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사회복지직 공무원 꼭 늘려야 되나
상태바
<취재수첩> 사회복지직 공무원 꼭 늘려야 되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4.11.2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도 어느덧 저물고 있다. 연말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수험생은 시험 준비에 더욱 고삐를 당기고 있다. 컴퓨터로 자판이나 두드리고 앉아 있으면 뭐가 얼마나 그런지 가늠하기가 애매모호 할 지도 모르지만 현장을 보면 어느 영화 대사처럼 시험하나에 정말 자신의 모든 걸 걸고 있거나, 혹은 가진 모든 것을 버리고 시험에 매진하는 수험생이 한둘이 아니라는 게 느껴진다.

내년 국가직과 지방직 일정이 발표됨에 따라 수험생들의 마음도 조급해졌다. 9급 공채의 포문을 열게 될 사회복지직 수험생의 경우 특히 그 마음이 더 급해 보인다. 내년 3월 중순께 사회복지직 시험이 치러지는데 시험 응시필수요건인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수험생들의 문의가 지자체별로 이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기자에게도 더러 문의가 오곤 한다. 기존 필기 후 서류전형이 내년에도 유지가 되는지의 여부, 아니면 서류 후 필기를 치렀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는 것이 문의의 요지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수험생은 이것이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학점은행제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수험생의 경우 지자체의 일정과 자격증 취득 시기가 엇갈릴 수도 있는 부분이어서 공식적인 일정에 굉장히 예민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지자체에도 현재 이와 관련한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고 한다. 아직 정해진 것이 없고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답을 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단, 기존 필기 후 서류일정을 진행한 것을 변경해야 한다면 중앙부처와의 협의도 이끌어야 하는 부분이 있고 법적인 측면에서도 맞지가 않아 쉽지는 않을 것으로 한 지자체 채용관계자는 보고 있다.

일정도 중요하지만 선발규모도 수험생 입장에서는 수험계획을 세우는데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지자체별 내년 신규채용 수요파악 중에 있고 사회복지직은 정부차원에서 점차 선발을 늘릴 것이라고 밝힌 만큼 수험생을 섭섭하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

사회복지직 선발규모에 대한 말이 나와서 말을 해 보건데, 기자는 한편으로는 사회복지공무원 확대 선발이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언론을 통해서 우리나라가 사회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글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복지가 강화돼야 한다는 여론이 조성되고 정부차원에서도 국민에 위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마련하곤 한다.

그 중 하나가 복지인력 증원이다. 그런데 복지인력 증원이 사회복지공무원 확대 선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또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지자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현재 사회복지공무원 신규채용 인력수요 조사과정에서 읍·면·동 단위의 기관들은 사회복지공무원 확대 선발에 골머리를 적잖게 앓고 있는 듯 하다. 일행직공무원과 사회복지공무원은 알게 모르게 거리가 좀 있을 수 있는데 그 거리를 사회복지공무원 당사자들이 스스로 형성하고 있다는 게 한 지자체 관계자의 귀띔이다.

가령, 주민센터에서 어떤 업무를 하는 공무원이 휴직 등으로 그 자리가 부재중이라면 일행직공무원은 남의 업무도 수행을 하는데 반해 사회복지공무원은 자기가 맡은 일만 하고 다른 업무는 바쁘다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사회복지공무원이 업무량이 많아 그럴 수도 있지만 복지 민원이 적은 곳 마저 선을 그어버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전하고 있다. 사회복지공무원이 그들 스스로 굴레를 만들어 가두는 것이라는 게 지자체 관계자의 생각이다.

그는 자신도 행정직 공무원이지만 예전에 한동안은 복지 업무를 담당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에 사회복지공무원을 많이 뽑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복지인력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일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게 그가 재차 강조하는 바다. 4명의 사회복지직 수요가 났을 경우 모두를 사회복지직으로 뽑는 것보다는 업무 수행 영역이 넓은 일행직으로 1명 정도는 뽑는 것이 훨씬 낫다고 그는 봤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사회복지공무원을 많이 뽑는다고 하는데 지금 사회복지공무원으로 있는 현직도 이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많이 뽑으면 그만큼 페이퍼(보고서)작성을 해야 하는 걱정에서다. 이는 지역 내 페이퍼를 쓸 만한 일거리가 적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겠다. 복지관련 일이 너무 많아 동료의 일을 도와 줄 겨를이 없다는 것은 핑계 아닌 핑계가 아니고 무엇일까.

지자체 관계자는 사회복지공무원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부서에서 사회복지 업무를 할 수 있는 인력을 뽑는 것이 우선이고, 현실에 맞는 채용이라고 전하고 있다. 복지 업무를 위해 꼭 사회복지공무원을 뽑는 게 아니라 일행직을 더 뽑아 복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든지, 사회복지사가 있는 센터같은 하나의 기구나 조직이 만들어져서 행정작업은 공무원이, 현장 일은 별도의 사조직에서 하는 것도 좋은 방안 중 하나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현재 시군 지역에서는 서로 사회복지공무원 선발을 최대한 적게 하려고 하고 심지어 올해는 다른 지역에서 많이 뽑게 하고 내년에는 우리지역에서 많이 뽑겠다고 협상을 보는(?)경우도 있다고 한다. 즉, 정부의 사회복지공무원 확대 선발이 수험생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지자체 현장에서는 그것이 과연 효율적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신하지 못하는 분위기인 것 같다.

이렇게 일선 현장에서 직원 수가 얼마 되지 않는 조직 내에서도 사회복지공무원의 이기주의에 대해 고개를 갸웃거리는 공무원들이 적지 않은데 기본적인 복지마인드도 없는 수험생들이 그저 공무원이라는 타이틀을 얻고자 응시하고 합격해 임용이 된다면 앞으로는 사회복지공무원이 가지는, 국민들이 기대하는 복지서비스에 얼마만큼 충족을 시켜줄 수 있을지 우려가 되기도 하는게 기자 생각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