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공무원 면접이야기'(2)-NCS는 무엇이며, 9급 공무원면접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상태바
박광록의 '공무원 면접이야기'(2)-NCS는 무엇이며, 9급 공무원면접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박광록
  • 승인 2016.03.22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회차 글에서 인사혁신처 공무원면접 혁신안의 주요내용과 대응책에 대해 알아봤다. 그 내용 중에는 공직가치관, 인성 뿐만 아니라 해당 직무능력을 갖추었는지도 검증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공무원시험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라면 누구나 직무능력과 관련된 NCS는 무엇이며 이것이 공무원면접 시험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가 궁굼할 것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 NCS란 무엇인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우리말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나타내는 NCS는 ‘스펙 중심 인재’가 아닌 ‘현장형 직무능력중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을 국가 차원에서 체계화해서 표준화한 것이다.

 http://www.ncs.go.kr 대표사이트

 

 

 

(분야별 직무 능력단위 검색, 출처 : http://www.ncs.go.kr)

현재, 정부에서 공공기관 및 기업에 보급하고 있는 NCS는 24개의 대분류, 77개의 중분류, 277개의 소분류, 857개의 세분류로 구성되어있고 세분류에 가까울수록 구체적인 직무를 나타낸다.(세분류는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단위이며, 수험생 여러분이 임용 후 맡게 될 주요 업무 내용을 능력단위로 이해할 수 있다.)

NCS는 산업현장 전반에서 적용되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며 직무와 관련된 인재채용, 자격취득, 경력개발, 교육훈련 등의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공무원 면접시험에서 거론되는 직무능력강화의 의미는 곧 수험생이 응시한 해당 분야 NCS의 능력단위에 대한 수험생의 이해, 경험, 체험 등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을 채용하는 정부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행정직,세무직,소방직,경찰직,기술직,계리직 등 공무원 직군은 다양하며 그에 맞는 인재채용이 필요하다. 이렇게 다양한 직군에 맞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직군, 직무와 관련된 지식,기술,태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요소가 필요하며 정부에서 표준화하고 보급하고 있는 NCS 채용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NCS 채용 방식, 공무원면접 시험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현 공무원채용 제도는 국가직/지방직/서울시 등 시행기관별로 직군에 따라 채용되고 있다.

국가직/지방직/서울시 어느 곳이나 필요한 인재를 채용한다는 관점에서 직군 직무별로 채용인원에 대한 수요조사, 필요 직급(5급/7급/9급) 등의 채용계획을 수립하고 채용공고 발표 및 원서접수,필기시험.면접시험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공직가치관, 인성 뿐만아니라 해당 직무를 실제 수행할 수 있는지를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는 능력단위별 직무능력을 검증할 가능성이 나타난다. 공무원면접 평가요소에 직무능력평가가 포함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공직가치관, 인성, 직무능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자기기술서, 5분스피치, 개별면접 등의 면접방식을 활용하여 개인별 성장 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등과 같은 개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더욱 세밀하고 다양한 질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직무능력 평가요소는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되며 또 직무수행능력은 지식,기술,태도로 구분된다. 

직업기초능력

직업기초능력은 모든 직무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의미하며 직무에 따라 보다 더 중요하게 요구되는 능력도 존재한다.

 

직무수행능력

.지식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해당 분야의 동향, 환경, 트렌드 등에 대한 이해
 직무관련 용어, 개념, 이론, 원리, 절차,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 

.기술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
 직무 관련 장비, 도구, 시설 등을 다루는 활동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능력을 포함

.태도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성적 요인
 성격,가치,태도,동기,흥미 등

공무원 면접시험을 통해 응시자 중 해당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함에 있어 체계적인 채용프로세스의 설계는 매우 중요하다.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채용 주관자로서 또는 면접관으로서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고 면접을 준비한다면 면접관의 질문의도, 원하는 답변의 방향을 좀 더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2016년 국가직/지방직/서울시 등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이 NCS 직무능력강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면접시험에 응한다면 보다 좋은 점수를 받아낼 수 있을 것이다.

◇ 박광록 한국청년취업연구소장은… NCS 채용 컨설턴트로서 공공기관 및 기업의 채용, 취업분야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문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진로를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상담문의 박광록 010-3880-480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