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선의 토익공감
상태바
도금선의 토익공감
  • 법률저널
  • 승인 2012.03.2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금선 한림법학원

토익 유효기간이 지나 토익 시험을 다시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문제 풀이에 전념하는 경우가 많아요. 실전 문제를 푸시면서 기초를 분명히 다지지 않고 문제부터 풀어 나가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토익 실전 감 -말 그대로 감-을 키우시기 위해 말이죠. 그런데요~, 지난주에 노력만큼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말 그대로 감만 키우시기 때문이에요. 어떻게 풀고 공부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에 말씀드린 것은, LC의 경우에는 질문에 나온 내용을 정확하게 들으시고 답을 찾으시는 훈련을 하시라는 말씀을 드렸고 RC의 경우에는 문제의 출제의도-즉 질문하고자 하는 문법사항이 무엇인지에 관한 핵심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문법사항을 정리하시고 숙지하셔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지요.


오늘은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속도를 올리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할까 해요. 우선, 영문을 읽고 이해하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제가 되는 것이 2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문법지식이 어느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문장의 구조를 정확하게 끊어서 보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문법에 대한 정리는 너무 세부적인 문법 하나 하나에 집중하셔서 암기하시면 안 되고  토익시험에 나오는 일부 문법들만 정확하게 알고계시면 된다는 것이에요. 필요한 문법이 정리되어 문장을 보시면 결국 영문의 문장구조가 눈에 다 들어오게 되요. 문장구조가 눈에 들어온다는 것은 주어, 동사, 목적어를 축으로 하여 문장 수식어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해석이 정확해 지고 독해가 빨라지는 것이에요. 보통 토익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독해 문제를 푸실 때 한번 쭉 훑어 본 후 다시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문제를 푸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 토익시험은 지문을 여러 번 읽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답도 잘 안보여서 집중력이 떨어져서 한 지문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으십니다. 

그러므로 독해 속도를 높이기 위한 문법정리는 명사, 형용사, 부사자리가 어디인지 동사는 어디에 있는지와 문장을 이어주는 접속사는 어디에 있는지를 찾는 훈련을 하시면서 문법을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품사에 대한 이해가되시면 문장의 의미를 덩어리로 이해하고 쉽게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마찬가지로 과거분사나 현재분사가 쓰였을 때도 어느 것을 수식하는 수식관계를 빨리 파악하실 수 있어 독해 속도가 빨라집니다. 절대! 세부적인 문법 하나 하나에 집착하지 마세요. 문장을 보면서 문장의 주어와 동사와 목적어의 관계와 수식어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능력이 문법을 공부하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토익이든 토플이든 현재 모든 영어 관련 시험은 시간제한을 빠듯하게 두어 독해의 스피드를 테스트 하는 경향 있습니다. 결국, 시험은 빠른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이 이해하고 정보를 취사해서 조합해서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하느냐 하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에 학교에서 배운 구닥다리 문법처럼 하나하나 따져가며 꼼꼼히 해석하는 영어실력보다는 한눈에 문장의 핵심을 뽑아서 읽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영문을 해석하기 위해서 최소한 주어와 동사를 얼마나 빨리 알아볼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정보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알아낸다는 것은, 필요 없는 것은 제외하고 필요한 것만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수식어 구는 무시하고 지나가는 과감함도 필요합니다. 

문장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비단 파트7의 독해영역에서만 필요한 것은 아니고 일부 독해가 필요한 파트 6뿐 아니라 문법문제를 풀기위한 파트 5에서도 필요한 능력입니다. 파트 7은 특히나 시간제약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극복해 낼 수 있는가를 테스트하는 영역이기도 하기 때문에, 문장의 핵심만을 뽑아내는 훈련을 반드시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RC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파트 3과 4의 문제를 빨리 읽어내는데도 필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벌써 허락된 지면이 다 되어 글을 마무리해야 할 때가 되었는데요, 이후에 이어질 이야기는 다음 주에 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정말 봄이 시작했는데요, 저와 상담하시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언제라도 한림법학원에서 상담일정을 예약해 주시면 되겠고요, 수업시간 전, 후를 이용한 시간에 뵈어도 좋겠네요. 그리고 제가 진행하는 매일아침 라디오 토익과외도 언제 하는지 알고계시죠? 경인방송 90.7메가헤르츠 ‘도금선의 엔조이 잉글리시’에서 아침 6시에서 7시까지 제가 매일 생생한 토익과외를 방송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저의 카페를 통해서도 상담이 가능하니 다음카페에서 ‘도금선’을 치시면 ‘도금선의 토익 결사대’카페를 찾을 수 있으니 찾아와 주시구요. 이제 다시 주말인데요, 이번 주에는 잠시 봄이 가득한 외출을 해 보는 것도 어떨까 싶네요. 언제나 기분 좋은 날 되시고요, 저는 다음 주에 다시 뵐게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