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들, 정부과천청사 앞 삭발식 가져
상태바
고시생들, 정부과천청사 앞 삭발식 가져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5.12.10 17:3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에 사시존치 지지 7,250명 서명 전달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고시생들이 사법시험의 존치를 호소하는 삭발식을 10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가졌다.

이 날 삭발식에는 4명의 고시생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삭발식을 마친 후 법무부에 사법시험 존치를 지지하는 국민 7,250명을 서명을 전달했다. 사시존치 지지 서명 전달에는 지난 7일 삭발식에 참여한 3명의 고시생도 동참했다.

▲ 고시생들이 10일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사법시험 존치를 호소하는 삭발식을 가졌다. 사진/조병희 기자

이들은 “국민 85%가 찬성하는 사법시험 존치가 국민의 뜻이며 정부는 이에 따라 기회의 평등과 한국사회의 희망을 되살려 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사법시험 존치 주장은 로스쿨을 폐지하자는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고시생들은 “법무부의 의견은 현행처럼 사법시험과 로스쿨 제도의 병행을 4년간 유지하며 로스쿨에 내재된 한계를 보완하는 방안을 찾자는 것임에도 로스쿨 측은 극단적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집단 자퇴와 수업 거부, 시험 거부로 국민과 정부를 협박하는 기득권 지키기가 과연 법률가의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회의 태도에 대한 지탄도 이어갔다. 사법시험 존치를 둘러싼 현재의 논란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할 국회가 사법시험 존치 법안 심사를 지연했기 때문이라는 것.

이들은 “법무부의 입장처럼 보완책을 마련할 때까지 사시가 존치되는 것은 가장 필요하고도 현실적인 방법”이라며 “법무부가 로스쿨의 개선과 기회의 평등을 원하는 국민의 뜻에 따라 국회의 법안 심사에서 논의할 다양한 기준과 입장을 발표했고 이는 국회가 역할을 방기한 책임이었음에도 국회 법사위원들은 눈치만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 삭발식 후 고시생들은 사법시험 존치를 지지하는 국민 7,250명의 서명을 법무부에 전달했다. 사진/조병희 기자

고시생들은 “오늘 가진 것 없는 우리의 행동이 나비효과처럼 이 땅에서 희망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울려 퍼져 기회의 나라 대한민국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며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는 모두에게 평등하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가난한 이들도, 권력을 가지지 못한 서민도, 뒤늦게 법조인이 되고자 하는 만학도들도, 과거의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서려는 청년들도 모두 평등하게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며 사법시험 존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자들 2015-12-15 20:32:22
여러분 덕분에 조용히 공부하는 사시 준비생들은 경쟁자가 줄었네요. 착한 삭발 인정합니다.

이런일이 2015-12-11 16:23:57
법저 오랜만에 들어왔는데 이런일이 있었네요 전 머리 감을 시간도 없이 공부하는중이라서요... 감사합니다. 올해까지 열심히 해보고 이제 사시폐지되니깐 로스쿨 가려구요ㅠㅠ 로스쿨 가면 학자금 대출도 된다고 해서 그걸로도 충분히 등록금 된다고 하더라구요. 자교 국립대인데 거기 갈까 생각중입니다.

대학동 2015-12-10 21:58:03
오늘 국회집회참석자입니다
과천에서 삭발식을 하신지는 몰랐는데
지금보니 가슴이 아련해져 옵니다
부디 원하시는바 원만성취 하십시요~()
눈물로써 기도하겠습니다

그리고 밑에 댓글 단 놈 잘들어라
나 여지껏 공부하면서 알바 끊어본적 없이 돈벌면서 공부했고
학원 한 번 안 다녔고
흔한 온라인 강의 한 번 안 들었다

쉽게 생각하고 싶겠지만 쉽게 말하는 거 아니다
그리고
내 이름은 안진섭이다
기억해라

사시카르텔짱 2015-12-10 19:00:10
그래 원래 제대로 공부하려면 삭발부터 하는거지. 근데 7년간 기회줬으면 된거 아닌가? 일도 안하고 집에서 돈 받아다 합격하면 본전 뽑으려고 서민들 등골좀 뽑아먹겠구나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