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40) - NCS 11: NCS의 주요 개념정리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40) - NCS 11: NCS의 주요 개념정리
  • 차근욱
  • 승인 2016.03.22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은 NCS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꼭 알아두어야 할 주요 개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식(Knowledge): 지식이란 작업(Task)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말하는 것으로서, 개념, 절차 원리 등을 의미한다. 지식에서는 작업(Task) 수행을 위해 공통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것과 특정 작업(Task) 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한다.

2. 기술(Skill): 해당 작업(Task) 수행(Performance)을 위한 구체적 절차와 방법에 따라서 작업(Task)에 적용해 기대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3. 직업(Occupation): 한 개의 직무 또는 몇 개의 유사 직무로 구성되며, 능력에 따라 생계유지를 하거나,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일(예- 자동차 정비원)을 말한다.

4. 직무(Job): 개별 근로자 한 사람에 의하여 정규적으로 수행되거나 또는 수행되도록 설정된 일련의 업무로 의무와 책임이 수반되는 것(예- 자동차 정비, 자동차 검사)을 말한다.

5. 책무(Duty): 어떤 관련된 작업을 임의로 묶어 놓은 것으로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가장 주가 되는 책임(예- 엔진계열 정비, 새시 계열 정비, 전기/전자계열 제어)을 말한다.

6. 작업(Task): 한 개의 책무를 체계적인 방법에 따라 작은 단위로 나는 것으로 그 자체로 독립될 수도 있으며, 측정이 가능한 행동의 범위(예- 엔진분해하기, 엔진 점검하기 등)을 말한다. Task 기술 방법은 ① Task 수행 시 현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표현할 것, ② 반드시 행동으로 연결되는 한 개의 행위동사를 포함시킬 것, ③ “효과적인, 효율적인” 과 같은 형용사적 표현은 삼가 할 것, ④ Task 수행을 위한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에 대한 언급은 피할 것, ⑤ Task 수행에 필요한 장비나 도구에 대한 것은 포함시키지 말 것.

▪자동차 정비공의 직무, 책무, 작업의 예

직무(Job)

책무(Duty)

작업(Task)

1. 자동차 정비

2. 자동차 검사

1. 엔진계열 정비

2. 새시계열 정비

3. 전기/전자계열 정비

1. 엔진결함 진단하기

2. 엔진냉각기 정비하기

3. 오일 교환하기

4. 연료분사계통 정비하기

5. 연료펌프 정비하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