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촌서 ‘사법시험 존치’ 풍선집회 개최
상태바
고시촌서 ‘사법시험 존치’ 풍선집회 개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3.31 19:0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들 호소에 지역주민들 높은 관심 보여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서울시 관악구 대학동 고시촌에 사법시험 존치의 열망을 담은 풍선들이 날아 올랐다.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은 31일 대학동 관악청소년회관 앞에서 ‘사법시험 존치 풍선집회’를 개최했다.

이는 같은 날 열린 관악을 국회의원 후보자 정책토론회에 맞춰 개최된 것으로 사법시험 존치에 대한 수험생들의 열망을 후보자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전하기 위한 것이다.

집회에 참여한 수험생들은 사법시험의 존치를 바라는 문구가 씌여진 풍선을 주민들에게 나눠주고 사법시험 존치 필요성을 전했다. 지역주민들은 발걸음을 멈추고 집회를 지켜보는 등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수험생들은 “사법시험 폐지가 눈앞의 현실이 돼 닥쳐왔지만 사법시험 존치 혹은 예비시험 도입 등 경제적 약자를 위한 우회로는 아직 마련되지 않았고 사법시험 존치를 논의하기 위해 설치한 법조인력양성 자문위원회 역시 아직 회의 한 번 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당장 내년부터 사법시험 1차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로스쿨에 진학할 수 없는 경제적 취약계층 5,700여명의 수험생들은 어디로 가야 하느냐”며 “로스쿨에 진학할 형편이 되지 않는 20대, 30대의 젊은 청춘들이 법조인의 꿈을 포기할 수 없어 사법시험에 도전했지만 일부 기득권 정치인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가난한 청춘들의 꿈을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수험생들은 “우리 사법시험 준비생들은 관악을 지역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우리의 꿈과 희망을 외면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길은 국민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사법시험 존치 문제는 법조인을 꿈꾸는 일부 수험생만의 문제가 아니라 로스쿨에 진학할 수 없어 법조인이 될 기회를 원천적으로 차단당한 중간계층 75%의 국민들의 문제다”라고 강조했다.

▲ 사진: 조병희 기자

이어 “국회의원 후보들은 사법시험 존치 문제를 지역의 현안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공정한 기회의 나라, 열린 사회를 바라는 전국민의 열망에 응답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사법시험 존치를 공약으로 내걸고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생각 2016-04-05 09:23:03
사시 존치되는 게 옳다.

1. 학부로 인한 카르텔뿐만 아니라 제도/출신에 의한 카르텔을 깬다는 의미에서도 두 제도가 상호 견제하는 것이 옳다.
2. 사회적 특권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지 않는 다수 서민에게 부담스러운 제도는 불만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제도가 될 수 없다.
3. 학부적으로 법학을 전공해 학자, 법조인, 공무원, 회사원 등이 되는 길을 원천 차단한다는 점에서도 문제가 크다.
4. 다양한 재능을 사회에 진출시키기 위해서라도 인재 판별 방법과 진출 루트를 다각화하는 게 옳다.

사법시험 2016-04-04 21:29:07
아래야.
의대는 일단 인간의 신체와 생명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실습의 비중이 클 수 밖에 없고,
걔네는 무려 최소 6년이다 그리고 자격증 없는 교수가 없다.
하지만 우리 로스쿨은 어떨까. 비교대상이 될까. 비교하기에는 의대생들에게 좀 미안하다.
그리고
사법시험이 시험 한 방으로 자격증 주냐.
사법연수원은 유치원이냐.
그런 논리면
기존 이론 공부 최소 3~5년에 실무 2년하는 사법시험보다
저 5~7년 과정을 3년에 꼬라박아놓고 변시 선발인원 늘려서 부실교육 덮는 너희들이 더 시험 한 방 자격증 아니냐.
거울 좀 줄까.

사시폐지 2016-04-02 13:50:35
의대를 안 나와도 의사고시만 붙으면 의사가 되던 시절도 있었다. 교육시설과 역량이 부족하던 시기에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그러나 제대로 된 나라라면 의학이나 법학 고등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자에게 시험 한 방으로 의사나 변호사 자격증을 주지 않는다. [출처: 중앙일보] [시론] 사시존치론, 조선 말 과거제 집착과 비슷하다.

ㅡㅡ 2016-04-01 09:45:11
극혐

그렇고 말고 2016-03-31 22:36:12
풍선값이 아깝도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