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시 2차 대비- 경제학 최종정리
상태바
행시 2차 대비- 경제학 최종정리
  • 법률저널
  • 승인 2003.06.0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7회 행정고시 2차시험이 얼마남지 않았다. 수험생들이 경제학과목 시험에서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제46회 합격생이 정리하여 3회 연재를 한다. 독자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편집자 註-

김 준 철
제46회 행시·재경직 합격


1. 들어가며

길고 긴 수험의 길에서 아마 이 때가 가장 어려운 시기가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밀려오는 졸음과 불안감속에서 자신을 잃기도 하고 나태해지려는 유혹도 느낍니다. 한달 여 남은 시간에 건강하시고 차분히 정리하시어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기를 기원하며,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글의 순서는 1) 한 달을 남기고 - 마지막 정리 방법 2) 답안작성법 3) 예상문제의 순입니다.


2. 한 달을 남기고 - 마지막 정리방법


(1) 반복학습 및 암기

그동안 만들어 온 서브노트와 단권화한 책을 반복하여 어디에 어느 것이 있는 지를 알 정도로 암기하셔야 합니다. 막판에 남들과 차별화한 답을 작성한다는 목적으로 새로운 책을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지금은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새로운 내용은 참고하는 정도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간혹, 행정고시는 이해 위주의 시험이므로 암기보다는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암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러므로, 예상문제는 나름대로의 목차를 가지고 암기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2)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분석 - 知彼知己면 百戰百勝

기출문제는 시험의 출제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모의고사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점을 알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되어집니다. 경제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대학모의고사와 유사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2년전 출제되었던 상품권 관련 문제, 이력현상 등도 대학모의고사에서 출제되었던 문제들입니다. 대학모의고사는 좋은 정보이며, 자신의 노력한 만큼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답안지 작성

막판엔 암기할 것이 많다는 이유로 답안지를 작성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론 이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짧게는 2년, 길게는 수년 동안 공부한 내용을 답안지에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실전과 같이 시간을 지키면서, 답안지 작성 감을 잃지 않을 만큼 답안지를 써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구하시기 어려운 분들은 10년간의 기출문제나 대학모의고사가 답안지 작성시 좋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4) 자신감

시험이 다가오면 다가올수록 불안감이 밀려옵니다. 그러나, 명심하실 것은 여러분이 불안하시면 다른 분들도 역시 불안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나는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남은 한달간은 정말로 어려운 자기와의 싸움입니다. 남과 비교하시지 마시고, 자신의 목표를 향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5) 시사문제에 관심

특히, 거시경제학은 시사성 있는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은 잘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모의고사에 많이 출제되는 문제들도 대부분 시사점인 문제들이다. 이 때도 사실적인 것만 정리할 것이 아니라 이론적 사항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현실과 이론이 적절히 조화된 답안이 교수님이 원하는 답안입니다.  
 
3. 답안지 작성법

(1) 답안지 작성시 주의할 점

1) X, Y 축 정확한 기록
 
이런 거 틀리면, 교수님들은 기본이 안 되었다고 감점하십니다. 기본에 충실하시길 바랍니다.

2) 양보단 질
 
경제학 교수님들은 쓸데 없는 말 쓰시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중언부언 10장을 쓰시는 것보다 간결하게 7-8장 쓴 사람들이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3) 말, 그림, 수식의 적절한 사용
 
경제학은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림은 될 수 있으면 크게 그리시기 바랍니다
  
(2) 답안지의 틀
      - 단지 참고만 하세요!!!!


1) 의의/ 논의배경(논점)

2) 가정 및 모형의 설정  

3) 최적화 및 균형
Max 목적함수 s,t 제약조건 -> 균형

4) 비교정학(comparative statics) 
* 3)번에서의 균형과 새로운 균형의 중요 변수를 비교하여 분석
  이 때 분석의 기준은 效率性과 公平性이 됨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 미시 중요 변수: 가격, 수량, 임금, 고용량 
   거시 중요 변수: 물가, 국민소득, 국제수지, 이자율

5) 모형의 한계 내지 한국에서의 시사점
   거시경제학이라면 한국에서의 시사점을 언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경제학 또는 재정학에서 서론/ 결론을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어집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