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 주창…대한법조인협회 창립
상태바
사법시험 주창…대한법조인협회 창립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1.21 11:2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시출신 청년변호사 2천여명, 본격 활동 예고
20일 공식출범 “사시존치 및 법률서비스 확대”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사법시험 출신 변호사 약 2000명으로 구성된 ‘대한법조인협회(회장 김학무)’가 지난 20일 저녁 대한변협회관 대강당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9월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이 창립한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김정욱)’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사법시험 존치를, 장기적으로는 대국민 법률서비스 향상을 꾀한다는 목적이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오신환 국회의원, 위철환 전 대한변협회장, 나승철 전 서울지방변호사회장, 백원기 대한법학교수회장, 조성환 바른기회연구소장 등 내외빈과 100여명의 회원 변호사들이 참가했다.

김학무 회장은 “사법시험 존치와 공정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창립취지를 밝혔다.

▲ 20일 대한변협회관에서 사법연수원 출신 청년변호사들로 구성된 '대한법조인협회'가 창립식을 갖고, 사법시험 존치, 법률서비스 확대 등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김학무 대한법조인협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이성진 기자

김태환 부회장은 “사법시험 존치가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한 뒤 “장기적으로는 청년변호사들의 권익신장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법률지원 등 대국민 법률서비스 확대를 꾀할 것이다”며 활동방향을 전했다.

특히 회장단은 “로스쿨 출신들이 변호사시험에서 5년 내 5회로 응시자격이 제한되고 있다”며 “이는 로스쿨제도 자체만을 위한 불합리한 규정이므로 헌법소원 등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회원 자격과 관련해서는 향후 로스쿨 출신 법조인들의 가입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날 고문자격으로 참가한 위철환 전 대한변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공정성 실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사법시험이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유능한 젊은 변호사들이 많이 필요한데 청년 변호사 실업문제, 인력활용문제 등이 가로막고 있다”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해 나가자”고 격려했다.

▲ 20일 대한변협회관에서 사법연수원 출신 청년변호사들로 구성된 '대한법조인협회'가 창립식을 갖고, 사법시험 존치, 법률서비스 확대 등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위철환 전 대한변협장이 축사를 통해 유능한 청년변호사들로 성장해 나가길 응원했다. / 이성진 기자

백원기 대한법학교수회장은 “제자들이 더 많이 법조인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사법시험은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개인적 소신을 밝혔다. 그는 “지난 1년간 숱한 사법시험 토론회를 열고 또 열심히 뛰어 왔는데 이젠 무기력마저 느낀다”면서 “청년변호사들이 정계에도 많이 진출해 사법시험 존치에 힘써 국민들이 희망을 갖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

나승철 전 서울지방변호사회장은 “개인적 신념에서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하며 활동해 온 것이 어느 듯 5~6년이 됐다”면서 “당초 10년을 목표로 해 왔던 만큼 앞으로도 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 변호사는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는 공정한 사회구조로서의 사법시험 존치는 시대정신”이라며 “이것이 대한민국 최초의 진정한 사법혁명이며 그래서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대한법조인협회의 창립을 응원했다.

조성환 바른기회연구소장은 “로스쿨 출신의 한국법조인협회에 이어 사법시험 출신의 대한법조인협회가 창립됐다”며 “다만 앞으로 양 협회가 대립이 아닌 발전적 구도로써, 대국민 법률서비스 향상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대한법조인협회는 정식 출범에 앞서, 이미 지난해 하순부터 주요 사안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 온 바 있다.

지난 12월 말 이상민 법제사법위원장의 주최로 열린 간담회를 통해 사법시험 존치와 관련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의 단체와 비교해 동등한 참여기회를 줄 것을 요구했다.

또 로스쿨생들이 사법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는 의견을 냈고 서울대 로스쿨의 2015년 1학기 시험문제가 사법연수원 45기 기록을 그대로 출제하였다는 의혹에 대해 서울대 로스쿨에 해당 시험문제에 대한 정보공개도 청구했다.

특히 딸을 위해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기업에 취업청탁 전화를 했다는 의혹으로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윤후덕 의원에 대한 불기소결정에 대해 강한 비판 성명을 내기도 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시존치 2016-01-21 20:44:08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룩할 날이 머지 않았다 빠른 시일 내에 로스쿨의 폐단을 척결하고 사시존치와 법대 부활이 이루어져야 한다

똥스쿨 폐지 2016-01-21 16:32:24
로스쿨측의 가증스럽고 역거운 거짓말에 진저리난다. 대한법조인협회는 사시존치운동할게 아니라 이나라를 병들게하는 로스쿨폐지운동을 하기바란다.

2016-01-21 15:51:06
빠른시일이내에 사법시험이 존치되고,
현대판 음서제 합법을 가장한 자신들의 밥그릇 자치에 급급한
기득권 주장 일제히 타파하고 편법과 불법으로 얼룩진 로스쿨제도가 더이상 대한민국 입법 및 사법을 더럽히지 않게 하여하고. 공정성과 형평성을 인정받은 사법시험을 존치함으로써 참 법조인 양성에 힘을 기울이 때입니다. 정치판 기득권 자녀 꽂아주기식에 편법은 지금까지는 이루어져있고 로스쿨 교수들은 현 제도에 개선보단 비즈니스식에 법적 "장사" 질을 그만하고 법학도에 대한 모범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사법시험 존치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미국로스쿨 2016-01-21 14:47:59
미국의 주들도 로스쿨 외에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길이을 열어두고 있는데, 로스쿨의 문제점을 지적할 때마다 미국의 로스쿨제도를 예로 들며 적응기간이라 말하는 우리내 로스쿨은 어찌 그리 독점 만을 원하는가

2016-01-21 12:09:14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다수가 주장하는 듯한 그림을 만들어야하고...그러려고 기실 변협이 주인인 가짜 시민단체를 만들더니 이제 별도 변호사회를 만드는군. 이제 뭔 성명서가 나오고, 그 아래에 엄청 많은 단체가 참여한 듯, 여론을 조장하겠지만...알고보면 사법개혁을 반대하는 변협이 만든 어용단체들일 뿐. 또 한번 국민의 눈을 속이려는 간괴함의 포석!! 자극적인 언론 플레이를 위한 또 다른 준비작업!!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