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7 - 비문학!
상태바
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7 - 비문학!
  • KG패스원
  • 승인 2015.10.2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 Ⅶ. ‘개요’ 관련 문제

1. 적을 알고 나를 알자, 유형 파악!

2014

국가직 9급

다음은 ○○○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한 개요이다. 수정ㆍ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회복지직 9급

[보기1]은 [보기2]의 글을 쓰기 위해 글쓴이가 작성한 개요이다. 개요와 글의 내용이 부합하지 않는 것은?

2. 문제 해결 전략

글쓰기를 할 때 주제를 정하고 수집한 정보와 선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개요를 쓰게 된다. 개요는 글쓰기의 구성하기 단계에서 각 단락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작성하는 데 바탕이 되는 나무의 큰 가지와 같은 역할을 한다.

글의 개요는 먼저 주제를 설정하고 소재를 수집하면서 이루어진다. 수집한 소재를 글 쓰는 이의 생각대로 배열하는 작업이 바로 개요를 작성하는 단계에 해당한다. 이 때 주제와 주제문의 작성은 물론이고, 단락의 구성 방법에 따라 각 단락에 알맞은 소재의 배열이 필요하다.

최근 개요를 제시한 후, 개요를 수정하기 위한 방안을 묻는 문항이나 개요와 제시된 글 사이의 긴밀성을 확인하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수험생의 입장에서 글의 개요를 보고 전체적인 글의 짜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개요는 글을 작성하기 이전에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 항목의 배열 순서는 논리적이어야 하며, 각 항목 간의 관계가 명확하고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주제에 어긋나는 항목이 있는지, 불필요한 항목이 있는지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개요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제목 ………………………………………………………………주제와 관련

② 주제 :……………………………………………제목에서 말한 주제가 구체화된 참주제

③ 주제문 :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해 놓은 것

④ 서두 쓰기

㉠ 서두의 성격:독자의 주의를 끌어들이고 그 글의 내용을 암시하며 주제의 방향을 제시

㉡ 서두 쓰기의 방법

-논지제시(과제 제시, 문제의 제기), 집필 동기 제시, 내용의 요점 제시

-화제, 일화, 배경 제시

-용어의 개념 해명

⑤ 본문 쓰기

㉠ 본문의 성격:서두의 주제가 보다 명확해지는 글의 중심 내용을 이루는 부분

㉡ 본문 쓰기의 방법

-개요에 의거하여 전개한다.

-논거제시(논지 전개, 과제 해명)

-단락의 통일성, 완결성, 일관성 유지

-접속어구에 유의하여 단락과 단락의 연결을 매끄럽게 한다.

⑥ 결말 쓰기

㉠ 결말의 성격:서두와 본문에서 전개해 온 내용을 요약, 정리함으로써 주제를 명확히 하는 부분

㉡ 결말 쓰기의 표현

-주장의 요약, 미비점 보완

더 많은 수험자료를 얻고싶다면 KG패스원 카페 : http://cafe.naver.com/passonelab

3.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

문 1. 다음은 ‘청소년의 디지털 중독의 폐해와 해결 방안’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한 개요이다. 수정ㆍ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Ⅰ. 서론 : 청소년 디지털 중독의 심각성

Ⅱ. 본론 :

1. 청소년 디지털 중독의 폐해 ------------------------------ ㉠

가. 타인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사회 부적응 야기

나. 다양한 기능과 탁월한 이동성을 가진 디지털 기기의 등장 -----㉡

2. 청소년 디지털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 디지털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인식 부족

나. 뇌의 기억 능력을 심각하게 퇴화시키는 디지털 치매의 심화 -----㉢

다. 신체 활동을 동반한 건전한 놀이를 위한 시간 및 프로그램의 부족

라. 자극적이고 중독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무분별한 유통

3. 청소년 디지털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가. 디지털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위한 전문기관 확대

나. 학교, 지역 사회 차원에서 신체 활동을 위한 시간 및 프로그램의 확대

다. ( ) -------------㉣

Ⅲ. 결론 : 청소년 디지털 중독을 줄이기 위한 개인적, 사회적 노력의 촉구

① ㉠의 하위 항목으로 ‘우울증이나 정서 불안 등의 심리적 질환 초래’를 추가한다.

② ㉡은 ‘Ⅱ-1’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므로 삭제한다.

③ ㉢은 ‘Ⅱ-2’의 내용과 어울리지 않으므로, ‘Ⅱ-1’의 하위 항목으로 옮긴다.

④ ㉣에는 ‘Ⅱ-2’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의 사용 시간 제한’이라는 내용을 넣는다.

[정답] ④

[해설] ㉣에는 청소년 디지털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들어가야 한다. Ⅱ-2-라와의 연관성을 따져보자면 자극적이고 중독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무분별한 유통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이 들어가는 것이 더 적절하다.

문 2.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단계별로 내용을 조직한다고 할 때 (가), (나)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2012. 기상청 9급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단계

* 청중의 관심 환기

 

 

* (가)

 

 

* 발표의 순서 소개

* 대상을 체계적으로 설명

* 대상의 원인, 해결 방식 제시

* 대상의 장단점 비교

* 발표 내용의 요약

 

 

* (나)

 

 

* 구체적인 행동 촉구

        ㈎                                                ㈏

① 발표의 논거 제시                    발표의 의의와 효과

② 발표의 주제와 목적                 핵심 내용 반복 강조

③ 청중과의 질의응답                  대상의 범위 제시

④ 발표 내용에 대한 부연             대상과 관련된 일화 소개

[정답] ②

[해설] 프레젠테이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도입-전개-정리’단계별로 적절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입’단계에서는 청중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청중에게 자신이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와 목적에 대해 정확하게 소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개’ 단계에서 자신이 발표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체계적인 설명과 함께 제시된 문제점에 대한 원인 및 해결 방식을 제시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 자신이 앞서 언급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중요한 핵심 내용은 반복하여 강조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청중들의 행동 변화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있다면 언급해주면서 프리젠테이션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