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분석가 길라잡이의 시험 전날 TIP
상태바
토익 분석가 길라잡이의 시험 전날 TIP
  • 법률저널
  • 승인 2003.08.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카페 <토익900을위해>에서 매달 시험 전 주요 체크사항을 제공하고 있는 길라잡이(ID) 이필선씨의 시험 전날 TIP을 소개, 토익 700점 돌파의 기회로 삼을 수 있길 기대한다.


출제 빈도순인 동사(23%) > 명사(19%) > 부사(18%) > 형용사(17%) > 전치사(9%) > 대명사(7%) > 접속사(6%) 의 품사순으로 그간 출제가 빈번하였던 어휘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3사분기를 겨냥한 저만의 분석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모두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1. 시험대비 분석

<동사>


interpret : v. 해석하다

□ Because the exam results were difficult to interpret, David really got the blues. : 시험 결과가 이해하기 어려웠으므로, 데이비드는 우울했다.
(☞ 함정 : convince)


「chemist's interpretation : 화학자의 해석 - interprets(X)」
「the interpretation of : ~의 해석 - interprets(X)」
어형 변화) interpretation n. 해석 interpretative a. 해석의
* 함정 ☞ convince v. 납득시키다


persuade : v. 설득하다

□ She tried to persuade the board of directors to admit with her. : 그녀는 임원들이 그녀를 승인하도록 설득하고자 시도했다.
(☞ 함정 : offer)


[동사 + 목적어 + to do] 구조를 이룰 수 있는 동사이다.
「argue persuasively : 설득력 있게 주장하다. - persuasive(X)」
「present arguments persuasively : 주장을 설득력 있게 내놓다 - persuasive(X)」
「persuasive arguments : 설득력 있는 주장 - persuasion(X)」도 알아두자!!
어형 변화) persuasion n. 설득 persuasive a. 설득력 있는 persuasively ad. 설득력 있게
* 함정 ☞ offer v. 제공하다


<명사>


strategy : n. 전략

□ Their advertising strategy has been bold and effective. : 그들의 광고 전략은 대담하고 효과적이다.
(☞ 함정 : strategize)


 토익이 좋아하는 인기 단어들 중의 하나로 매년 꾸준히 형용사와 명사정답유형으로 각각 2문제씩 나오고 있다.
「advertising strategy : 광고 전략」
「a strategic location : 전략상의 위치 - stratified(X)」
「the strategic plan : 전략적 계획」
「 a major strategic objective : 주된 전략상의 목표 - strategically(X)」
「marketing strategy : 마케팅 전략 - salvage(X)」
「advertising strategy : 광고 전략 - strategic(X) 」
「be strategically placed :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 strategize(X)」
어형 변화) strategy n. 전략 strategics n. 병법, 전략 (단수취급) strategist n. 전략가 strategically ad. 전략적으로 strategize v. 전략을 짜다


<부사 >


apparently : ad. 명백히

□ Apparently, the government must have wanted to avoid the war. : 명백히, 정부는 전쟁을 피하기를 원해야 한다.
(☞ 함정 : Presumably)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이다. 최근,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는 보기들이 전혀 다른 의미인 문맥 상 어휘 구분 유형으로의 출제비중이 높으니 이에 관련된 부사들의 의미파악을 미리 해둘 필요가 있다.
※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는 이 네 가지만 알면 된다!! (부사 뒤의 콤마는 생략 가능하다!!)
Presumably, s + v : 아마도, s + v
Increasingly, s + v : 점차로 더욱, s + v
Regrettably, s + v : 유감스럽게도, s + v
Apparently, s + v : 명백히, s + v (2003년에 새롭게 선보인 부사)
이외에 Recently(최근에), Clearly(분명히, 의심할 여지없이), Unfortunately(유감스럽게도) 등이 있다.


길라잡이의 7,8월 Tip :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는 매년 두세 차례씩 위에 정리한 어휘들이 골고루 섞어서 출제되고 있었다. 이미 2003년에 1월에 Apparently 가 첫 선을 보인바 있으니 문장전체를 수식하는 다른 의미의 어휘들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형용사 >


available : 이용할 수 있는


□ be available to club members at no extra costs. : 추가 비용없이 클럽 회원들에게 이용 가능한
(☞ 함정 : approachable)


 토익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인기 어휘중 하나이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학원가나 여러 토익 교재들 중에는 "보기 중에 available 이 나오면 정답이다!" 란 극단적인 비법을 제시해 주는 경향을 많이 봐 왔다. 정리하자면 PART Ⅴ에서 보기에 available 이 나왔을 때 정답이 된 출제 비율은 약 83% (2003년 7월 기준 - 10년간 자료 기준)이었다. 정답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보기에 available 이 나왔다고 항상 답이 되는 것은 아니란 결론이다. 반면에 PART Ⅵ에서는 보기에 available 이 나온 경우는 대부분 정답이 아니었다 란 사실도 참고해 두자. 요령을 알더라도 제대로 된 요령을 익혀두길 바란다. 빈칸 앞에 be(become) 동사가 있고 보기에 available 이 있다면 물론 100% 정답이다 라는 비법으로 말이다.


「be available」「become available」「be made available to~」형용사의 답안유형은 이와 같다.
「be no longer availability for (X) : ~을 더 이상은 이용할 수 없다 - available(O)」
-> be available for ~을 이용하다, no longer 더 이상 ~~하지 않다 (= not ~ any longer)
어형 변화) availability n. 유용성
* 함정 ☞ approachable a. 가까이 하기 쉬운


길라잡이의 7,8월 Tip : 항상 매년 2문제씩 출제된 바 있는 available은 올해에는 아직 한번도 출제된 바 없기에, 이번 달에 정답으로 나올 확률이 매우 강력하다. 단 2003년 3월에 unavailable로서 정답이 변형되어 처음 나온바 있기는 하다. 이는 바뀌는 토익의 경향을 엿볼 수 있는 증거이기도 하다.


<전치사 >


until : ~까지

□ Meteorologists predict the heavy rain will lasted until after midnight.. : 기상학자들은 그 폭우가 자정이 넘을 때까지 계속되리라고 예상한다.
(☞ 함정 : by)


 remain, last, wait, stay, keep 등에는 상태의 지속을 나타내는 동사와 호응하는 전치사는 until을 사용하고, by는 완료의 의미에 적합하다. (finish, complete)에는 by가 어울린다.
(until-계속적 의미의 동사와 함께, by- 일회성, 한번에 완료한다, 마친다는 의미의 동사와 함께)

* until after midnight. 이 어구에서 after를 전치사로 볼 수 있는데, from around the world (전세계로부터)등과 더불어 [전치사는 겹쳐 쓸 수 없는 규칙]의 예외적인 경우로 알아두면 된다.
「not A until B. 구문. ; B가 되어야 비로소 A한다」 란 표현도 출제된 바 있으니 잘 알아두자.


길라잡이의 7,8월 Tip : until 과 by는 매년 두~세 차례 정도씩 꾸준히 출제되고 있는 전치사로 특히 두 전치사간의 차이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이미 2003년에 by가 정답으로 1월(수단)과 2월(~까지)에 출제된 바 있다. 그럼, 이제 until을 기대해 볼만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