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7) NCS(8)-직업기초능력의 세부 분야별 내용①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7) NCS(8)-직업기초능력의 세부 분야별 내용①
  • 차근욱
  • 승인 2016.02.17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 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은 NCS의 직업기초능력 영역의 하위영역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소통능력에는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 능력, 기초외국어 능력이 하위 능력으로 편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문서이해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고, 문서작성 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을 의미하며 경청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또한 의사표현 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이며, 기초외국어 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수리능력에는 기초연산 능력, 기초통계 능력, 도표분석 능력, 도표작성 능력이 하위 능력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기초연산 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초적인 사칙연산과 계산을 하는 능력을 말하고 기초통계 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기초 수준의 백분율, 평균, 확률과 같은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도표분석 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가 갖는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리고 도표작성 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를 작성하는 능력이라 하겠습니다.

문제해결능력에는 수고력과 문제처리 능력으로 하위능력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고력이란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말하고 문제처리 능력이란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이라 하겠습니다.

자기개발능력의 하위능력에는 자아인식 능력과 자기관리 능력, 그리고 경력개발 능력이 있는데요, 자아인식 능력이란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고, 자기관리 능력은 업무에 필요한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이며, 경력개발 능력은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위해서 동기를 갖고 학습하는 능력이라 하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