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전하는 ‘계리직’ 합격 비법
상태바
전문가가 전하는 ‘계리직’ 합격 비법
  • 법률저널
  • 승인 2010.06.14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 중심․기본 개념 정립․반복 학습․문제풀이 중요
예년보다 충분한 수험준비기간으로 합격선 오를 듯 

 
 올해로 두 번째 시험을 실시하는 우체국 10급 계리직(기능직) 공무원 공채 필기시험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시험의 평균 경쟁률은 150대1로 수험생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을 뿐만 아니라 예년보다 수험준비기간이 길어진 점을 고려해 합격선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남은 기간 동안 출제경향에 맞는 각 과목별 학습 전략을 세워 고득점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할 때이다.
 
●한국사(상용한자 포함)

 10급 시험의 경우도 시험 출제범위가 넓어지고 포괄적인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한국사의 경우 먼저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시대순으로 사건들을 정리하면서 반복 학습을 해야 한다.
 역사적 사실은 그 시대에 일어난 사건, 그 시대의 인물, 그 시대의 지명 등 각 시대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학 등 각 분야별로 꼭 알아야만 문제의 정답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암기도 중요하나, 최근에는 역사적 사실의 정확한 이해와 사실간의 상호관계 등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많아 무조건 암기하기보다는 이해위주의 학습이 우선되어야 한다.
 한편 08년도 한문은 한자성어, 한자독음 문제 각각 1문항씩 출제됐다. 한문은 생활에서 흔하게 쓰이는 쉬운 상용한자 위주로 준비하면 된다.
 
●컴퓨터일반
 컴퓨터 일반 / 네트워크와 인터넷일반 / 데이터 베이스일반 / 운영체제 / 시스템 설계 및 소프트웨어공학 / 멀티미디어일반 등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며 하드웨어분야,운영체제에서는 윈도우분야를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데이트통신 및 인터넷일반에서는 신기술용어를 학습해야 합니다.
 컴퓨터 일반의 경우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한다. 우선은 생소한 용어들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정리하면서 용어를 익숙하게 만든 다음 이론에 대한 기본개념의 이해와 체계적 정리를 해나가야 한다.
 
●우편 및 금융상식(기초영어 포함)
 우편상식은 국내우편서비스, 국제우편서비스. 우편법령이, 금융상식은 예금편, 보험편, 우체국예금 및 보험에 관한 법령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게시한 우편 및 금융상식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를 돕는 강의(교재)를 반복․청취하고 중요 내용은 따로 메모하며 충분히 반복 하여야 한다. 또한 반복을 통해서 용어 등 확실한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를 병행하여야 한다.
 문제풀이 시에는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틈틈이 반복하여야 실제 시험장에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다.
 한편 08년도 영어는 독해, 생활영어 문제 각각 1문항씩이 출제됐다. 고교 수준내용으로 쉽게 출제되므로 기초영어는 어려운 문법까지 공부할 필요는 없으며 어휘와 독해위주로 학습하면 충분하다.

 에듀윌 관계자는 “08년도 합격선은 지역별로 평균 50점~76점까지 차이가 있었으며 올해는 예년보다 수험준비기간이 길었던 점 등을 반영하면 평균 85~90점 정도가 안정권”이라고 예상했다.


■도움말 제공=에듀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