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2] 법학과목 35학점 이곳을 노려라
상태바
[기획연재-2] 법학과목 35학점 이곳을 노려라
  • 법률저널
  • 승인 2004.02.17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싣는순서
    ① 독학사 학위 취득 시험
▶② 한국방송통신대학
    ③ 사이버대학시간 구애없이 저렴한 등록금 장점

교재에 충실하면 학점 취득 어렵지 않아


이승기
과장
방통대 입학관리팀
한국방송통신대학은 국립 4년제 정규 학사과정 대학으로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상관없이 서류전형만으로 입학 및 편입할 수 있다. 또한 집에서 위성방송과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수업을 듣고 학기당 3~5일의 출석수업에 참석하면 된다.

한 학기당 등록금은 25만원 내외이며 교재비 8만원 정도를 추가하면 돼 저렴하게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2006년도부터 법학과목 35학점 이수 조건이 사법시험 응시자격이 되면서 한국방송통신대학 법학과의 지원율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 입학관리팀 이승기 과장은 "정확한 것은 학과별 지원 통계가 나와야 알겠지만 올해 법학과 지원율이 증가하는 것은 틀림없다"며 "국가공무원 4급 이상에서 서울대 다음으로 방통대 졸업자들이 많아 방통대에 입학 또는 편입했을 경우 타 대학과 달리 사회적 인맥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입학관리팀의 이종윤 계장은 "방통대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을 들을 수 있고 평생교육대학으로서 연장자를 우선시하고 있어 입학 정원의 10%는 연장자를 우선해서 선발하고 학기 성적이 3.3(상위 10% 이내, 4.3 만점) 이상을 받으면 등록금을 면제받는다"고 말했다.

2004년도 신입생 및 편입생 모집은 지난 11일 끝났고 매년초 입학생을 받기 때문에 2학기에 추가 모집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계절학기제를 운영하고 있어 1학기에 취득한 학점이 부족한 경우 계절학기를 통해 최대 9학점까지 추가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 입학 및 편입 자격

신입생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편입생의 경우 공통적으로 대학(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초급대학 졸업자,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하여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독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라면 출신학교의 학과에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단, 전문대학 졸업예정자는 입학년도 전년도 2학기까지의 성적이 포함된 전학년 성적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

2학년으로 편입하려면 위 공통 자격요건을 갖추거나 대학을 마치지 못한 제적자중에서 4년제 대학(전문대학 제외) 또는 거기에 준하는 학력이 인정되는 각종학교에서 1학년(2학기)이상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여야 한다.

3학년 편입생은 공통 자격을 갖추거나 제적자중에서 대학(전문대학 제외) 또는 거기에 준하는 학력이 인정되는 각종학교에서 2학년(4학기)이상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 또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여야 한다. 학년 편입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가능하다.

반면 대학 재학생의 경우 이중학적으로 인정돼 교육부에서 재적하고 있는 학교의 학위도 인정하지 않을 수 있어 방통대 입학 및 편입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1학기 3~5일 출석수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는 과목당 3학점으로 구성돼 있다. 1학년 1학기에는 교양과 전공을 합쳐 최대 15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고 2학기부터는 18학점 내에서 타 단과대 과목까지 수강이 가능하다. 졸업은 140학점 이상으로 하되, 교양과목 30학점 이상, 전공과목 51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졸업논문 심사 결과 합격해야 한다.

강의매체는 위성TV(OUN-47채널), EBS라디오, 테입강의 등이며 수업은 출석수업과 지상강좌로 이뤄진다. 위성TV는 케이블방송을 설치하면 어디서도 방송을 들을 수 있으며 방송이 되지 않을 경우 한국방송통신대학 홈페이지(www.knou.ac.kr)에서 무료로 동영상강의를 들을 수 있다.

출석수업은 1학기에 3~5일 정도 8시간 정도 진행되며 수업이 끝난 후 주관식으로 시험을 치른다. 출석시험은 30%의 배점을 받으며 기말고사(70%)를 치르고 성적을 받게 된다. 기말고사는 대체로 객관식 문제가 출제된다.

과목별로 모두 출석수업을 하지 않고 지상강좌를 하기도 한다. 지상강좌는 출석수업을 하지 않는 과목에 대하여 실시하여 매학기 종합강의계획서에서 결정되며 지상강좌의 자학자습 결과는 중간시험(30%) 및 과제물시험(30%)으로 평가된다. 중간시험은 주관식으로 출제되지만 영문학 등 어문계열에서는 객관식 문제가 혼용되기도 한다.


◇ 방통대와 독학사 시험 응시 병행 가능

방송통신대학에 적을 두면서 독학사 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다. 독학사 시험은 사법시험 응시를 위한 학점 취득에는 문제가 없으나 방통대 졸업을 위한 학점에는 적용되지 않아 이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말고사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입학관리팀 이종윤 계장은 "문제들이 방통대 기본 교재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수업을 충실히 듣고 기본 교과서만 열심히 공부해도 학점 취득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방통대 법학과에 개설된 법과목은 헌법I, 헌법II, 인권법 등 헌법학과 민법총칙, 재산법I, 재산법II, 민법연습, 민사소송법 등 민법학, 형법총론, 형법각론, 형사소송법, 형사정책 등 형법학, 상법I, 상법II, 상법III 등 상법학, 행정법I, 행정법II, 공법연습 등 행정법학, 국제법, 노동법I, 노동법II, 사회보장법, 경제법 등 사회법학, 법철학, 법사상사, 법과사회, 비교법 등 기초법학 과목이 개설돼 있다.

방통대에 입학 및 편입해서 법학과목 학점을 취득하려는 수험생들은 위 과목과 기존 취득 과목의 중복 여부를 방통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절차를 꼭 밟아 중복으로 인해 학점이 인정되지 못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김병철기자 bckim99@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