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덕윤의 언어논리 이야기(9)
상태바
문덕윤의 언어논리 이야기(9)
  • 문덕윤
  • 승인 2015.07.03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덕윤
베리타스 PSAT 언어논리 전임

핵술, 대비, 나열관계 중간평가 : 개념의 층위 파악은 매우 중요하다.

안녕하세요. 문덕윤입니다. 지금까지 개념의 층위를 글로 표현하는 방식인 핵술, 대비, 나열에 대한 공부를 했습니다. 세 가지 구성법은 각각 상위-하위 관계, 등위 관계, 상하위 관계와 등위 관계의 종합을 표현하는 글쓰기 기법이었습니다. 개념들이 조합되는 대표적인 방식이었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읽고 분석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이 달랐습니다. 사실 이 세 가지에만 능숙해져도 지문을 읽는 일이 이전보다 훨씬 쉽고 능숙해질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간단한 테스트 문제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1) 지문의 구성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2) 선택지를 어떤 부분에 주목했는지 (3) 정답을 몇 번으로 도출되는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법학에 대해 포머로이와 랭델이 가졌을 법한 생각을 비교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례 연구법은 1870년 크리스토퍼 렝델에 의해 시작된 법학 교육 방법이다. 그는 자신의 계약법 강의에서 이 방법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렝델은 강의에서 사용할 판례들을 모아 학생들에게 미리 배포하고, 강의에서는 질문을 통해 판례의 내용들을 질의응답의 형식으로 재연하였고 학생들이 이에 답하면서 법원칙들을 익히도록 하였다. 랭델은 법을 자연과학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자연과학이 자연현상에서 귀납적으로 자연법칙을 도출해내는 것이라면 법학은 법률현상인 판례들에서 귀납적으로 법규범을 도출해낼 수 있다고 믿었다.

물론 랭델 이외에도 법을 과학화하려는 사람들은 있었다. 포머로이는 법도 생물학이나 지리학처럼 법원칙들의 체계로서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들에게 '과학적'이라는 것은 법원칙들을 절대적인 것으로 다룬다는 의미다. 마치 물이 항상 섭씨 100도에서 끓듯이 특정 상황에서는 특정한 법원칙이 언제나 성립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법학의 과제는 이런 자명한 법원칙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개별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랭델과 포머로이의 '과학으로서의 법'은 달랐다. 포머로이가 선대로부터 전해내려온 규칙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과학'이라고 생각했다면, 랭델은 살아있는 현실인 판례로부터 논리적으로 규칙을 도출하는 것이 '과학'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관점의 전환은 과학의 모습이 현상을 관찰하고 묘사하는 분류학에서 그 현상의 이유를 밝혀내는 현대 과학으로 발전하는 경향에 비견할 만하다.

랭델과 이전 법학자들이 가진 견해의 차이는 교육방식에서의 현저한 차이로 나타났다. 기존의 법학자들은 법학을 견고한 분류학으로 받아들였기에 법원칙의 이유를 학생들과 토론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었다. 따라서 이들의 교육방식은 법원칙을 정확히 학생들에게 천명하고 그 법원칙을 이해할 수 있는 예들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런 방식에 따르면 판례 학습은 법원칙을 충실히 암기한 뒤에 이루어져야 한다.

반면 랭델의 교육방식은 이들과 정반대였다. 랭델은 판례를 도출하는 과정을 교수가 수행하여 그 결과만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같은 도출과정을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스스로 수행하도록 하고 교수는 그 과정을 돕도록 했다. 즉 자연과학으로 비유하자면 수업을 '강의'에서 '실험'으로 바꾼 것이다. 이런 수업방식에서는 법원칙이 담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그 법원칙의 근거가 된 판례들을 스스로 직접 읽기 때문에 법규칙이 만들어진 배경이 되는 당사자들 사이의 욕망과 이해관계까지 이해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법원칙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법원칙의 근거를 스스로 밝혀낼 수 있게 된다.

① 포머로이와 랭델 모두 법학은 과학적 학문이지 경험에 의존하는 직업기술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② 포머로이는 법원칙은 그 자체로 옳다고 생각했으나 랭델은 법원칙이 성립한 과정에 보다 주의를 기울였다.

