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되기까지...평균 몇 년?
상태바
공무원이 되기까지...평균 몇 년?
  • 법률저널
  • 승인 2010.10.1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이 되기까지...평균 몇 년?

단기 6개월 장기 5년이상...“하기 나름”

각종 공무원 시험 관련 게시판에 수험생들이 주로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공무원 시험, 얼마나 오래 공부해야 하나요?”

준고시라 불릴 정도로 어려워진 국가직 공무원시험, 몇 년 동안 준비해야 하는 걸까?

일반적으로 기술직보다 행정직이, 9급보다 7급이 공무원 준비기간이 더 길기 마련이다. 수험가에서는 평균 2~3년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때, 합격이 보장된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6개월만에 합격하는 수험생이 있는 반면 5년 이상을 준비해도 불합격하는 수험생도 적지 않다.

따라서 합격 평균소요기간을 잡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만큼 개인차가 크기 때문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언론 보도, 수험가의 소문 등을 통해 다양한 합격수기, 공부방법론 등이 제시되지만 결국 자기 것으로 만들이 못하면 헛수고일 뿐이다.

나아가 이어령비어령식의 난무하는 학습방법과 조언이 있어도 이를 소화할 수 없으면 결국 남의 것이라는 것.

공무원 시험은 근소한 차로 떨어졌다 해도 다음 시험에서는 필기시험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기초를 다지며 준비해야 한다.

마음이 급하다고 어설픈 요령으로 합격을 바란다면 운 좋게 1차나 2차 시험에 합격한다 해도 결국 탈락의 고배를 마시기 마련.

시험 준비기간이 평균보다 길어진다고 생각하는 수험생들은 공부 방법을 바꿔보기도 하고 합격자들의 비법을 따라 해보기 마련이다.

하지만 평균적인 준비 기간은 없다. 수험생 개개인의 하기 나름이며 수험생활이 길어져도 자신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다른 얼굴을 가진 것처럼 모든 수험생들이 같은 방법으로 공부한다고 해서 같은 결과를 낼 수는 없다.

빠른 결과를 내기 위해 다른 사람의 공부법을 따라 하기보다 자신의 속도에 맞춰 성실히 준비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합격생들과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조언이다.

김현희 기자 http://gosi.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