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8)
상태바
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8)
  • 법률저널
  • 승인 2014.09.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출 사료 뽀개기_8주차

사료 1

 

․ 제 1조 조선국은 자주국이며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

․ 제 4조 조선국은 부산 외 두 곳의 항구를 개항하고 일본인이 와서 통상을 하도록 허가한다.

- 강화도 조약

․ 제 4조 ...... 조선 상인이 베이징에서 규정에 따라 교역하고, 중국 상인이 조선의 양화진과 서울에 들어가 영업소를 개설한 경우를 제외하고 각종 화물을 내지로 운반하여 상점을 차리고 파는 것을 허가하지 않는다.

-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 조선이 개항 이후 맺은 조약들을 알고, 조약의 일부 조항이 주어졌을 때 어떤 조약인지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모든 조약의 모든 조항을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주요 조항을 중심으로 조약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조약의 원인과 결과 등도 정리해 두어야 한다. 강화도 조약과 그 부속 조약, 개정된 내용 그리고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과 서구 열강과의 조약들에 대해 복습해 보자.

(가), (나)는 조선이 외국과 맺은 조약이다. 이와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 2014 지방직 9급

(가) · 조선국은 자주국으로 일본국과 평등한 권리를 보유한다.

· 경기, 충청, 전라, 경상, 함경 5도 연해 중에서 통상하기 편리한 항구 두 곳을 택하여 지 정한다.

(나) 이 수륙 무역 장정은 중국이 속방(屬邦)을 우대하는 뜻에서 상정한 것이고, 각 대등 국가 간의 일체 동등한 혜택을 받는 예와는 다르다.

① (가)는 ‘운요호 사건’ 이후 체결된 것이다.

② (가)에는 일본 상인의 내지 통상권에 대한 허가가 규정되어 있다.

③ (나)는 갑신정변 이후 체결된 것이다.

④ (나)에는 천주교의 포교권 인정이 규정되어 있다.

[정답] ①

사료 2

 

1. 대원군을 가까운 시일 안에 돌아오게 하고 청에 조공하는 허례의 행사를 폐지한다.

2.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등용한다.

3. 지조법을 개혁하여 간사한 관리를 뿌리 뽑고 백성의 곤란을 구제하며, 국가 재정을 넉넉하게 한다.

9. 혜상공국을 폐지한다.

12. 재정은 모두 호조에서 관할하게 하고 그 밖의 재무 관청은 폐지한다.

- 갑신정변 14개조 정강

☞ 갑신정변의 14개조 정강, 동학 농민 운동의 폐정 개혁안 12개조, 갑오개혁(1, 2차), 을미개혁 등에서 주장한 주요 조항 및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한다. 갑오개혁의 1, 2차 개혁 내용을 구분하여 물어보는 문제까지 출제되었으므로 반복하여 특징적인 내용의 조항들부터 눈으로 익혀두어야 한다.

다음 정강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4 서울시 9급

첫째, 대원군을 가까운 시일 안으로 나라에 돌아오게 하도록 할 것

둘째, 문벌을 없애 인민이 평등한 권리를 갖는 제도를 제정할 것

① 혜상공국을 없앨 것

② 공사노비법을 혁파할 것

③ 전국에 걸쳐 지조법을 개혁할 것

④ 각 도의 환곡제도를 영원히 없앨 것

⑤ 재정을 모두 호조에서 관할하도록 할 것

[정답] ②

사료 3

 

... 이상의 이유에 의하여 우리는 ‘외교’, ‘준비’ 등의 미련한 꿈을 버리고 민중 직접 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 민중은 우리 혁명의 대본영(大本營)이요, 폭력은 우리 혁명의 유일한 무기이다. 우리는 민중 속으로 가서 민중과 손을 맞잡아 끊임없는 폭력, 암살, 파괴, 폭동으로써 강도 일본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생활에 불합리한 일체의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로써 인류를 압박하지 못하며, 사회로써 사회를 박탈하지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 신채호의 ‘조선 혁명 선언’

☞ 1923년 신채호가 작성한 ‘조선 혁명 선언’이 주어지고 신채호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거나 이 사료가 주어지고 의열단의 활동에 대해 물어볼 수 있다. 의열단이 조직된 시기와 의열단 단원들의 활동 그리고 의열단의 행동 강령을 쓴 신채호의 활동과 저서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학습해 두어야 한다.

다음 선언을 지침으로 삼았던 애국 단체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4 지방직 9급

우리는 ‘외교’, ‘준비’ 등의 미련한 꿈을 버리고 민중 직접 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조선 민족의 생존을 유지하자면 강도 일본을 내쫓을지며, 강도 일본을 내쫓을지면 오직 혁명으로써 할 뿐이니, 혁명이 아니고는 강도 일본을 내쫓을 방법이 없는 바이다.

① 이재명이 이완용을 습격해 중상을 입혔다.

② 나석주가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폭탄을 투척하였다.

③ 장인환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외교 고문 스티븐스를 사살하였다.

④ 안중근이 만주 하얼빈 역에서 초대 통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

 

[정답] ②

다음의 독립 투쟁을 일으킨 인물과 당시 소속 단체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2012 지방직 7급

㉠ 조선 총독부에 폭탄을 던진 다음 수십 겹의 포위망을 뚫고 중국으로 탈출하여, 이듬해 중국 상하이에서 일본 육군대장을 저격하였다.

㉡ 조선 총독의 마차를 겨냥하고 영국제 수류탄을 던져 총독부 요인과 관리들에게 큰 부상을 입혔다.

㉢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들어가 폭탄을 투척하였으나, 터지지 않자 권총으로 일본 간부를 사살하고 경찰과 시가전을 벌였다.

㉣ 도쿄에서 황궁으로 들어가는 이중교에 폭탄을 던져 일제에게 두려움을 안겨 주었다.

① ㉠: 김익상 - 의열단

② ㉡: 강우규 - 노인(동맹)단

③ ㉢: 나석주 - 의열단

④ ㉣: 이봉창 - 한인애국단

[정답] ④

자료제공: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