③ 포머로이는 법학 입문자에 대한 판례 교육은 유해하다고 생각했으나 랭델은 오히려 권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④ 포머로이는 법학 교육에서 판례를 사용하는 것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했으나 랭델은 필수 불가결하다고 생각했다.

⑤ 포머로이와 랭델 모두 법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적인 법원칙을 학생들에게 깨우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2. 다음 실험 결과를 가장 잘 설명하는 가설은?

포유동물에서 수컷과 암컷의 성별은 나중에 외부생식기로 발달할 전구체인 기관 A에 성호르몬이 작용하는 데서 결정된다. 성호르몬은 배아가 어미 속에서 성적 특성을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에 작용하며, 개체의 성장, 발생, 생식주기, 그리고 성행동을 조절한다. 포유동물의 경우 원시생식소로부터 분화되어 형성된 생식소인 정소와 난소로부터 성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들 생식소는 안드로겐,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틴의 세 가지 종류의 성호르몬을 생산하고 분비한다. 이 점에서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 차이가 없다. 하지만 이들 호르몬의 비율은 성별에 따라 매우 다르며, 이 비율의 차이가 사춘기 남성과 여성의 성징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과 여성의 외부생식기 발달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은 다음과 같았다. 토끼를 대상으로 XY 염색체를 가진 수컷 배아와 XX 염색체를 가진 암컷 배아에서 각각 원시생식소를 제거하였다. 이 시술은 배아가 성적인 차이를 보이기 전 행해졌다. 원시생식소를 제거한 경우와 제거하지 않은 경우 외부생식기의 성별은 다음과 같았다.

원시생식소

염색체

보존

제거

XY

수컷

암컷

XX

암컷

암컷

①기관 A가 발달한 외부생식기의 성별은 염색체에 의해 결정된다.

②기관 A는 성호르몬의 작용이 없다면 암컷의 외부생식기로 발달하도록 되어 있다.

③기관 A가 발달한 외부생식기의 성별은 원시생식소가 정소나 난소가 되기 전에 결정된다.

④기관 A에 작용하는 성호르몬의 비율 차이에 따라 원시생식소는 정소 또는 난소로 발달한다.

⑤기관 A가 정소 또는 난소 중 어떤 것으로 발달되는지에 따라 외부생식기의 성별 차이가 나타난다.

3.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없는 것은?

정자가 난자와 성공적으로 만나려면 여성 생식기 내에서 정자가 난자를 향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적당한 속도와 타이밍이 중요하다. 정자는 남성 생식기에서 대부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가 여성의 생식기 안에 들어가면 운동성이 증가되어 움직이기 시작한다. 정자가 운동능력을 유지하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수정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성 생식기 안에서만 활성화되어야 한다.

정자가 강한 산성을 띠는 이유는 내부에 산성을 띠게 하는 수소이온이 많기 때문이다. 정자 내부의 수소이온 농도는 정자 바깥인 여성의 생식기보다 1,000배나 높으며, 내부의 수소이온이 바깥으로 방출되면 비운동성이던 정자는 활성화되어 수정 능력을 가진 운동성 정자로 바뀌게 된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자가 수소이온을 바깥으로 내보내는 것은 정자의 표면 막에 있는 ‘Hv1’이라는 분자가 수소이온을 밖으로 배출하는 통로 역할을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Hv1’이라는 통로를 여는 열쇠는 정자 외부의 산성도와 아연 농도이다. ‘Hv1’ 분자는 남성과 여성 생식기에서 산성도와 아연 농도를 인지한다. ‘Hv1’ 분자는 정자 외부의 산성도가 높아지고 아연의 농도가 줄어들 때 열린다.

그러나 정자 외부의 산성도와 아연 농도와는 별개로 ‘Hv1’의 문을 여는 또 다른 열쇠가 있다. 그것은 ‘아난다마이드’라는 물질이다. ‘아난다마이드’는 여성의 생식기에 분포해 있고, 특히 난자 주변에 높은 농도로 존재한다. 난자에 가까워질수록 정자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이유도 이 물질 때문이다. 대마초에 들어 있는 각성제 성분 중에는 ‘아난다마이드’와 같은 작용을 하는 물질 A가 있는데, 물질 A는 대마초를 피운 남성의 생식기에서도 검출된다.

