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사안일 민원처리 공무원 징계 요구”
상태바
정부 “무사안일 민원처리 공무원 징계 요구”
  • 공혜승 기자
  • 승인 2013.12.3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36명 징계…부산‧경남‧전남 경고

정부가 인·허가 등 민원을 처리하면서 이유 없이 허가해주지 않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게 징계를 요구했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9월부터 2주간 부산, 인천, 대전, 경북, 충남, 경남, 전남 등 7개 지방자치단체의 인·허가 민원 처리실태에 대해 특별감사를 한 결과, 법적 요건을 갖춘 사안을 반려하거나 허가해주지 않거나 업무처리가 소홀해 피해가 발생한 사례 등 40건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안행부는 이 가운데 법적 근거가 없는 서류를 요구하거나 민원인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위에 직접 관여한 공무원 36명에 대해서는 징계 등 문책을 요구했다.

또한 주민 진정이나 기관 내부방침 등을 내세워 부당하게 민원을 거부·지연 처리한 부산 서구와 기장군, 경남 김해시, 전남 진도군에 대해 기관경고 조치를 했다.

이번 감사에서는 법적 요건을 갖춘 인·허가의 반려 또는 불허가 처분사례, 공무원의 업무처리 소홀로 인한 민원인 피해사례, 행정기관의 편의적 업무처리로 민원불편이 가중된 사례 등이 다수 적발됐다.
 

부산 서구의 경우 한 건설회사의 '공동주택 및 업무시설 건축허가' 건에 대해 건축법 등 관련법상 저촉이 없는데도 구청장이 주민반대 등을 이유로 불허가 처분을 지시하자 허가하지 않았고, 이후 부산시 행정심판위원회의 인용 결정도 이행하지 않았다.

경상남도 김해시는 한 건설회사의 공장설립 승인 신청에 대해 법률상 근거가 없는 '소유자동의서', '가처분권자동의서' 등을 제출하도록 보완 통보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자 반려 처분했다.

인천 계양구의 한 공무원은 '화물차운송사업 허가 신청' 건에 대해 접수가 가능하다고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고, 이후 이 민원인이 신청서를 접수하자 신청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돌려보냈다.

전라남도 진도군은 '동식물 관련 건축허가 신청'에 대해 복합민원으로 처리하지 않고 부서별로 8차례에 걸쳐 보완을 요구했고, 신청도 반려했다.

이 밖에도 내무 업무지침을 들어 공정설립을 취하하거나 주민반대를 이유로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는 등 잘못된 관행도 적발했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무사안일한 민원처리로 국민불편을 가져오는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적발사례를 전 지자체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행부는 내년부터 인·허가를 해주면서 법에 없는 기부채납을 요구하거나 시장·군수의 추천서를 요구하는 등 투자를 가로막는 불합리한 행태를 반복하는 지자체에 대해 감사를 벌이는 '지자체 규제개선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