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7)
상태바
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7)
  • 장서영
  • 승인 2015.06.0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서영 아모르이그잼 영어

안녕하세요, 아모르이그잼 영어강사 장서영입니다.
오늘 함께 살펴볼 지문은 지난 15년 1차 국가직 시험의 ‘사책형 19번, 연결사’ 입니다.

연결사 문제는 반드시 문장과 문장 간의 내용적 관계가 머릿속에 분명하게 자리 잡혀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문장 속에서 키워드를 표시하고 다음 문장과의 내용적 관계를 끊임없이 생각하며 읽어가야 합니다. 즉, 단순히 문장의 내용만 해석한다면 다소 답을 찾기 어려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며 풀어야 하는지 함께 지문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나오는 공무원영어 스파르타 지옥훈련반 장서영 블로그 : http://blog.naver.com/hellstudy

2015 국가직 영어 사책형 19번

19. 다음 글의 ㉠, ㉡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The chimpanzee-who puts two sticks together in order to get at a banana because no one of the two is long enough to do the job-uses intelligence. So do we all when we go about our business, "figuring out" how to do things. Intelligence, in this sense, is taking things for granted as they are, making combinations which have the purpose of facilitating their manipulation; intelligence is thought in the service of biological survival. Reason, ㉠ , aims at understanding; it tries to find out what is beneath the surface, to recognize the kernel, the essence of the reality which surrounds us. Reason is not without a function, but its function is not to further physical as much as mental and spiritual existence. ㉡ , often in individual and social life, reason is required in order to predict (considering that prediction often depends on recognition of forces which operate underneath the surface), and prediction sometimes is necessary even for physical survival.

       ㉠                                     ㉡
①for example                     Therefore
②in the same way               Likewise
③consequently                   As a result
④on the other hand             However

1) The chimpanzee-who /puts two sticks together / in order to get at a banana / because no one of the two / is long enough to / do the job-/ uses intelligence.
[끊어읽기 및 직독직해]
[직역] 침팬지- 놓는/두 개의 막대기를 서로 / 바나나에 도달하기 위해서 / 왜냐하면 / 둘 중 그 어느 것도 ~하지 않는 / ~할 만큼 충분히 긴 / 그 일을 할 / 지능을 사용한다.
[의역] 침팬지 – 막대기 두 개가 충분히 길지 않아 그 둘을 붙여 바나나를 구하는 –는 지능을 사용한다.
[해설] 침팬지들 주어 이후에 표시된 ‘-’는 앞 단어 혹은 앞 문장에 대한 부연설명입니다. 따라서 ‘-’ 사이에 있는 구나 절은 앞의 내용을 전체 수식하는 삽입의 기능을 하므로 괄호로 묶은 뒤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첫 문장의 키워드는 ‘침팬지, 지능’ 이 되겠습니다. ‘-’의 사이에 들어간 내용은 침팬지가 어떻게 지능을 사용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첫 문장에서 앞으로 전개할 내용의 소재로 ‘지능’에 대해 설명하고 과연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것이 지능인지 침팬지를 통해 자세한 예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 So / do / we all / when we go about our business, "figuring out" / how to do things.
[끊어읽기 및 직독직해]
[직역] 그렇게 역시/ 한다 / 우리 모두 / 우리가 일을 시작할 때 / 알아낸다 / 어떻게 해야 할지
[의역] 우리 모두도 일을 시작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 낸다.’
[해석] 그렇게 so 문두에 위치해서 동사와 주어가 도치된 문장입니다. figuring은 분사구문으로 ‘알아낼 때’ 로 해석하면 됩니다. 우리 즉 인간들 역시 일을 시작할 때 어떻게 하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지능을 사용한다는 의미로, 동물 뿐 아니라 인간들에게로 대상을 확장 시켰습니다. 첫 문장의 침팬지는 지능을 사용하는 대상의 한 예시였고, 두 번째 문장에서 화자가 실질적으로 지능과 관련해서 얘기하려 하는 대상인 ‘인간’으로 확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3) Intelligence, / in this sense, / is taking things for granted / as they are, making combinations / which have the purpose of facilitating their manipulation; intelligence / is thought / in the service of biological survival.
[끊어읽기 및 직독직해]
[직역] 지능 / 이러한 관점에서 / 그것들을 당연시 여긴다 / 그들 있는 그대로 / 결합을 만들면서 / 목적을 가진 / 그들의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 지능은/ 생각되어 진다 / 생물학적 생존의 기능에서
[의역] 이러한 관점에서 지능은 사물들을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조작(행위)에 도움이 되는 목적으로 조합을 한다 ; 즉 지능은 생물학적 생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해설] 지능의 쓰임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앞서 침팬지가 바나나를 먹는 행위는 생물학적 생존을 위한 행위 중 하나이고, 이를 위해서 도구인 sticks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지능’이라는 설명을 다시 일반화된 내용으로 설명해 줍니다. 밑줄 친 문장이 나오기 전에 힌트를 찾자면 intelligence는 as they are 있는 그대로를 당연시 여기고 이것들을 조합한다고 했습니다.

