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한철 헌재소장, 러시아 헌재 창립기념 국제회의 참석
상태바
박한철 헌재소장, 러시아 헌재 창립기념 국제회의 참석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5.19 14: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인권재판소 설립방안 제시…조르킨 헌재소장과 회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러시아 헌법재판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회의에 참석하고 발레리 조르킨 러시아 헌법재판소장과 양자 회담을 가졌다.

러시아 헌법재판소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방문은 15일부터 19일까지 이뤄졌다. 박 소장은 러시아 헌법재판소 창립 25주년 기념 국제회의에 참석해 ‘보편적 인권 수호를 위한 헌법재판의 국제협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며 아시아 인권재판소 설립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국제회의에는 오스트리아 헌재소장, 베니스위원회 원장 등 세계 각국의 헌법재판 수장 및 주요 국제기구 대표가 참석했다.

또 박 소장은 발레리 조르킨 러시아 헌법재판소장과 양국 재판소 간의 교류협력 강화 및 아시아헌법재판소연합(이하 아재연합) 상설사무국 설립 방안 등을 논의했다.

▲ 사진제공: 헌법재판소

아재연합은 2010년 창설된 아시아 지역 최초의 헌법재판관련 지역협의체로 현재 16개 나라 회원국으로 가입해 있다. 한국은 초대 의장국으로 2012년 서울에서 아재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으며 아재연합 상설사무국 설립 추진 등 아재연합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박 소장은 취임 직후부터 줄곧 헌법재판에 관한 각국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데 큰 관심을 가져 왔으며 대한민국 헌법재판제도를 세계 각국에 널리 알리는 노력을 이어왔다”며 “이번 방문 역시 러시아를 비롯한 세계 각국 헌법재판기관과의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대한민국 헌법재판소의 국제적 위상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16-05-25 14:26:32
`간통은 합법, 합의 성매매는 불법'이라는 말 같찮은 판결을 내린 ㅂㅅ이 국제적인 위상을 높혀보겠다고? 지나가던 똥개가 ㅊ웃고 자빠져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