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시아의 '공무원 영어' 독해 만점 전략(5)
상태바
이루시아의 '공무원 영어' 독해 만점 전략(5)
  • 이루시아
  • 승인 2014.07.23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루시아 강사 무료동영상 자료는 공무원의 꿈을 이루는 이루시아의 이룸영어 까페: http://cafe.naver.com/erumlusiaeng 에서 다운받으실수 있으십니다. 열공하세요^^

이루시아 아모르이그잼 영어

주제/요지 찾기 문제에서 속독을 위해, 당신은 첫 문장과 끝 문장을 읽는다. 대부분 무리 없이 정답을 찾았다. 그런데, 아뿔싸! 오답을 고르고 말았다. 반전의 함정에 빠졌기 때문이다.

드라마틱한 강조 기법- 반전(Twist)과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출제자는 반전지문을 사랑할 수 밖에 없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첫 문장과 끝 문장만 읽고 답을 찾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반전지문 덕분에 선택지의 오답들의 매력도는 더욱 오를 수 밖에 없다.

수험생을 잘도 속이는 사기꾼 같은 반전지문이 도대체 왜 있는지 야속하기만 하다. 그러나, 반전지문의 개념과 원리를 안다면, 함정 피하는 재미가 쏠쏠해 질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해서, 주제를 바로 또는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기도 한다. 그 이유는 좀 더 세련되게 독자의 흥미를 끌고, 메시지를 드라마틱하게 전달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러한 드라마틱한 강조 기법 중에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것이 바로, 반전(Twist)기법과 스토리텔링(Story Telling)기법이다.

반전 기법이란, 일반적인 믿음(통념)을 앞에 내세우고, 사실은 그것과 전혀 다르다는 식으로 문단의 중후반에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과 함께 강조하는 식이다.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기법은 지문에 일화(Anecdote), 즉 이야기 주어지고, 그 속에 들어 있는 중심 내용을 속담이나 유명한 인용문 중에 고르는 식의 문제이다.

반전 Cue(신호) 감지하며, 중후반부 중점 훑어읽기

드라마틱한 강조 기법을 쓰고 있는 지문의 문제들은 주제문장이 문단 안에 확실히 있지 않거나, 전체에 퍼져있어서, 전체 내용을 보면서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는 까다로운 문제로 다가온다.

반전 기법과 마찬가지로 스토리텔링 기법은 스토리 속에 주요 사건이나 갈등, 문제 들이 나오고, 그것이 해결이 되므로, 처음보다는 반전 이후 후반부의 내용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글 중반에 반전신호를 감지하는 것이 오답의 유혹에 빠지지 않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반전신호는 아래와 같다.

그러나

But, however, yet

사실

In fact

반대로, 한편

In contrast, conversely, on the other hand

불행히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Unfortunately, despite, in spite of, with all, for all, nevertheless, nonetheless

반전 함정 피하기 적용훈련

무턱대고 아래 지문의 첫 문장과 끝 문장만 읽었다면, 100% 길을 잃은 심정일 것이다.

다음 글의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을 고르시오. (2014년 사회 복지직 9급)

(A) Biologists often say that the tallest tree in the forest is the tallest not just because it grew from the hardiest seed. (B) They say that is also because no other trees blocked its sunlight, the soil around it was rich, no rabbit chewed through its bark, and no lumberjack cut it down before it matured. (C) We all know that successful people come from hardy seeds. (D) But do we know enough about the sunlight that warmed them, the soil where they put down the roots, and the rabbits and lumberjacks they were lucky enough to avoid? (E) They are beneficiary of hidden advantages and extraordinary opportunities and cultural legacies.

지금까지 훈련 한 ‘훑어읽기 스킬’, ‘Keyword 와 Paraphrase’, 그리고 ‘반전 Cue 감지 중후반부 중점읽기’를 적용해보자.

지문의 전반부(A)~(B)는 숲 속의 키 큰 나무 이야기가 나온다. 작가는 독자의 흥미를 끌면서, 세련되게 비유를 하고 싶었던 것이다. 따라서 (A)와(B) 문장은 도입이므로, 뛰어넘어야 한다. 반전 신호가 발견된 (D) 이후부터 중요도를 놓고 읽는다.

(A) 도입 뛰어넘기 (the tallest tree….grew from the hardiest seed) (B) 도입문장의 부연 뛰어넘기

(C) successful people ..from hardy seeds (D) But 반전 Cue (E) ..beneficiary of hidden advantages and extraordinary opportunities


선택지 중 ① Success comes through the disadvantages. 의 오답함정을 피해 ③ Success arises out of the accumulation of advantages.을 고를 수 있게 된다. 반전지문의 함정을 피했으니, 독해 만점의 목표가 더욱 가까워짐을 느끼며, 인생역전의 그날을 위해 행복해지소서!

*공무원의 꿈을 이루는 이루시아의 이룸영어 까페: http://cafe.naver.com/erumlusiaeng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