4) Reason, ㉠ , aims at understanding; it / tries to / find out / what is beneath the surface, / to recognize / the kernel, the essence / of the reality which surrounds us.
[끊어읽기 및 직독직해]
[직역] 이성 / 반면에 / 목표를 둔다 / 이해하는 것을 / 이것은 / 시도 한다 / 알아내기 위해 / 무엇이 표면 아래에 있는지를 / 알아내기 위해서 / 알맹이, 본질 / 우리를 둘러싼 현실의
[의역] ㉠반면에, 이성은 이해를 목표로 한다. 그것은 주변 현실의 핵심 즉, 본질을 알아내고 겉 표면 밑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해설] 위 문장에서 중요한 표현은 바로 beneath the surface입니다. 즉, 표면 아래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한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한 reason과는 반대로 세 번째 문장의 intelligence는 as they are 라는 표현을 통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했습니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은 ‘겉모습, 표면(surface)’을 의미하는데 이와 서로 대조적으로 ‘알맹이, 본질(essence)’ 내용이 연결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밑줄에 들어갈 표현은 ‘반면에’가 가장 적합합니다.

5) Reason / is not without a function, / but / its function / is not to further physical / as much as / mental and spiritual existence.
[끊어읽기 및 직독직해]
[직역] 이성은 / 기능이 없지는 않다 / 그러나 / 그것의 기능은 / 물리적인 것을 발전시키기 위한 것은 아니다 / ~만큼이나 많이 / 정신적이고 영적인 존재
[의역] 이성도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그 기능은 정신적이고 영적인 존재만큼이나 물리적인 존재를 발전시키기 위한 것은 아니다.
[해설] 이성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내려주는 문장입니다. 즉, 정신적인 것만큼이나 물리적인 것을 위함은 아니라는 내용을 통해 다음 문장에서 설명할 내용과 더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기 위한 문장이 되겠습니다.

6) ㉡ , often / in individual and social life, reason / is required / in order to predict (considering / that prediction often depends on / recognition of forces / which operate underneath the surface), and prediction / sometimes is necessary / even for physical survival.
[끊어읽기 및 직독직해]
[직역] 그러나, 종종 / 개인과 사회생활에서, 이성은 / 요구 된다 / 예측하기 위해서 / (고려했을 때 / 예측이 종종 달려있다 / 인지의 힘에 / 표면 밑에서 작용하는), 그리고 예측은 / 때때로 필수적이다 / 심지어 물리적 생존을 위해서
[의역] ㉡그러나, 종종 개인이나 사회생활에서 예측을 하기 위해서 (예측이 표면 밑에서 작용하는 힘을 깨닫는데 달려있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이성은 필요하고, 때로 물리적인 생존을 위해서도 예측이 필요하다.
[해설] 이성은 표면 밑에 작용하는 힘을 예측하는데도 필요하고, 이러한 예측은 심지어 물리적인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했습니다. 물리적인 생존, 즉 세 번째 문장에 앞서 나왔던 biological survival에서 지성이 필요하다고 한 내용과 서로 상반됩니다. 생물학적 생존에서는 지성만-바나나를 먹기 위해 머리를 쓰는-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성을 필요로 하는 예측 역시 필수적이라는 상반된 문장 내용의 전개로 보아 ㉡의 밑줄에는 ‘그러나’가 정답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번입니다.

[The 친절한 장서영 선생님의 종합 총평]
19번 문제의 난이도는 '중하 (약간 쉽다)'입니다.
수험생 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과학 내용과 관련한 지문이었기에 다소 쉽게 읽혀지지는 않았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딱딱한 ‘이성과 지성’에 관한 소재를 침팬지를 통해 쉽게 예로 설명했고, 문장 간에 반의적인 표현이나 쉽게 의미적 관계를 추론할 만한 단서들이 많았기에 다소 평이했습니다. 특히 첫 번째 빈칸 ㉠을 기준으로 앞 문장에서 ‘take for granted as they are’이라는 표현을 통해 표면적인 있는 그대로를 당연시 받아들인다는 내용과 밑줄 뒤 문장에서 ‘beneath the surface’, ‘the essence of the reality’ 라는 표현을 통해 겉 표면이 아닌 내부의 상반된 관점의 이야기를 전해하고 있으므로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의 빈칸 역시 지성이 biological survival과 관련이 있다는 세 번째 문장과 (이성이 요구되는) 예측 역시 ‘necessary for physical survival’이라는 표현을 통해 내용이 서로 상반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역시 대조의 연결사가 들어와야 합니다. 늘, 독해의 답은 지문 속에 있습니다. 반드시 지문의 문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된 표현들을 기준으로 글의 내용을 전개하셔야 합니다. 쉬운 단어라 생각하고 문장 간의 내용적인 연결을 보지 못하셨던 수험생 분들이라면 시간이 다소 걸렸던 문제였습니다. 반드시 문장 내 표현에 집중하셔서 문장 간의 관계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해설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