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1)-NCS ③ NCS에서 사용되는 용어정리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1)-NCS ③ NCS에서 사용되는 용어정리
  • 차근욱
  • 승인 2015.12.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의 허니면접팁입니다. 오늘은 NCS에서 사용되는 핵심적인 용어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NCS 활용(적용, 기반) 교과목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 중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교과목을 말한다.

2. NCS 미활용(미적용) 교과목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 중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를 하나도 포함하지 않고 대학 자율로 개발한 자체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만으로 구성된 교과목을 말한다.

3. 직무능력평가 : 교과목에서 추구하는 교과목표(직무능력)을 학습자가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하는 것(과거의 수시시험,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을 말한다.

4. 직무능력 성취도 : 직업기초능력 및 전공능력의 교과목의 수업평가(직무능력평가) 결과(점수)를 합산(평균)하여 산출한 것으로서 학생별, 학과별, 대학전체 직무능력 성취도 측정이 가능하다.

5. 직무능력향상도 : 대학의 고등직업교육 성과를 나타내는 일차적인 성과지표로서 졸업예정자의 직무능력 성취도의 전년 대비 증감율을 측정하여 산출하는 결과를 말한다.

6. 향상 교육과정 : 교과목 직무능력평가에서 직무능력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질 관리를 위한 정규/비정규 전공심화(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7. 심화 교육과정 : 교과목 직무능력평가에서 직무능력 성취수준에 도달한 학생들을 위한 정규/비정규 전공심화(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8. 직업(Occupation) : 한 개의 직무 또는 몇 개의 유사 직무로 구성되며, 능력에 따라 생계유지를 하거나, 일정한 목표를 위하여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일(예: 자동차 정비원)을 말한다.

9. 직무(Job) : 개별 근로자 한사람에 의하여 정규적으로 수행되거나 또는 수행되도록 설정한 일련의 업무로 의무와 책임이 수반되는 것을 말한다(예: 자동차 정비, 자동차 검사).

10. 책무(Duty) 어떤 관련된 작업을 임의로 묶어 놓은 것으로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가장 주가 되는 책임을 말한다(예: 엔진계열 정비, 새시 계열 정비, 전기/전자계열 제어).

11. 작업(Task) : 한 개의 책무를 체계적인 방법에 따라 작은 단위로 나눈 것으로 그 자체로 독립될 수도 있으며, 측정이 가능한 행동의 범위(예: 엔진 분해하기, 엔진 점검하기 등)을 말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