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3) - NCS④ : NCS와 현재 채용방식의 차이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3) - NCS④ : NCS와 현재 채용방식의 차이
  • 차근욱
  • 승인 2016.01.1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은 NCS의 도입을 통해 무엇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CS가 추구하는 것을 한마디로 말해보자면 ‘능력중심채용’입니다. 채용/충원이 요구되는 직무 및 직무역할에 요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현재의 인재채용 방식은 인재모집에 있어 직무보다는 인재상 중김의 모집공고를 두고 근무조건과 취업가능성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NCS에서는 이를 직무요구와 개인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구체적인 직무 내용별 표준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서류전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는 개인 신상이 중심이 되어 일대기 형식의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신상잡기는 업무와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인성적 측면 외에 전문성의 측면에서는 큰 의미를 두기는 어렵습니다. 직무연관성이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는 것이지요. 이를 NCS에서는 직무요건에 초점을 맞추어 직무관련 경험과 활동을 중심으로 한 자기소개서와 직무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 관련 경험을 지원자가 서술하도록 하여 인성과 더불어 전문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또한 필기전형에 있어 현재는 기초인지능력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종합 적성검사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만 NCS에서는 직무기초능력을 중심으로 한 필기검사와 직무수행능력 필기검사를 중심으로 필기시험이 시행됩니다. 끝으로 면접에 있어 현재는 개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면접이 치루어 지고 있다면 NCS에서는 직무특성을 중심으로 면접이 치루어지게 됩니다.

현재의 면접이 회사에 대한 동기와 회사중심의 일방적 면접, 비구조화된 면접을 통해 응시자들에게 막연한 불안감을 조성하여상업적 목표를 가진 비전문가들의 홍보로 인한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면접을 준비해야 했다면, NCS면접에서는 직무에 대한 동기, 쌍방향적 면접의 기회제공, 직무능력과 관련된 경험(경험면접), 업무수행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상황면접), 특정 직무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PT, 집단토론) 등을 중심으로 구조화된 면접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NCS 면접을 준비함에 있어서는 자격있는 전문가의 전문영역 지도를 통해 면접을 준비하여 취업을 준비하여 취업준비생들의 피해를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주에도 NCS의 취지가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