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6) - NCS ⑦ : 직업기초능력의 세부 분야별 정의(상)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6) - NCS ⑦ : 직업기초능력의 세부 분야별 정의(상)
  • 차근욱
  • 승인 2016.02.0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 입니다! 오늘은 NCS와 관련해 본격적인 내용을 좀 알아볼까 합니다. 지금까지 NCS의 시스템을 알아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실제로 우리가 학습하고 준비해야 하는 NCS에는 어떤 기초능력 평가 과목이 있는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NCS는 10가지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① 의사소통능력, ② 수리능력, ③ 문제해결능력, ④ 자기개발능력, ⑤ 자원관리능력, ⑥ 대인관계능력, ⑦정보능력, ⑧ 기술능력, ⑨ 조직이해능력, ⑩ 직업윤리입니다. 그리고 이 10개의 과목에는 개론적 내용과 각론적 내용인 하위능력으로 각각 구성됩니다.

그렇다면, 이 10가지 과목의 핵심개념은 무엇인지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① 의사소통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 ②수리능력으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입니다. 그 다음으로 ③ 문제해결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말하고 그 다음으로 ④ 자기개발능력으로서, 업무를 추진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 다음으로 ⑤ 자원관리능력은 업무를 수행하는데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입니다. 그 다음으로 ⑥ 대인관계능력으로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을 뜻하고 ⑦ 정보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⑧ 기술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구,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이며, ⑨ 조직이해능력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끝으로 ⑩ 직업윤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의미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