①‘아난다마이드’는 정자의 내부 수소이온 양을 감소시킨다.

②남성 생식기 내에서 물질 A의 영향을 받은 정자는 수정 성공률이 떨어진다.

③여성 생식기 내부는 남성 생식기 내부보다 산성도가 높고 아연의 농도는 낮다.

④여성 생식기 내에서 정자가 움직이는 속도는 여성 생식기 내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⑤정자가 여성 생식기 내부로 들어가면 그 정자의 내부 수소이온의 양은 남성 생식기 내부에 있을 때보다 증가한다.

1. 정답: ④

[Tip] 개념의 대비가 나올 때는 공통점-차이점을 찾아가면서 읽으세요.

포머로이

랭델

과학으로서 법 : 원칙과 판례 사용

판례에서 귀납적으로 법규범 도출

법원칙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사례 적용

① 두 사람 모두 법이 하나의 과학이라고 생각했고 법을 과학화하려고 노력했다. 단순히 경험에 의존하는 직업기술이라면 이런 노력 자체가 그르고 의미가 없는 것이 된다.

② 포머로이는 자명한 법원칙을 분류하는 것이 법학의 과제라고 생각했고, 랭델은 그 법원칙이 어떻게 자명할 수 밖에 없는지를 도출해내는 것이 법학의 과제라고 생각했다.

③ 포머로이와 같이 기존 교육법을 고수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판례 교육은 필요하기는 하지만 모든 기초 법원칙을 완벽히 숙지하고 그것의 실례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랭델의 관점에서는 법원칙 자체의 학습 수단으로서 판례 교육이 필수적이다.

④ 포머로이와 같은 기존 교육법을 고수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판례는 법학교육의 중요한 수단이었다. 단지 활용 방식이 랭델과 달랐을 따름이다.

⑤ 포머로이가 법원칙을 법학교육에서 중시한 것은 지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랭델도 법원칙의 이해 수단으로서 판례를 활용한 사례 연구법을 강조한 것이므로 결국 랭델 역시 법학 교육의 핵심은 학생들에게 일반적 법원칙을 깨우쳐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2. 정답 : ②

[Tip] 가설과 실험은 전형적인 핵술관계의 구성이 드러나는 문제이자, 가설추리입니다. 가설이 기준이니, 가설이 실험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에 초점을 두면서 읽으세요.

실험(사례 : 술)

원시 생식소 제거

원시 생식소 보존

외부 생식기 미발달

외부 생식기 발달

가설(개념 : 핵) : 원시생식기, 전구체(기관A)에 성호르몬이 작용하면 외부생식기가 발달한다.

3. 정답 : ⑤

[Tip] 순서에 따라 정보가 나열된 지문입니다. 운동성 정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나열된 인과추리이기도 합니다. 이런 지문은 메모를 하면서 읽는 것이 복잡한 정보의 미로에 빠지지 않는 방법입니다.

여성 생식기 환경

정자 외부 산성도 증가

아연 농도 감소

Hv1 활성화

정자 내부 수소 이온 배출

운동성 정자

난자 주변

아난다마이드

대마초

물질 A

① ‘아난다마이드’는 정자의 내부 수소이온 양을 감소시킨다.

: 아난다마이드는 정자 내부의 수소 이온 방출을 유도함으로써 정자의 운동성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정자의 운동성이 나타났을 때, 정자 내부의 수소이온 양은 감소한다.

② 남성 생식기 내에서 물질 A의 영향을 받은 정자는 수정 성공률이 떨어진다.

: 정자가 운동능력을 유지하는 시간은 길지 않다. 남성 생식기 내에서 운동성이 나타난 정자는 여성 생식기 내에서는 활성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수정 성공률이 떨어진다.

③ 여성 생식기 내부는 남성 생식기 내부보다 산성도가 높고 아연의 농도는 낮다.

: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정자는 여성 생식기 내에서 운동성이 증가한다.

④ 여성 생식기 내에서 정자가 움직이는 속도는 여성 생식기 내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 아난다마이드는 정자의 운동 속도를 증가시킨다.

⑤ 정자가 여성 생식기 내부로 들어가면 그 정자의 내부 수소이온의 양은 남성 생식기 내부에 있을 때보다 증가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