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선의 토익공감-RC를 풀 때는 먼저...
상태바
도금선의 토익공감-RC를 풀 때는 먼저...
  • 법률저널
  • 승인 2013.03.2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선 한림법학원

 

점점 바람이 따뜻해지네요. 정말 이젠 꽃샘추위도 없을 것 같은 봄날이 왔어요. 불어라! 봄바람!^^이랄까요? 오늘은 실제 문제풀이와 득점요령과 관련해서 문제 풀이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 보도록 하지요.


RC를 푸실 때 먼저, 분명히 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막연히 문제를 풀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문제를 풀고자 할 때는 먼저 정리해서 알고 있는 기출 포인트 중 어디에 해당되는 문제인지를 빨리 파악해 내야 합니다. 대체로 보기를 보고 문제의 형태를 보면 출제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지요. 그리고 다음으로는 주어와 동사를 중심으로 하는 문장의 구조를 빨리 찾아내야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의미는 ‘해석’이 아닌 ‘의미단위’로 이해되어야겠지요. 가장 좋은 것은, 충분한 훈련을 통해 영어의 의미단위가 한국말로 생각되는 것이 아니라 영어문장 그대로 그냥 이해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문장을 접해보고 독해하는 습관이나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지요.


 기출 포인트의 유형을 먼저 분석해 내고, 문장구조와 의미단위를 통해 문제가 묻고자 하는 윤곽이 명확해지면, 기초를 공부하면서 익혀놓은 문법지식이나 단어실력을 통해서 답을 골라냅니다. 여기까지가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풀어내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유독 RC에서만 적용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LC 역시 질문을 듣기 전에, 먼저 문제와 보기를 통해서 들려주는 내용에 대해 위에 말씀드린 방법을 통해 대비를 하면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문제와 보기만으로 먼저 출제 유형을 확인한 뒤, 이어 들려지는 내용에서 키워드를 중심한 의미단위로 내용을 이해해 정답을 골라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풀어낸다면 그냥 막연하게 해석에만 의존해서 느낌으로 풀거나 확신 없이 이것이 답인 것 같다는 식의 푸는 것에 비해서 정답률은 많이 올라갈꺼예요. 그런데, 만약 틀리면요? 틀렸을 때는 그냥 문제를 맞혔을 때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틀렸다면 먼저 내가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어떤 잘못된 생각이 답을 못 고르도록 방해 했나는 것을 반드시 파악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잘못된 문제 풀이 방식을 고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명확해 졌다면 그 부족한 부분은 반드시 보충학습을 해야 합니다.
 

특히, 문법의 경우에는 반드시 기본교재를 통해서 확인해 가셔야 합니다. 여기서 기초의 중요성은 다시금 부각되는데요, 그냥 문제집을 많이 푸는 것으로 만족한다면 자신이 잘못알고 있는 부분은 그냥 계속 잘못알고 시험장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초를 충분히 습득하고 문제집으로 넘어가서 연습하고, 다시 기초학습사항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통한 학습을 한다면, 공부하는 만큼 그 과정은 점수가 되고 실력이 되겠지요. 그래서 지루하더라도 정규학습과정이 반드시 수험생에게는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학원가를 보며 가끔 걱정되는 것은, 지나치게 문제풀이 강좌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데요, 이론을 강의하는 정규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규반에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기출 포인트의 기본사항을 빠지지 않고 전달해드리려고 노력하게 되네요. 이러한 정규반 강좌가 인기에 부합하는 강좌인가 아닌가하는 담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강의하는 사람으로서, 수험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강좌이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것뿐이지요.
 

자! 정리하겠습니다. 문제를 똑똑하게 풀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먼저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유형화하세요. 그리고 그 다음엔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기초과정의 교재를 통해 보완하고 다시금 점검하며 실력을 향상시키세요. 그렇게 한다면 분명, 문제풀이의 효과는 몇 배나 배가 되어 여러분의 실력으로 돌아올 겁니다.
 

요즘, 이상하게 기본과정인 정규반에서 공부해야 할 사항을 경시하고 급한 나머지 무턱대고 문제 풀이에 손대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 걱정이 되거든요. 물론 개인적 취향이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기본을 정리하지 않고 푸는 문제집은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이 소진되어야 자기 것이 된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은 많지 않다는 현실이 안타까운 건 어쩔 수가 없네요.
 

자, 지금까지 저는 한림법학원과 강남 메가 피트학원의 도금선이었구요, 여러분의 상담은 언제나 환영하고 있으니 한림법학원이나 다음카페에서 많은 상담요청 기다릴게요. 다음카페에서는 그냥 ‘도금선’만 치시면 된답니다.
 

이번 주 일욜엔 또 정기토익이 있습니다. 마지막 하루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라구요, 우리 모두 파이팅입니당~!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