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47)-경찰면접대비 ⑤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47)-경찰면접대비 ⑤
  • 차근욱
  • 승인 2016.05.1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찰관련 기본 상식관련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이 되고자 한다면 적어도 경찰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는 알고 있어야 하겠지요. 경찰의 심벌인 참수리에 대한 의미라든가 경찰 헌장의 내용 등은 경찰면접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질문이기도 하면서 빈출질문이기도 합니다.

 

질문: 경찰의 심벌인 참수리의 의미를 설명해 보세요.

답변: 예, 참수리는 경찰 60주년을 맞아 새롭게 선정된 심벌로서 참수리가 무궁화를 잡고 하늘 높이 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입니다. 참수리는 경찰을 상징하고 참수리 목 부분의 저울은 공평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무궁화는 국가와 국민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질문: 경찰헌장을 알고 있습니까?

답변: 예, 경찰 헌장의 내용은 5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 친절한 경찰, 둘째 의로운 경찰, 셋째 공정한 경찰, 넷째 근면한 경찰, 다섯째 깨끗한 경찰입니다.

질문: 그렇다면 참수리에서도 경찰헌장에서도 공정을 굳이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예, 경찰은 국민 모두의 안전과 질서를 지키고자 법을 집행하는 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정은 어느 쪽에도 치우침이 없는 것을 뜻합니다. 법집행의 과정에서 공정하지 못하다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진정한 국민의 경찰로서 맡은 바 책무를 다하기 위해 공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공무원이 힘만 좋다고, 아는 것만 좋다고 좋은 경찰이 될 수는 없습니다. 경찰의 본분은 무엇이고 경찰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이 있는 사람이야말로 비로소 좋은 경찰이 될 수 있고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할 수 있습니다.

경찰관련 질문들은 바로 이러한 점에서 주어집니다. 경찰이 되고자 한다면 어려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면접 준비를 하기 전에 먼저 경찰로서 준수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하겠습니다. 경찰에 대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자신있게 답변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