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공감'(17)-우리에게 힘을 주는 강연 1
상태바
이유진의 '공감'(17)-우리에게 힘을 주는 강연 1
  • 이유진
  • 승인 2014.10.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KG패스원 국어 강사  

가장 밑바닥이 인생을 새로 세울 수 있는 단단한 기반
- 조앤 롤링(해리포터 시리즈 저자)의 하버드 졸업 축사

1. 사실 오늘여러분께 무엇을 말해야 할까 생각하느라 그동안 마음과 정신이 힘들었습니다. 저는 제 자신에게 제 졸업식 시절 무엇을 알고 싶었는지 그리고 그날부터 오늘까지 사라져 버린 21년 동안 어떤 중요한 교훈을 제가 얻었는지 자문해 보았습니다.

저는 두 가지 대답을 생각해냈습니다. 여러분들의 학문적 성취를 축하하기 위해 우리 모두 모인 멋진 오늘, 저는 ‘실패의 이로움’에 대해 여러분께 이야기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간혹 ‘현실’이라 불리는 분기점에 서있기 때문에, ‘상상력의 특별한 중요성’에 대해 찬양하고자 합니다.

42살이 되어 버린 제가, 제 졸업식이 있었던 21살 시절의 저를 돌이켜 보는 것은 편치 않은 일입니다. 그때 저는 제가 줄곧 원했던 일이 소설을 쓰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서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강사 카페:
http://cafe.daum.net/naraeyoujin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하지만 넉넉하지 않은 집안에서 태어나 대학교육을 받지 못한 제 부모님은, 제 지나친 상상력이 연금을 보장하거나 주택 담보 대출을 갚는데 전혀 쓸모가 없고 심심풀이인 버릇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제가 취업관련 학위를 갖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저는 영문학을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제 부모님의 차가 도로 끝의 모퉁이를 돌자마자 독일어 수업을 빼먹고 고전문학이 있는 회랑으로 서둘러 내려가곤 했습니다.

저는 제가 고전을 공부하고 있다고 부모님께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그분들은 제 졸업식 날에야 처음으로 그 사실을 알게 되셨죠.

여담으로 저는 제 부모님의 가치관을 원망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합니다. 부모님이 여러분을 잘못된 방향으로 몰았다고 원망하는 것도 끝나는 날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인생의 운전대를 잡을 만큼 철이 든 순간, 책임은 여러분에게 귀속됩니다.

게다가 저는 제가 가난을 겪지 않길 바라신 제 부모님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은 궁핍하셨고 자식인 저도 줄곧 그랬으므로, 가난이 고귀한 경험이 아니라는 것에 그분들과 뜻을 같이 합니다.

가난은 두려움, 스트레스 그리고 간혹 우울증까지 가져다 줍니다. 이는 수없이 소소한 굴욕과 곤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여러분 스스로의 노력으로 가난에서 벗어난다면 그 부분은 진심으로 여러분이 자부심을 가질 일이지만, 바보만이 가난 자체를 낭만적으로 바라봅니다.

제가 여러분들 나이에 가장 두려워 했던 것은, ‘가난’이 아니라 ‘실패’였습니다.
성공에 대한 열망만큼 실패에 대한 공포가 여러분의 행동을 좌우할 것입니다.

▲ 그림 이민영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7년 동안 엄청난 실패를 겪었습니다. 결혼 생활을 오래하지 못했으며, 실업자 신세에다가 가난하기까지 했습니다. 누가 봐도 전 실패한 사람이었습니다. 그 시기에 저는 정말 힘들었고, 그 긴 터널이 언제 끝날지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럼 제가 왜 실패의 미덕에 대해 말하려고 하는 걸까요.
실패가 제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스스로를 기만하는 것을 그만두고 제 모든 에너지를 가장 중요한 일에 쏟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가장 두려워하던 실패가 현실이 돼 버렸기 때문에, 오히려 저는 자유로워질 수 있었습니다. 실패했지만 저는 살아 있었고, 사랑하는 딸이 있고, 낡은 타이프라이터와 아이디어가 있었지요.

가장 밑바닥이 제가 인생을 새로 세울 수 있는 단단한 기반이 되어 준 것입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큰 실패는 하지 않을 것으로 믿습니다. 하지만 인생에서 여러 번의 실패는 피할 수 없습니다. 또 실패가 없이는 진정한 자신에 대해, 진짜 친구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를 아는 것이 진정한 재능이고, 그 어떤 자격증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대학을 졸업하던 그날로 돌아간다면 '인생은 성취한 일의 목록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 행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 자신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2. 오늘 강연의 두 번째 화두는 상상력의 중요성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화두를 고른 이유에 대해 그것이 내 삶을 재설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겠지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보다 넓은 의미의 상상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상상력은 모든 발명과 혁신의 원천이기도 하면서도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못한, 겪어 보지 못한 타인의 경험에도 공감할 수 있게 하는 힘입니다.

저는 20대 초반 국제사면위원회(앰네스티) 본부에서 일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고문당한 사람, 억울하게 사형당한 사람들의 사진과 사연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독재국가의 비리를 전 세계에 폭로한 대가로, 어머니가 사형을 당한 소식을 듣고 울부짖는 젊은이도 보았습니다.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얼마나 사악할 수 있는지 저는 매일 보고 듣고 읽었고 악몽에 시달렸습니다.

반면 저는 그곳에서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는 인간의 힘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사는 평범한 사람들이, 감옥에 갇힌 적도 없고 고문도 받은 일이 없는 그런 사람들이 어딘가에 있는 알지도 못하고 평생 만날 일도 없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일하고 있었습니다.

▲ 그림 이민영
지구상의 어떤 생물과도 달리 인간은 경험하지 않고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고,다른 사람들의 처지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상상력의 힘은 제 책에 나오는 마법과 똑같이 선할 수도 악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이 힘을 여론을 조종하고 사람들을 통제하는 데 쓰고, 또 다른 이들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사용합니다.

플루타르크는 "우리가 내면에서 성취한 것이 우리 밖의 현실을 바꿀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바깥 세상과 피할 길 없이 연결돼 있고, 우리의 존재가 타인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지위와 영향력을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한다면, 힘없는 사람들과 자신을 동일시한다면, 여러분 같은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들의 삶을 상상하는 힘을 간직한다면 여러분의 가족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약자들이 여러분의 졸업을 축하할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데 마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 내면에 이미 그 힘은 존재합니다.
우리에겐 더 나은 세상을 상상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