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피아’ 문제, 5급 공채 폐지가 답?
상태바
‘관피아’ 문제, 5급 공채 폐지가 답?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4.04.30 15:08
  • 댓글 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성 의원 “행정고시 폐지 추진하겠다”

세월호 사고를 통해 부각된 소위 ‘관(官)피아’ 문제가 5급 공채 폐지 추진으로 번지고 있다.

해양수산부 고위직 공무원들이 해운조합 이사장직을 38년 동안 독점하며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의 부실감독으로 이어진 것이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됐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퇴직 공직자의 재취업 제한, 공직 비리에 대한 처벌 강화 등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5급 공채 폐지도 방법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료 카르텔의 입구라고 할 수 있는 행정고시 폐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처음부터 관료 카르텔이 발붙일 수 없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 사진: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이미 지난 2010년 고시 기수를 중심으로 서열화된 공직문화에 변화를 주기 위해 행정고시를 폐지하는 방안이 시도된 바 있다.

시험으로 뽑는 대규모 공채 위주의 기존 선발 방식을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쌓은 외부 전문가들을 공직에 임명하는 개방형 방식으로 변경해 공직문화를 쇄신하고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당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딸의 외교부 5급 특채 논란이 불거지면서 고위직 세습에 의한 ‘현대판 음서제도’가 될 것이라는 국민적 반감에 부딪쳤다.

채용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 상황에서 서류전형과 면접만으로 공직자를 선발하는 경우 응시자의 능력과 공직적합성보다 혈연, 학연, 지연 등에 의해 당락이 결정될 위험성이 크다는 것.

결국 기존 공채 선발 인원을 유지하면서 명칭만 행정고시에서 5급 공채로 바뀌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세월호 사건을 계기로 5급 공채 폐지가 다시 거론되고 있지만 반대 여론은 지금도 만만치 않다. 행정고시 폐지 추진 당시 제기된 문제점들은 지금도 유효하기 때문이다.

5급 공채를 폐지한다고 해서 공직사회에 만연한 무사안일주의와 카르텔이 근절된다는 근거가 미약하다는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또 사회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과도한 학력·스펙 쌓기 경쟁에 대한 우려와 공직에 진입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의 보장이라는 과제도 안고 있다.

5급 공채시험에는 매년 만 명이 훌쩍 넘는 인원이 도전한다. 공직을 꿈꾸고 있는 수많은 수험생들의 운명을 좌우할 5급 공채 폐지 추진이 어떻게 진행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안혜성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7급이 2014-05-09 12:31:25
7급이 사실상 5급 선발이 되면 됩니다. 합격숫자 늘리고...능력 평가 실무위주로 해서 고급공무원
되게 하고....고시생들이 원하는 엘리트 공무원 선발코스는 여전히 있습니다. 다만 시험 하나로 너무
높은 자리 주고..평생 일반 국민들을 미개한 것으로 보거나 이런 특권의식 쩔은 사람들만 없어지는 거죠
한국은행 등도 행원부터 시작하여 총재 부총재까지 하게 하죠. 군인도 위관부터 시작하여 4성장군 국방부
장관까지

cc 2014-05-01 17:30:04
모든 공무원이 7급부터 시작하면 라인타기 장난 아닐듯

그냥 2014-05-01 16:31:31
행시 폐지하면 특채 5급도 없애고 7급부터 다 올라가게 해. 그러면 되잖아. 대신에 승진시험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면 되는 거구만. 5급 달면 기존의 5급 합격하면 받는 연수 받도록 하고.

사시행시외시존치 2014-05-01 16:06:54
특채 누구 좋은 일인가 로스쿨 부모의 면면을 보고도 입을 여는가 전문성 유학갔다오면 전문가 인가
현장에서 몸으로 배워야 한다
무능한 정치인 척결이 먼저다

자질없는국회의원 2014-05-01 15:27:09
국회의원 숫자가 너무많아요. 인구비례해서 100 명이 적당합니다 .숫자가 많다보니 편갈려 싸움만 하고 자질없는 인간들이 국회의원이 됩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