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 (16)
상태바
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 (16)
  • 김기태
  • 승인 2014.08.28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LM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김기태
뉴욕 주 변호사
 

지금까지 LL.M입학요건 중 법학사를 취득하는 방법과 TOEFL 점수 획득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법학사를 획득한 후 토플점수까지 받게 된 후에는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에 지원하는 사람들도 거의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서울대학교를 지원하는 사람이 터무니없는 점수를 가지고 지원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 것입니다. 각 학교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각 대학이 요구하는 점수이거나 그 점수를 상회하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미국 로스쿨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이러한 사람들 중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합격의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자소서를 쓰는 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L.M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로스쿨 자기소개서는 기본적으로 진실성과 강력한 열정이 드러나야 합니다.

I. 자기소개서가 얼마나 중요한가?

자기소개서 즉 essay는 법대 및 다른 학교에서의 학점, 경력, 토플 및 기타 요소와 아울러 중요한 합격의 요소입니다. 동시에 로스쿨에서 중시하는 writing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LLM은 외국에서 법대를 마치고 혹은 그에 더해 법에 관해 커리어를 쌓아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아래의 내용이 반드시 자시소개서에 들어가야 합니다..

1. Why LLM? (Motivation for US law studying) : (왜 LL.M을 지원하게 되었는가?)

(1) Please tell us something about yourself?in particular, why you wish to pursue an LLM at our law school and how doing so connects with what you have done in the past and what you plan to do in the future. law school의 LLM에 대해서는 they want us to describe the world we see around us and our place in it, especially legal profession field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질문에 답하려면 크게 먼저 왜 한국 법대출신으로서 LLM을 하려고 하는지 혹은 왜 미국법을 공부하려고 하는지 즉 과거의 경력과 미래의 커리어 플랜사이에 LLM이 어떤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지를 강력하게 부각시켜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과거의 경력은 이력서안의 것을 중복되게 써서 분량을 부적절하게 차지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디까지나 유기적으로 적절하게 연결시켜 본인이 가진 경력과 경험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부각시켜야 합니다.

(2) Your reasons for seeking admission to our LL.M. program. 두번째로 왜 특정 로스쿨을 지원하는 이유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교수진? 지리적 위치? 커리큘럼? 지명도? 그 학교를 알게 된 동기? 등등 특별한 지원이유를 서술 할수록 좋습니다. 이는 또한 지원자가 적극적으로 로스쿨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을 요구하는 가장 어려운 과제이기도 합니다.

2. Career plan: Your plans for law teaching or legal profession after you graduate from law school. (Please indicate your areas of interest and what arrangements, if any, you have made concerning employment.) 미국 로스쿨을 졸업한 후 어떠한 분야에 종사할 것인가에 대하여 기술함으로써 자신의 학교에서 배운 법적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미국 로스쿨은 관심이 많습니다. 이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해 주심이 입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Study plan: your scholarly research agenda for the near future. Please articulate what you think are the most important issues in your chosen and explain why. 모든 로스쿨이 요구하는 토픽은 아니지만 학구적인 것을 중시하는 로스쿨에서는 research plan에 대해 자세하게 물어봅니다. 까다로운 학교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학교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본인을 PR하려면 구체적인 첨부물로 위 같은 사항을 보내도 좋습니다.

[김기태 뉴욕 주 변호사]

학력: 중앙대 법학과 졸업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Law, Bloomington 우등졸업
경력: 現 KTK 미국로스쿨 아카데미 대표(대표강사)
前 MCC HOLDING 투자이민 전문변호사
JAHYUN WIE, LLC 근무(미 조지아 주)
BAE & CHU, LLP 근무(미 조지아 주)
이메일주소: jack3997@naver.com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ktkacademy
홈페이지: http://ktkacademy.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