 법조문화를 바꾸고 개혁하는데 앞장서 나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6-07-08 16:49:41
뻘소리 말고 한법협부터 없애라 ㅋㅋ

사페 2016-07-08 15:21:28
서법연수원 동기회??

저런 무슨 동기회다 이런 끼리끼리 문화 무조건 없애야됨. 법조비리가 저런 모임에서부터 시작됨.

사시폐지 정말 신의한수인듯. 시간이 지날수록

더느낌

사시폐지 2016-07-08 13:31:42
사법연수원 기수문화 폐지가 법조개혁의 첫출발이다. 사시폐지 절대적으로 환영합니다~~~~~

사시가 또... 2016-07-08 13:13:46
ㅉㅉ 사쿠ㅣ

ㅇㅇ 2016-07-08 13:09:28
역시 로스쿨 출신 법조인들이 확실히 정의롭고 자유롭다. 연수원 집체교육이야말로 국가주의 파시즘적인 사상의 산물이지. 사시폐지 늦었지만 환영한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