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조인협회, 변협이 고시생모임 후원? “NO”
상태바
대한법조인협회, 변협이 고시생모임 후원? “NO”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6.02 15:23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자금지원’ 의혹 제기 한국법조인협회에 반박
“사실관계 확인 없는 명예 훼손 적극 대처할 것”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김정욱, 이하 한법협)의 ‘대한변호사협회 불법 자금 지원 의혹’ 제기에 대해 대한법조인협회(회장 최건, 이하 대법협)와 배의철 변호사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한법협은 지난달 30일 모 언론의 기사를 인용, 대한변호사협회가 사법시험 존치를 위해 고시생들에게 불법적으로 자금을 지원한 의혹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대법협과 배의철 변호사는 2일 변호사 개개인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후원이 있었을 뿐 대한변협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들은 “로스쿨에 갈 수 없으나 법조인이 되기 위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고시생들은 자발적으로 사법시험 존치 모임을 만들어 사법시험 존치운동을 지속해 왔고 고시생들의 절박한 현실을 안타까워하는 변호사들이 고시생들을 후원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들 변호사를 대표해 배의철 변호사가 ‘작은 의무’라는 이름의 후원계좌를 만들었고 2015년 중순부터 후원계좌를 통해 모인 후원금을 고시생들에게 전달했다는 것이 대법협의 설명이다.

대법협은 당시 후원공지 내용도 공개했다. 공지에는 고시생들이 국회 토론회에서 피켓팅 캠페인 및 성명서 발표, 입법청원 등을 준비하고 있는 사연을 소개하고 후원을 통해 이들에게 사법시험을 통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달라고 호소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대법협은 “위 후원은 변호사들의 순수한 동기에서 이뤄진 것이고 대한변협이나 서울변회를 비롯해 어떤 단체의 지원도 받은 바 없으며 이를 표방한 적도 없다”며 “후원을 주도한 배의철 변호사가 대한변협 청년부협회장이었다고는 하나 후원금 모집은 사법시험 존치를 희망하는 고시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한 뜻을 가진 변호사 1인으로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가지고 마치 대한변협의 배후 지원이 있었던 것처럼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배의철 변호사를 비롯해 고시생들을 후원한 대다수의 변호사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법협은 “구체적인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의혹을 제기해 명예를 훼손하게 되면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으로 형사처벌된다”며 “만약 위와 같은 자금후원에 대한변협이 관여한 의혹이 있다면 변죽만 두드리지 말고 지금 당장 대한변협을 상대로 공금 유용 등을 들어 배임죄로 형사고발하면 된다”고 꼬집었다.

적극적인 대처 의지도 드러냈다. 대법협은 “고시생들에 대한 자금후원이 대한변협의 자금을 유용한 것이라는 등 근거 없는 음해를 중단하라”며 “음해가 반복될 경우 배의철 변호사를 비롯해 순수한 동기로 고시생들을 후원한 변호사들은 명예훼손의 피해를 입었음을 들어 한국법조인협회 임원진을 형사고발하는 등 법적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 2016-06-04 02:03:48
명예훼손이 뭔지 알면 저러겠음? 돈주고 산다는 소리듣기 싫으면
똥,된장 구분을 하던지
로교수들은 헌법 집회의 자유 모르고
제발 니 네나 잘하세요. 사시 죽일 시간 있으면 공부를 좀 하든가요

학부모 2016-06-03 09:41:26
모 지자체에 연수갔다가 특강나온 로스쿨 변호사가주민 질문에 정당방위 개념을 설명 못하는걸 직접봤더니 실감난다. 명예훼손은 알런지??

로스쿨 하는 자태를 싫어하는엄 2016-06-03 07:24:43
로스쿨 변호사들은 본인의 일에나 충실하시길... 사시 일은 사시쪽에서 알아서하겠금 간섭말기를...60대 아줌마가봐도 너무 이기적이다.

로스쿨 지겹다 2016-06-02 17:49:16
결국 모든 문제의 원인은 문제 투성이 로스쿨 때문인데 지들 문제 하나도 인정 안 하고 오로지 다른 사람 까고 없는 일 만들어내고 누명 씌우는 저 행태 이제 지겹다 요즘은 조폭양아치들도 안 하는 짓거리를 어휴 나라가 어찌되랴

ㅋㅋ 2016-06-02 15:47:15
여러분은 지금 연대출신 사시합격변호사에게 서울시립 로스쿨 출신 회장님이 쳐발리는 광경을 보시고 계십니다ㅋㅋㅋㅋ대박ㅋㅋㅋ깨갱하는거 보소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