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공감'(50)-여우같이 국어 공부하기 3화
상태바
이유진의 '공감'(50)-여우같이 국어 공부하기 3화
  • 이유진
  • 승인 2015.06.2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KG패스원 국어

 2015 군무원 국어는 어떻게 대비할까

여러분이 이 글을 보실 때쯤이면 6월 27일 지방직 시험을 바로 코앞에 두고 있으시거나, 이미 본 뒤일 것입니다. 그래서 주제를 무엇으로 해야 하는지 고민이 좀 되었어요. 시험 직전에 해야 할 일이나 마음가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시험이 끝난 뒤에 여러분이 듣고 싶은 이야기와 전혀 딴판이니까요^^ 예전에 어떤 선배님이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칼럼을 쓰실 때, 주차 계산을 잘못해서 시험이 끝난 뒤에 나가야 할 칼럼이 시험 직전에 나갔답니다. 주제는 ‘실패해도 괜찮아!’였고요. 반응은 예상이 되시죠?

그래서 최근 다음 카페를 통해 질문이 들어오는 군무원 국어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서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군무원 시험은 국방부 주관으로 이루어집니다. 출제 경향도 약간 다르지요. 하지만 일행직 국어에서 출제 비율에 대한 대응만 된다면 크게 부담을 가질 것은 없습니다. 일행직을 응시하고 군무원을 또 응시하는 수험생들이 많은 만큼, 지방직 시험을 치르고 나서 일주일 정도 남은 기간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드릴게요.

■ 2014년 군무원 국어는?

이전에 군무원 국어는 법원직처럼 문학의 비중이 다소 높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는 비문학 독해가 더 많이 출제되었죠. 비문학 독해는 일행직 유형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주제, 논지전개방식, 내용확인 등의 무난한 유형이 출제되었습니다. 화법(말하기)과 작문(글쓰기)의 유형도 사실 비문학 독해 능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비문학 독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학 독해가 차지해야 할 자리에 애국가의 빈 부분을 채우라고 하거나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를 순서대로 나열하라는 문제가 나와 수험생들을 당황하게 하였습니다.(하지만 이런 유형은 모두에게 ‘돌발’이라는 거 아시죠?)
문법이나 규정은 특이한 유형이 없이 평이하게 독해와 비슷한 비율로 출제되었습니다.
어휘와 한자의 출제 비율도 만만치 않아서 수험생들에게 부담이 되었습니다.

문 2. 제시된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를 계절의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1)

① (가) - (라) - (다) - (나) ② (가) - (라) - (나) - (다)
③ (다) - (가) - (라) - (나) ④ (다) - (라) - (나) - (가)

문 10. ㉠과 ㉡에 들어갈 단어와 조사로 알맞은 것은?2)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
( ㉠ ) 불변함은 우리( ㉡ ) 기상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 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                   ㉡
① 바람소리    의
② 바람서리    의
③ 바람서리    에
④ 바람소리    가

■ 2015년 군무원 국어는?
① 복원된 최근 기출을 풀어볼 것!
> KG패스원 나래국어 무료특강 <기출외전 2014 군무원 해설>
   나래국어 다음 카페에서 최신 군무원(3개년) 복원 자료 참고
② 마지막까지 비문학 독해 훈련!
> 나래국어 다음 카페에서 국가직/지방직/서울시 독해 오답률 상위 문항 참고
③ 문법과 규정은 가지고 있던 자료를 활용하여 꼼꼼하게 복습!
> KG패스원 나래국어 무료특강 <어문규정 마스터> + 문법 무료 특강 참고
④ 어휘와 한자도 포기하지 않고 예의를!
> KG패스원 나래국어 무료특강 <어휘 마스터>
   KG패스원 나래국어 유료강좌 <한자 벼락치기> - 자료는 다음카페에 무료 공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③ <해설 동영상은 KG패스원 나래국어 무료특강 – 기출외전 – 2014 군무원 해설>
2)② <해설 동영상은 KG패스원 나래국어 무료특강 – 기출외전 – 2014 군무원 해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