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명관의 Law Biz-21세기 변호사, 마케팅에 빠져들다 (2)
상태바
맹명관의 Law Biz-21세기 변호사, 마케팅에 빠져들다 (2)
  • 법률저널
  • 승인 2013.02.2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기본을 위한 순환 6단계-

 

흔히들 마케팅을 정의하면 한마디로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만족시키기 위한 현재진행형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시장과 고객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변화라는 명분하에 신구교체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은 과거의 성공스토리를 읽고 모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향해 계속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먼저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고객을 설득할 논리적이고 감성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 말하자면 시장과 고객을 앞장서서 끌고 갈 수 있는 지휘자와 같은 능동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마케팅 관리자(변호사)는 시장과 고객을 새롭게 창조하기도 하고 기존 시장과 고객을 새로운 방향으로 리드해 나갈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시장과 고객을 깊이 있게 관찰하는 통찰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변호사 영역과 그 외적인 영역 더 나아가 융합적인 시도도 요구되고 있다고 보아야한다.


이를테면 법률의 생활화를 위한 ‘법률주치의’ 같은 아이디어는 이벤트적인 발생빈도를 벗어났다는 점에서 상품의 가치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법적인 테두리 밖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을 평소 예방하고 준비한다는 점에서 보면 더욱 그러하다. 여기에 기존 유통업계에서 사용되는 멤버십 같은 고객관리제도는 한 발자국 진일보된 접근전략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일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와 그 행위를 도와주는 광고, 그리고 촉진활동만을 마케팅활동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는 마케팅의 한 방법론에 불과하다. 진정한 마케팅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수반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마케팅 관리자(변호사)가 연구할 마케팅 순환과정 6단계를 두 차례의 연재과정을 통해 알아보자.


1단계는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이다. 이 단계는 마케팅의 출발선으로 시장의 성격과 이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를 살피는 것이다. 특히 고객에 있어 유동적인지, 고착적인지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질레트의 여성용 제모면도기는 여성용이라는 구체적인 컨셉이 담겨져 있다. 이 컨셉에 따른 대상과 특징을 살피는 것이다.


2단계는 고객에 대한 시장조사이다. 요즘같이 고객이 정보의 주도권을 쥐고 이동할 경우 그 윤곽조차 잡지 못할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단계를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단지 머릿속으로 상상 할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장으로 뛰어 들어야한다. 고객들에게 은행지점장으로서 최고의 서비스를 주길 원한다면 대기표를 뽑고 그 긴 대열에 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단계는 타깃에 다른 고객세분화이다. 과거 60년대만 하더라도 큰 덩어리로 단락 지어진 매스마케팅이 주를 이루었다. 당시만 하더라도 고객의 필요도 미미했으며 브랜드 숫자도 몇 안 되었던 상황이었으므로 세분화에 대한 개념이 전무했었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세분화는 두드러진 마케팅전략이 되었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세분화의 종류는 무엇이고 그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먼저 기존의 세분화는 인구통계변수, 지리인구통계변수, 사회심리변수, 제품행동변수로 나눠지는데 이 가운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상권분석(지리인구통계변수), 라이프스타일(사회심리변수), 구매행동(제품행동변수)등의 전문용어가 사용되어 진다.


이외에 사용상황에 따른 사용행동변수가 있는데 T(Time:시간), P(Place:장소) O(Occasion: 경우)의 기준에 다라 고객의 욕구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다시 전자에 언급한대로 세분화의 기준은 무엇인가?


첫째 ‘세분시장의 크기는 적당 한가’ 이다. 세분시장은 크게 현재시장과 잠재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그 크기설정에 신중해야 한다.


둘째 ‘파악가능하고 측정가능한가’이다.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는 것.


마지막으로 ‘접근 가능하고 다르게 반응하느냐’이다. 대체로 3단계로 접어들면 마케팅의 구조와 조건, 그리고 전략의 초미에 선다. 이후 이어지는 4,5,6단계는 마케팅관리자의 연구력을 요하는 심화과정으로 이어진다.

맹명관 (마케팅스페셜리스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