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시아의 '공무원 영어' 독해 만점 전략(13)-글 흐름 완성
상태바
이루시아의 '공무원 영어' 독해 만점 전략(13)-글 흐름 완성
  • 이루시아
  • 승인 2014.10.2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루시아 아모르이그잼 영어

순서 나열 문제는 문단을 구성하고 있는 문장을 뒤죽박죽 섞어 놓고, 흐름에 맞도록 순서대로 문장을 나열하는 문제 유형이다. 잘 쓴 글은 통일성(unity)과 일관성(coherence)이 있기 마련이다.

또한, 순서에 대한 이견이 없도록, 출제자는 어쩔 수 없이 문장 내에 연결 단서를 남길 수 밖 에 없다. 따라서 이런 단서만 잘 찾은 후, 잇기만 하면 된다.

연결 단서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 영어의 특징과도 연결이 된다.

첫 째, 연결어(Transition words) 이다. 영어에서 잘 쓴 글이란, 자연스러운 글의 흐름과 논리와 체계가 명확한 글이다. 이것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 ‘그러므로’, ‘그러나’와 같은 연결어이다.

둘 째, 관사와 대명사이다. 영어는 반복을 싫어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는 것이 바로 관사와 대명사이다. 그래서 이것만 잘 구분하면, 문장을 잘 연결할 수 있다.

 
첫 문장이 주어진 경우는, 첫 문장을 꼼꼼히 읽어, 주제를 파악해 두어야 문장 흐름을 잘 맞출 수가 있고, 바로 뒤의 문장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첫 문장조차 주어져있지 않다면, 문단의 구조에서 살펴보았듯이, 도입 문장이 될 만한 내용이나 정의, 일반적인 통념 등의 내용은 첫 문장으로 놓으면 된다.

결론내용을 이끄는 연결어 finally, in conclusion, in the end, as a result 등이 있다면, 마지막 문장으로 놓으면 된다.

연결 단서 요리법

1) 각 문장의 첫, 끝 부분 잘 보기

보통 각 문장의 첫 부분과 끝부분에 연결단서가 나와 있다. 특히, 우리에게 가장 많은 힌트를 주는 것이 바로, 연결어이다. 이러한 연결어의 특징을 알아두면 순서나열이 쉬워진다.

2) 연결어 특징 이용하기

연결어

특징

연결어 예시

예시

for example, for instance, such as

결과, 결론

therefore, so, hence, in conclusion, consequently

요약

in short, in brief, in other words, to put it another way, to sum up,

첨언

also, besides, furthermore, moreover, in addition, similarly, likewise

대조

but, however, yet, in contrast, on the contrary, whereas, conversely, nevertheless, nonetheless, otherwise

3) 관사, 대명사 체크

영어는 반복을 싫어하기 때문에, 지칭하는 대상이 반복 되면, 같은 표현을 쓰지 않고, 대명사를 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문장에서 지칭하는 대상을 어떻게 표현했는지가 순서 나열 문제에 큰 단서가 된다. a/an 명사→ the 명사→ 대명사 순으로 이으면 된다.

4) 전자/후자 짝을 이루는 표현

짝을 이루되, 앞뒤로 나오는 표현들이 있다. 바로, 전자/후자 같은 표현이다. 이런 문장은 이 단서들을 찾아 앞뒤로 배치하면 된다. 또 the same 같은 표현은 앞의 내용을 받아 설명할 수 밖 에 없으므로, 공통되는 해당 내용을 찾아 앞뒤로 배치하면 된다.

전자/후자

one/ the other, the first/ the latter, some/ the others

앞의 내용 받기

앞에 올 공통 내용 찾기 ← the same/ so/ then

5) 지문 전개 방식 체크하기

또한 지문 전개 방식, 즉 시간의 흐름(Chronological order)이나 장소의 변화(Spacial order), 또는 방법 순서(Process), 비교/대조(Compare & Contrast), 원인/결과(Cause & Effect) 등의 특징이 드러나는 지문일 경우, 이런 전개방식의 특성을 유념하며 문장의 내용을 파악한 뒤, 논리적으로 앞뒤로 문장을 배치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연결어 힌트를 잘 활용한다면, 글 흐름완성 문제는 절반은 맞춘 셈이니, 꼭 정복하시길!*공무원의 꿈을 이루는 이루시아의 이룸영어 까페: http://cafe.naver.com/erumlusiaeng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