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선의 토익공감
상태바
도금선의 토익공감
  • 법률저널
  • 승인 2012.11.1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선 한림법학원

 

문장 끊어 읽기

 

안녕하세요~! 도금선입니다~^^

 

이젠 정말 겨울이네요. 따끈한 커피한잔이 그렇게 근사할 수가 없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수험생들의 겨울은 걱정과 불안으로 참 힘이 들기도 해요. 아직 토익을 통과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하는 수험생들의 경우에는,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 더욱 부담스럽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말이예요, 이럴 때 일수록 그런 두려움에 지지않고 꾸준하게 공부하고 노력하는 성실함이 더욱 아름다울 때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문장을 끊어 읽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문장을 끊어 읽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RC의 경우에는 문장을 끊어 읽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문제를 푸는 속도와 이해도에 큰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지요. 특히, Part 7이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문장을 끊어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더 절실합니다. 막연히 읽어가다보면 자꾸 다시 읽게 되어 시간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니까요.
 

문장을 끊어 읽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문법사항에 대해서 정확하게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문법을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준비하시는 시험공부도 해야 하는 마당에 영문법을 공부하는 데에 시간을 하염없이 쓸 수는 없으니까요. 독해에 필요한 몇가지 문법 즉, 주어동사 찾기, 분사에 대한 이해, 접속사에 대한 이해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문장을 끊어 읽기위한 훈련은, 먼저 주어와 동사를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엔 목적어와 수식어를 명확히 볼 수 있어야 하지요. 결국 문장을 끊어 읽는다는 것은, 문장의 5형식을 영문에 구체적으로 적용해서 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우리가 문장의 5형식을 배우는 것은, 사실 영문법을 배우면서 모든 교재의 맨 처음에 접하고 뒤에 할 거도 많기 때문에 별로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영문법의 모든 것은 바로 이 문장의 5형식으로 귀결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장의 5형식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리고 품사에 대한 지식도 문장의 5형식과 더불어 문장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영문이 복잡해지고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은 많은 수식어와 문장의 핵심요소들과의 구별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장의 핵심요소. 다시 말해서 문장의 5형식에 따른 문장 분석을 잘 할 수 있어야지요. 문장의 핵심요소들을 찾아 낼 수 있다면, 그 다음에는 의미단위로 끊어서 읽어야 합니다. 바로 그것이 RC를 잘하게 되는 비결이라면 비결이라 할 수 있겠네요. 문장의 5형식을 결정짓는 것은 동사입니다. 그러므로 5가지 형식의 대표적인 동사 몇 개를 암기하시는 것이 독해에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5형식 중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은 3형식입니다. ‘주어+동사+목적어’의 구문이지요. 이 문장의 3형식의 대표적인 예문은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는 ‘I love you’입니다. ‘I’가 주어, ‘love’가 동사 그리고 ‘you’가 바로 목적어이지요. 그런데, 문장의 5형식이 문장에 잘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은, 실제 문장에서는 단어 하나씩만 주어, 동사, 목적어로 1:1 대응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 예를 들어 볼까요? ‘I love you’는 쉽습니다. 3형식이라는 것도 압니다. 하지만, love 라는 동사는 ~하는 것을 좋아 한다라고 쓸 수도 있으므로 ‘ I love to meet you.’ 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둘다 모두 3형식이지요.


‘Angel Publishing announced that it will acquire two small publishing companies.’ 이라는 문장을 본다면 어떨까요? 복잡해 보이지요? 하지만 이 문장도 결국엔 3형식 문장입니다. ‘Angel Publishing’이 주어이구요, ‘announced’는 동사이지요. 그리고 ‘that it will acquire two small publishing companies.’은 명사절이 목적어로 사용된 것이지요.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실제로 이런 문장을 접했을 때, 길다는 것 때문에 당황해서 문장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고민을 합니다. 영문구조를 문장에 적용하는 연습이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렇지요. 자, 그렇다면 이렇게 구조를 대충 알아챘다면, 이제는 끊어서 읽어볼 차례입니다. ‘Angel Publishing / announced / that / it / will / acquire / two small publishing companies.’ 이렇게요. 그리고 이렇게 끊어서 읽은 것을 의미단위로 받아들이는 것이지요. ‘엔젤 출판사는 / 발표했다 / 회사가 / 인수할 것이다 / 두개의 작은 출판사들을’ 이런 식으로 말이지요. 그리고 번역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거꾸로 해석을 해서 한국어의 어순에 맞게 꼭 배열해서 이해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미단위로 끊어 읽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할 테니까요.
 

더 이야기하고 싶지만, 지면의 한계상 자세한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네요. 영어의 기초체력이 약하다면 아직은 이런 연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이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의하기도 하지요. 이런 과정의 체계적인 훈련을 거친다면, 한 달 정도로도 영문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끊어읽을 수 있게 될 수 있습니다.
 

영문이 어렵고 자신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과정의 차이일 뿐, 여러분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닐테니까요. 그래서 제가 여러분 곁에 있는 것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별도로 보시는 마땅한 교재가 없으시다면, 최신 토익 기출을 반영한 도금선의 ‘꼭짓점토익 적중 실전 문제집(시사영어사 The Text)’를 통해서 토익 Part 5,6을 준비해 보시는 것도 좋다는 사실! 잊지마시구요~^^
 

바람이 찹니다. 언제나 감기 조심하시고, 추운 겨울이 외롭다고 느끼지 않으셨으면 해요. 늘 행복하시고 보람찬 주말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