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공감'(63)-여우같이 국어 공부하기 16화
상태바
이유진의 '공감'(63)-여우같이 국어 공부하기 16화
  • 이유진
  • 승인 2015.09.2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KG패스원 국어

독해 알고리즘은 이런 것이다 – 접속어 넣기

‘접속어(접속 부사)’는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장의 관계나 문단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죠. 접속어의 기능을 잘 파악하면, 필자의 의도나 말하고자 하는 바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속독과 요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시된 접속어를 통해 앞에 나올 정보나 이어질 정보를 추론하는 능력은 배치나 배열 패턴에서도 정답을 찾는 데에 아주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 예제

발문> 빈칸에 적절한 접속어를 찾아 넣으시오.

1. 인내는 쓰다. ( ) 열매는 달다.

2. 너는 국어를 잘 한다. ( ) 수학도 잘 한다.

3. 국어는 영어나 다른 인구어 계통의 말처럼 성(性)을 표시하는 문법적 범주가 없다. ( ) 우리가 성을 구별 못한다든가 둔감하거나 하지는 않다.

4. 로봇은 인간의 편리와 복지를 위해 만들어졌다. 인간이 하기에는 위험한 일을 도맡아 하는 로봇이 있는가 하면, 고도의 정밀한 작업을 해내는 로봇도 있다. ( ) 어떤 로봇은 환자를 돌보아 주기도 한다.

5. 잡지는 특정 사건에 대해 시간 간격을 두고 차분히 정리하는 태도를 취한다. ( ) 신문은 그 때마다의 변화를 끊임없이 그대로 담아 두려는 화급한 태도를 취한다.

6. 땅은 우리가 발을 딛고 걸을 수 있는 길, 집을 지을 터전을 마련해 준다. 푸른 산과 들, 수많은 초목과 꽃, ( ) 우리의 배를 부르게 하는 오곡 백과를 선사해 주는 것도 땅이다. 이처럼 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 준다.

7. 개인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설계하고 그것을 실천에 옮길 수 있기 위해서는, 기본 생활의 안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기본 생활이 위협을 받는 상태에서는 정상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실천하기 어렵다. ( ) 미래 한국이 해야 할 일은 모든 사람들에게 기본 생활의 안정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일이다. 기본 생활의 수준을 일률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려운 일이며 국가의 경제가 넉넉하지 못하면 모든 국민에게 기본 생활의 안정을 보장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 ) 건강을 유지해 가며 활동하기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물질 생활과 소질에 적합한 교육의 기회를 기본 생활의 주요 내용으로 인식하는 상식만으로도 우리의 논의를 위해서는 크게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8. 범죄가 언론 보도의 주요 소재가 되고 있다. ( ) 언론이 범죄를 취잿감으로 찾아내기가 쉽고 편의에 따라 기사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범죄 보도를 통하여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 ) 보도는 범죄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공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경향이 있다. ( ) 지나친 범죄 보도는 범죄자나 범죄 피의자의 초상권을 침해하여 법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예제 정답>
1. 대등 병렬 역접(그러나, 하지만, 그렇지만 등)
2. 대등 병렬 순접(그리고/또/또한 등) ot 첨가(또, 게다가, 더욱이, 덧붙여 등)
3. 대등 병렬 역접(그러나, 하지만, 그렇지만 등) or 전환(그런데, 아무튼, 그렇다 하더라도, 그러나, 그렇지만, 하지만 등)
4. 대등 병렬 순접(그리고/또/또한 등)
5. 대등 병렬 역접(그러나, 하지만, 그렇지만, 한편, 반면에 등)
6. 대등 병렬 순접(그리고/또/또한 등)
7. ① 인과 결과(그러므로, 그러니까, 따라서, 그런즉, 그래서 등)
    ② 대등 병렬 역접(그러나, 하지만, 그렇지만 등)
8. ① 인과 원인(왜냐하면, 그 이유는 등)
    ② 첨가(또, 게다가, 더욱이 등)
    ③ 대등 병렬 역접(그러나, 하지만, 그렇지만 등) or 전환(그런데, 아무튼, 그렇다 하더라도, 그러나, 그렇지만, 하지만 등)

 ∎ 최근 기출 - 15년 국회직 8급

발문> 다음 글의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우리 민족사를 일별하여 문화부흥의 중대한 전환기를 찾으려면 대개 세 시기를 들 수가 있으니, 통일신라와 세종성대와 갑오경장이 그것이다. ( ㉠ ) 삼국시대의 불교의 전래라든지 여말의 송유학(宋儒學)의 수입이며 영조 이후 서학․북학의 섭취를 비롯한 군소의 전환기가 일대의 문운을 울흥(蔚興)시킨바 여러 번 있었다 해도, 그는 실상 이 3대 전환기의 바탕을 이루는 역사적 작은 기복이요, 그 뚜렷한 분수령은 아무래도 앞에 든 세 시기에다 조정(措定)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 ㉡ ) 이 세 시기는 한결같이 국민 정신 발흥의 정점을 이룬 시기요, 또 다 같이 우리 민족의 어문 운동사에 획기적인 빛을 나타낸 시기이다. ( ㉢ ) 어문 운동의 획기적인 대두가 국민 정신 발흥의 시기에 일치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지만, 우리에게 항상 새로운 시사를 주는 바 있다.

    ㉠                     ㉡                       ㉢
①그런데              물론                   따라서
②물론            다시 말하면          그러므로
③그러나              즉                    이와 같이
④물론                그런데              이와 같이
⑤그런데              즉                      따라서

정답과 해설> ④
㉠ 앞에서 문화부흥의 중대한 전환기를 제시하고, ㉠ 뒤에서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것이지 문화적으로는 세 시기에 비해 부족한 사건을 이야기하며 앞의 세 시기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역접(그러나)이나 전환(그런데)의 접속어는 올 수 없다.
㉡ 뒤에서는 문화적으로 중요한 세 시기의 공통점이 ‘어문 운동’이라는 새로운 사실을 밝혔으니 전환의 ‘그런데’가 적절하다. ㉢에 ‘이와 같이’가 들어가 앞에 제시된 세 시기를 예로 들어, ‘어문 운동’과 ‘문화’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주제를 정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