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령자 등에 소송지원 제도 마련된다
상태바
장애인·고령자 등에 소송지원 제도 마련된다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5.07.1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사소송법』일부 개정법률안 국무회의 통과

[법률저널= 이상연 기자] 100세 시대를 앞두고 후견인 제도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송수행 과정에서 피후견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본인이 직접 소송을 할 수는 있으나 법정에서 제대로 변론할 능력이 부족한 고령자·장애인 등을 위하여 법정에서 그들의 진술을 도와줄 진술보조 제도가 신설되고, 변론능력이 없음을 이유로 법원으로부터 진술금지·변호사선임 명령을 받았으나 변호사를 선임할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국선대리인 제도가 도입될 예정이다.

법무부는 14일 ‘국민이 행복한 법령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이러한 내용이 담긴 「민사소송법」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 법률안은 ▲피후견인의 권익 침해방지를 위한 장치 마련 ▲진술보조제 도입 및 국선대리인제도 신설 ▲의사무능력자를 위한 특별대리인제도 신설 등을 내용으로 한다.

우선 후견인(법정대리인)이 피후견인(본인)을 위하여 소송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피후견인의 권익이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후견인의 소송행위 가운데 피후견인의 이익과 충돌할 수 있는 경우(소 취하, 화해, 청구의 포기·인낙 등)에는 후견감독인의 동의를 받도록 되어 있는데, 경제적 여건 등으로 후견감독인의 선임비율이 극히 낮은 현실을 고려하여 후견감독인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이 사후적으로 소송행위를 불허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법정대리인이 소송을 불성실하게 수행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배제하고 특별대리인으로 하여금 소송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일상에서 피후견인들을 직접 대면하는 복지단체나 지자체의 장도 피후견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법원에 특별대리인 선임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소송능력은 있으나 현실적으로 소송을 수행할 능력이 부족한 고령자․장애인 등을 위하여, 진술보조제도를 도입하여, 법원의 허가를 받아 법정에 의사소통을 도와 줄 사람과 함께 출석하여 그의 도움을 받으면서 변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질병·장애·연령·언어 등 사유로 변론능력이 없어 법원으로부터 진술금지․변호사선임 명령을 받았으나 선임할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국선대리인제도를 신설했다.

경제사정과 후견에 대한 편견 등으로 후견제도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의사무능력자들도 소송에서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의사무능력자를 위한 특별대리인 제도도 신설했다.

▲ 자료: 법무부

이에 따라 후견인의 권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후견인의 소송행위를 법원으로 하여금 통제할 수 있게 하고, 신청권자 및 선임 사유 확대로 특별대리인 제도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소송에서 피후견인의 권익보호에 기여함과 아울러 향후 후견인의 소송수행에도 경각심을 심어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법상 행위능력이 인정된 범위 내에서 소송능력을 인정함으로써 피후견인들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사법접근권 향상에 기여하고, UN 장애인권리위원회의 권고에도 부합되어 인권옹호국가로서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무부는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고령자․장애인 등 법률 서비스 사각지대에 있었던 사회적 약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소송에서도 마음껏 주장할 수 있게 되어 사법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