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시아의 '공무원 영어' 독해 만점 전략(6)
상태바
이루시아의 '공무원 영어' 독해 만점 전략(6)
  • 이루시아
  • 승인 2014.08.2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루시아 강사 무료동영상 자료는 공무원의 꿈을 이루는 이루시아의 이룸영어 까페: http://cafe.naver.com/erumlusiaeng 에서 다운받으실수 있으십니다. 열공하세요^^

이루시아 아모르이그잼 영어

평생 영어공부 하셨으나, 이런 건 처음?!

강의실에 노신사 한 분이 찾아오셨다. 공무원시험을 준비하시기엔 너무 늦은 나이신 것 같은데, 이루시아 이룸영어독해 수업을 들으시러 오셨단다.

본 칼럼을 읽고 이루시아표 1분 1독해 스킬을 보고 깜짝 놀라서 사기가 아닌가 싶어 확인하시겠다고. 키워드와 패러프래이징 스킬로 길고 어려운 지문을 몇 단어로 압축해서 30초도 안 되는 시간에 정답을 골라내는 스킬을 보여드렸더니, 입이 떡 벌어지셨다.

수업에 앉아있는 학생 전원이 충격에 도가니였다. 그리고 그 기술을 학생들에게 가르치자 마자, 5분도 안 돼 학생들이 긴 지문을 척척 압축시키는 것을 전원이 해냈다. 그들은 마치 기적을 체험한 듯 마냥 신기해 했다. 이루시아 선생이 마녀라, 도술을 부린 걸까?

아니, 마술이 아니고, 독해 전략과 스킬이다. 누구나 훈련만 하면 가질 수 있는! 수영하는 법을 훈련하면 여러분도 수영을 할 수 있듯이, 리딩 전략과 스킬을 훈련하면 당신도 당연히 해낼 수 있다.

 
여러분이 이렇게 신기해 하는 것도 사실은 당연하다. 지금껏 여러분은 인생에서 단 한번도 리딩스킬(정보를 읽어 내는 법! 문자의 소리를 읽는 것이 아닌)을 배운 적이 없다. 그러니 이제부터 하나 하나 배워보자 했더니 학생들이 마치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온 냥 눈이 반짝반짝 신기한 표정으로 집중했다.

당신의 속독 스피드는 스포츠카? 아님 붕붕카?

1분 1독해가 목표이니, 속독 훈련이 시급했기에, 학생들과 각자의 현 속독 스피드 실력을 먼저 진단하기로 했다. 속독 스피드는 WPM(Word Per Minute): 1분당 읽어내는 단어의 수로 잴 수 있다.

*속독진단법

-WPM(Word Per Minute): 1분당 읽는 단어 수

-계산법: 읽은 단어 개수 / 걸린 시간

-목표 속독레벨: 85~120 WPM

*목표 속독 레벨 계산법:

2014년 서울 지방직 9급

1600단어/20분= 85WPM (최소 속도)

1600단어/(20분-문제풀이시간)= 120WPM 이상


시험이 1600단어 정도 되는데, 20분의 시간 동안 지문을 해석하고 문제풀이 한다면 1분에 120개의 단어를 읽어 낼 수 있어야 시간 부족하다는 말이 나오지가 않게 된다.

물론 이 속독 훈련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보다 훨씬 느린 WPM의 실력이라도, 이룸영어 독해에서 소개하는 다른 전략들을 훈련하여, 빠른 속도로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러니, 너무 겁먹거나 좌절하지 않기를 바란다.

자, 이제 목표 WPM을 알았으니, 자신의 속독 스피드를 진단해 볼 차례이다. 방법과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WPM 레벨 진단법

1. 준비물: 영어지문 한 개(또는 이룸영어 독해 p.10 지문),

Stopwatch

2. 스탑워치 셋업 후, 지문을 평상시 읽는 속도로 처음부터 끝

까지 소리내지 않고 읽는 데 걸리는 시간 측정

3. 지문 어휘 수(p.10 지문의 단어수는 166)/ 걸린 시간 (분)

4. 레벨 확인

* 레벨 (목표 기준)

50 WPM 이하 = 하

50~70 WPM = 중하

70~80 WPM = 중

80~90 WPM= 중상

90~100 WPM = 상하

100 WPM 이상 = 상


자신의 레벨을 측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모르는 지문이어야 할 것, 그리고, 꼭 평상시 읽는 속도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1분당 60단어(Word per Minute가 자신의 글 읽는 속도이다.)가 나왔다고 생각해보라. 공무원 합격이란 목적지까지의 길에서 내 차는 시속 60킬로미터로 달리는데, 나의 경쟁자는 120으로 달린다. 누가 유리한가?

교실에 앉아있는 학생들의 표정이 순식간에 참담하게 변했다. 진단결과 50이하인 학생이 꽤 있었다, 70대인 학생이 드문 정도였으니까. 현재 자신의 레벨을 알고, 좌절하라고 이걸 재보자고 제안한 것이 아니다.

진단 후, 이제 자신의 약점 보강훈련에 박차를 가할 수 있으니, 점수 올라가는 것은 시간 문제라 생각하고, 오히려 역으로 기뻐하라! 그 동안, 영어공부를 해도 좀처럼 오르지도 않고, 뭐가 문제인지도 몰라 답답하던 걸 생각해보라, 희망이 아니던가?! 이제 합격을 향해, 스포츠카로, 갈아타 보자!

*자신의 WPM 진단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까페 샘플강의 또는 학원의 샘플강의 강추!

*공무원의 꿈을 이루는 이루시아의 이룸영어 까페: http://cafe.naver.com/erumlusiaeng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