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팁'(14) - 지방직 공무원 면접(경북, 대구)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팁'(14) - 지방직 공무원 면접(경북, 대구)
  • 차근욱
  • 승인 2015.08.2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의 허니면접팁입니다. 오늘은 경북과 대구의 지방직 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북과 대구 면접에 있어 주의하실 점은, 집단토론이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집단토론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시지만,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뉴스 등을 봐 오셨다면 수험생들이 알고 있는 정보는 유사합니다.

그러니 내가 잘 모르는 사항을 다른 사람이 특별히 잘 답하면 어떻하나 하는 불안감에서 너무 부담을 갖지 마시고 공무원의 태도에 비추어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하시면 되겠습니다. 집단토론 진행방식은 3~4명의 수험생이 한 조가 되어 진행됩니다. 3가지 정도의 테마가 주어질 수 있으며 해당 테마가 주어졌을 때 면접관이 수험생들에게 각자의 의견을 물어보거나 사회를 지정하여 수험생들이 자유롭게 토론을 이끌어 가도록 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건을 제시하고 그 사건에 등장하는 인물들 각자의 입장을 피력해 보라는 진행방식을 취하거나 각자의 의견을 묻기도 하지요. 주어지는 테마는 시사적인 사건이 제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평소에 신문이나 뉴스를 접하며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별면접의 경우에는 늘 그렇듯 자기기술서의 내용이 질문의 중심을 이룹니다. 따라서 자기기술서 빈출 질문들을 정리하신 후, 자신이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어떤 사건을 어떻게 정리해서 답변할 것인지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기기술서의 내용을 묻되, 추가적으로 해당사항을 더 묻기도 하니 자신의 답변과 관련된 내용은 미리 디테일하게 정리해 놓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1. 이번 북한의 대남도발 사건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2. 이번 남북 고위급회담에 대해 잘한 점은 무엇인고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자유롭게 토론해 주세요.
3. 메르스 사태와 더불어 우리사회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각자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4. 자발적으로 타인을 돕거나 조직을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들려주세요.
5. 단체로 함께 협력해서 목표를 성취했던 경험을 들려주세요.
6. 실패경험을 들려주시고, 실패를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말씀해 보세요.
7. 가장 후회되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8. 평소 공무원에 대해서 국민들이 갖고 있는 이미지는 어떤 이미지인지에 대해서 자유롭게 말씀해 조세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