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시에 국가영어능력시험 도입 추진
상태바
행시에 국가영어능력시험 도입 추진
  • 법률저널
  • 승인 2013.06.2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안전행정부와 협의 진행

 

앞으로 행정고시 등 공무원 채용시험에 ‘한국형 토플’로 불리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니트(NEAT·National English Ability Test)를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공인영어시험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17일 일반인 대상 니트 1급을 공공부문에서 적극 활용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안전행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니트 1급을 우선 행시에 포함시키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교육부는 니트 1급과 토익, 토플과의 점수 비교가 가능한 점수 환산표도 마련해 놓고 있다.


교육부 환산표에 따르면 현재 5급 공채(행정, 기술)의 경우 토익 기준점인 700점과 토플(IBT) 71점은 니트 ‘213-220점’에 해당되고, 텝스 625점은 ‘208-212점’으로 환산됐다.


니트 1급은 우선 현행 토플, 토익 점수 등과 함께 쓰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적으로 토플, 토익을 니트로 대체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니트 1급의 공무원 채용시험 포함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상당한 준비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안행부와 협의가 끝나는 대로 공무원 채용시험에서의 니트 적용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안행부는 내년부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장기 국외훈련자 선발 때 니트 시험 성적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확정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공공기관과 기업, 대학 등이 니트 1급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교육부는 니트 1급이 국내 영어평가시장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주요 기업, 공공기관 및 대학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수요자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채용 및 직무능력개발, 교육훈련 등 공공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인 니트는 토익(TOEIC)?토플(TOEFL)과 같은 해외 영어평가시험을 대체하기 위해 정부가 개발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지난 5월에 1급이 일반인들에게 처음 시행됐다.


니트 1급은 듣기?읽기 중심의 기존 시험과는 달리 영어 4기능(듣기.읽기.말하기.쓰기)을 균형 있게 평가하는 시험으로, 토익과 같은 해외 영어시험에 대한 우리나라의 높은 의존도를 낮추고, 기업체 및 공공기관 등의 신규채용.승진.직무능력개발 그리고 대학의 졸업인증시험 등에 활용함으로써 국민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2009년부터 개발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외시험 의존율이 인근 국가들에 비해 매우 높은 평이다. 2006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해외시험 의존률은 76%에 달했다. 반면 일본은 39%, 중국 2%, 대만 30% 등으로 이미 오래 전부터 자체 영어능력 평가시험을 개발하여 해외 영어시험 의존도를 낮추고, 입시 및 취업 등에 활용해 오고 있다.


일본의 경우 영검(英檢, Eiken) 이라는 영어능력검정시험을 '63년부터 개발하여 연간 250만명이 응시하고 있으며, 고교 및 대학입학, 학점인정, 졸업요건, 기업체 취업 등에 활용하고 있다.


중국도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대학생용 영어능력시험(CET, College English Test)를 ‘87년부터 개발하여 연간 1,000만명 이상의 중국 대학생, 일반인이 응시하고 있으며, 중국 교육부도 대학의 학사학위 취득요건으로 CET의 통과를 요구하고 외국계 기업에서도 CET 증명서를 가진 구직자를 선호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토익, 토플에 응시하는 연 인원은 240만명('11년)에 달하며, 해외 영어시험에 지출되는 비용은 약 1,200억원으로 이중 약 330억원이 미국 ETS에 로열티로 지출되고 있다.


게다가 해외영어시험 응시료 인상 등에 따라 구직자 평균 어학시험 응시비용이 1인당 38만 원에 달하는 등 청년층의 구직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교육부는 앞으로 일반인들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니트 1급 기출문제를 공개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험생의 학습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