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국회의원 “내가 사법시험 폐지? 사실 아냐!”
상태바
서영교 국회의원 “내가 사법시험 폐지? 사실 아냐!”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5.21 17:48
  • 댓글 9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시생들의 사시법안 무산 책임추궁에 “사실 왜곡” 반박

[안혜성 기자] 고시생들이 사법시험 법안을 폐기시킨 책임을 묻는 것에 대해 서영교 의원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영교 의원은 21일 법률저널에 “사법시험의 폐지는 로스쿨 제도의 도입과 변호사시험법의 시행에 따라 결정된 것이고 유예기간을 통해 현재까지 유지된 것”이라며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사법시험 존치 여부에 대해 의견이 모아진 적이 없고 서로 의견을 내놓으면 되는 상황이었는데 이를 두고 서영교에 의해 폐지된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모두 허위사실”이라고 밝혀왔다.
 

 

서 의원은 “이상민 법사위원장이 논의되지 않은 안건들을 법사위에 올려 폐기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자고 했다”며 “이에 따라 오신환 의원은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올리자고 제안했고 집단 소비자소송제도도 마찬가지였다”고 설명했다.

서영교 의원

이어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국민적 열망이 높은 집단 소비자소송법안도 논의의 필요성이 있고 순서대로 논의하면 되는 것이었는데 새누리당에서 논의를 못하겠다며 사법시험 존치 법안까지 상정하지 않겠다고 한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우리에게 상의도 하지 않고 그 부분을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렇게 보면 사법시험 존치 법안이 논의되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새누리당에게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더불어민주당이, 서영교 의원이 사법시험을 폐지시키거나 폐기하려고 했다는 것은 모두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법시험을 존치하는 내용을 담은 6건의 변호사시험법이 상정되지 못한 것에 대해 사법시험 고시생 모임은 서 의원이 경제민주화 관련 상법 개정안과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이슈가 된 소비자집단소송법안도 함께 상정해 줄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는 집회를 20일 서 의원의 지역구에서 열었다.

당초 사법시험 존치 법안은 소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해 전체회의에 상정될 수 없었지만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의 동의와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의 찬성으로 전체회의 상정 가능성이 열렸다. 서영교 의원은 상법과 소비자집단소송법안의 상정을 요구했고 서기호 정의당 의원이 이에 찬성했다.

교섭단체 3당 간사들은 해당 법안의 상정여부에 관해 협의를 이루지 못했고 각 법안에 동의와 찬성을 표한 의원들이 모두 이를 철회하며 결국 19대 국회의 임기 만료가 임박한 상황에서 모두 자동폐기될 운명에 처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의원님 2016-05-22 15:42:21
의원님자식들도로스쿨보낼계획이죠?

슬프도다 2016-05-22 01:51:43
서영교. 너 두고 보자.네가 서민을 위한다고. 지나가는 개가 웃는다. 거짓말하는 입주둥아리를 찢어버리고 싶다.국민이 바보냐? 너 노무현 빠잖아.너한테는 저주가 내려야 해. 두고보자.

꿈을짓밟지마라 2016-05-22 15:40:13
우회로를만들어주는것이옳다!
청년사시생들의꿈을짓밟지마라!

ㅎㅎ 2016-05-22 01:06:28
니ㄴ이 3법을 요구했잖아 ㅋㅋㅋㅋ 이게 막은게 아니면 뭐냐? 허위사실? 더불민에서는 현인군자가 나와도 안찍을거고 새누리당은 개새끼가 출마해도 찍을거다

회사원 2016-05-22 15:06:12
로스쿨 학비는 학자금 대출 받는다치더라도, 가족 생계는 누가 책임집니까? 로스쿨 간 직장 경력자들은 전부 퇴사하고 가는거 아닙니까? 이러면 결국 갈 수 있는 사람들이 경제력에 의해서 어느정도 정해질수 밖에 없는겁니다. 시험 응시 기회는 일단 주셔야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