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2) -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과 특성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2) -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과 특성
  • 차근욱
  • 승인 2016.01.0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의 허니면접팁입니다. 오늘은 NCS와 관련하여 NCS를 보다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으로서 그 개념과 특성을 함께 알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는 자격기본법 제2조 제2호에 그 근거규정이 있습니다.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르면 제2조 제2호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라고 귲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지식, 기술, 태도적 측면에서 국가적 표준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의 특성으로는 먼저 한 사람의 근로자가 해당 직업 내에서 소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실제적인 수행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최종 결과는 ‘무엇을 하여야 한다’라는 것 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다’는 형식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이는 직무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최종 결과의 내용 반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모든 종류의 수행능력을 포괄하여 제시하여야 하는 바, 작업능력은 특정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작업관리 능력을 다양한 다른 작업을 계획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을, 돌발상황 대처능력은 일상적인 업무가 마비되거나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능력을, 미래지향적 능력은 해당 산업관련 기술 및 환경적 변화를 예측하여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은 모듈(Module)의 형태로 구성이 되는데, 이는 한 직업 내에서 근로자가 수행하는 개별 역할인 직무능력을 능력단위(unit)화하여 개발된 것으로 여러 개의 능력단위 집합으로 구성됩니다.

끝으로 이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산업계 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개발하는 것으로서 해당분야 산업별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관련 단체 등이 참여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하고 산업현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근로자나 전문가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단계마다 참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NCS는 이제 앞으로 직업현장에서 두루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많은 관심을 갖고 함께 알아가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다음주에도 계속해서 NCS에 대해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