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기술직 공무원 소개-보건직
상태바
<칼럼> 기술직 공무원 소개-보건직
  • 법률저널
  • 승인 2015.01.2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직 공무원은 보건복지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의 보건소나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며, 국민 위생과 관련한 방역업무 및 위생업소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검사시험에 관한 업무 및 전염병균의 국내침입과 국외전파를 막는 검역업무, 산업병 예방에 관한 산업보건 업무, 식품위생, 환경위생 업무 등 국민건강에 직결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국가직은 보건복지부 특채로 별도 선발하며, 전국 공항, 항만, 국제우편물류센터 등에서 검역과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지방직은 시·군·구청이나 보건소의 보건위생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관련 행정업무와 방역관련 업무, 의료기관 허가(신고) 업무, 의료(감영성) 폐기물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9급 보건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보건행정, 공중보건 등 총 5과목이며, 7급 보건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보건행정, 공중보건, 생물학개론, 역학 등 7과목이다. 보건직 공무원 시험은 학력이나 경력제한 없이 9급은 만 18세 이상, 7급은 만 20세 이상이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보건직 공무원 시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공통으로 적용하는 가산점 자격증과 직렬에 따라 적용하는 가산점 자격증이 있다. 공통으로 적용하는 가산점 자격증은 0.5%에서 1%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직렬별로 적용하는 가산점 자격증은 종류에 따라 3%에서 5%의 가점이 가능하다. 5% 가산대상 자격증 및 면허증으로는 간호사, 임상병리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작업치료사, 응급구조사, 의무기록사 등이 있다.

보건직 공무원의 2014년 지역별 경쟁률을 살펴보면 서울(일반)이 260대1이었으며, 대전은 24대1, 세종 2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보건직 공무원은 각종 복지 정책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