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되고 싶다면...‘2014 공직박람회’로
상태바
공무원이 되고 싶다면...‘2014 공직박람회’로
  • 공혜승 기자
  • 승인 2014.11.1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준비부터 입직후 처우까지 원스탑 설명회
PSAT 예제풀이, 모의시험, 선배와의 대회 등등
68개 기관 참여, 11월 24일부터 전국순회 예정

9급 모의시험(국어,영어, 국사), PSAT 예제풀이, 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외교관후보자 채용박람회, 민경채 및 시간선택제 설명회, 장교 및 부사관 채용설명회, 한국사 특강, 지방직 공무원, 공사 채용설명회, 취업클리닉 등등.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백화점과도 같은 다양한 원스탑 서비스가 현장에서 진행된다.

또 공직이해·역사관, 공직명예관에 대한 특강을 통해서는 취업의 기로에 선 청년취업준비생들에게 공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시하고 공무원시험 수험생들에게는 구체적 선발과정 및 임용 후 처우 등에 대한 설명도 주어진다.

나아가 현직 공무원과의 상담을 통한 수험준비 방법과 공무원 입직 후 생활 등에 대한 세세한 조언도 펼쳐진다.

특히 공무원의 직종별 채용설명회를 통해서는 어느 분야의 공직으로 진출하면 좋을지, 자신을 되돌아 볼 기회도 있다.

한편 가수 션은 다양한 나눔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기부천사’로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그 ‘봉사와 헌신’은 어떻게 가능할까?

얼마 전 퇴직한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장관)은 고졸의 학력으로 은행원을 거쳐 장관의 직위에까지 오른 신화적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최고위직 공직자까지 오른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 자세한 이야기를 2014 공직자박람회에서 들을 수 있다.

19일 새로 출범한 인사혁신처는 채용정보를 종합적이고 투명하게 제공하고 모든 종류의 공무원이 모이는 ‘2014 공직박람회’를 오는 24일부터 서울·대구·충북·광주 등 4개 도시에서 순회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42개 중앙행정기관, 22개 지자체(17개 시․도 및 5개 시․도교육청), 입법기관(국회사무처) 및 공기업(KOTRA, KOICA) 등 역대 최대 규모인 68개 기관이 참여해 기관별 채용정보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직박람회 방문자는 인포데스크에서 자기 직렬에 맞는 선배 멘토가 어느 부처에 있는지 확인 후 찾아가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금까지는 공채중심 홍보 및 정보제공에 집중한 결과 채용정보 접근이 쉽지 않았던 소수직렬 및 경력채용 준비생을 위해 올해는 다양한 직렬의 공채 및 경채합격자들이 부처․기관 부스에서도 동시 공직 지망생에게 1:1멘토 등을 실시한다는 점이 눈길을 모은다.

올해는 공직채용 정보 외에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길을 넓히고자 9급 공채 행정직군 공통선택과목에 사회, 수학, 과학 등 고교과목을 추가하고 특성화고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9급 견습채용제도를 확대하는 등 학벌과 스펙을 초월한 공직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 지난해 6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3 공직박람회' 현장 / 법률저널 자료사진
이런 취지에서 고졸출신 최초 아나운서 공서영씨 사회로 공직박람회 행사 개막 등 주요행사 진행, 고졸 은행원 출신으로 장관까지 역임한 김동연 前 국무조정실장 특강(11월 24일 서울, 28일 충북) 등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공직에 진출하고자 하는 수험생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부천사’로 유명한 가수 션 특강(11월 25일 서울), EBS 스타강사 이다지 선생님의 고등학생․시험 준비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오프라인 한국사 특강(11월 24일~25일 서울)이 마련됐다.

이 외에도 9급시험 준비생을 위해 학원이 아닌 정부기관 최초 9급 모의시험(국어, 영어, 한국사)을 서울에서는 1일 1회, 지방에서는 1일 2회씩 실시하여, 성적우수자에게는 기념품을 제공하며, 이력서에 들어갈 증명사진을 무료로 촬영해 주는 등 다양한 행사가 기획돼 있다.

 
 
▲ ↑ 이상 제공: 인사혁신처
한편,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의 혈액(빈혈, 간염, 동맥경화)․혈당․혈압․체지방 검사(서울), 한국결핵협회의 결핵 검사(서울 및 지방)도 받을 수 있어 학업이나 시험 준비에 지친 예비공직자들은 건강을 진단하고 자신을 뒤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인사혁신처 관계자는 “2014 공직박람회는 인사혁신처 출범 후 개최되는 첫 행사인 만큼,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사역량을 전문화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부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인사혁신을 주도한다”며 “여성, 장애인, 이공계, 다문화출신 등 사회적 소수자가 공직사회에 진출, 역량을 발휘 성숙한 선진국가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공정·투명한 균형인사를 확대․발전시킨다는 주요 정책방향에 입각, 내실 있게 공직박람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