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책]핵정 민법 기출바로보기
상태바
[금주의 책]핵정 민법 기출바로보기
  • 법률저널
  • 승인 2010.04.1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현 저/메티스/756쪽/33,000원


올해 사법시험 민법은 판례 중심이라는 출제경향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판례 지문의 44% 이상이 기출지문에서 출제됐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기출문제를 확인한 후 실제 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의 주요한 쟁점은 무엇인지, 기출지문은 얼마나 반복적으로 출제되는지, 이론문제, 조문, 판례의 출제경향은 어떠한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 책「핵정 민법 기출바로보기」저자는 말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본서에서는, 기출문제를 상세하게 분석 및 해설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민법 각 파트마다 출제되는 영역을 박스분석표로 상세히 소개해 한눈에 주요쟁점을 알 수 있도록 했다.


또 최근 8년간 사법시험 기출문제를 진도별로 정리했다. 해당 파트에서 기본서로 먼저 공부한 후 기출문제집을 풀고 분석, 다시 기본서로 정리하면 2회독 효과는 물론 기본서의 내용이 어떻게 지문화되어 출제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사법시험뿐만 아니라 법원행시, 변리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등 민법이 들어가는 타 직렬시험문제를 분석해 O·X 형태의 지문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타 시험의 기출문제가 사법시험에도 출제되는 경우가 있는 것을 볼 때 이 시험의 문제들도 잘 정리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허윤정 기자 desk@lec.co.kr

 

[금주의 신간]

 

스마트 정치학 쟁점과 서브
신희섭 / 마에스터 / 350쪽

 

행정·입법고등고시 행정직 2차시험 필수과목인 정치학. 과목명만큼이나 광범위하고 개념잡기가 여간 까다로운 과목이 나이다.


다년간 수험 정치학을 강의해 온 저자(신희섭)는 수험 정치학의 흐름을 알고, 맥을 잡을 수 있고, 강약의 중요성도 안다.


그가 그간의 강의경륜을 집약한 ‘SMART 정치학-쟁점과 서브’라는 신간을 냈다. 본서는 우선 단권화에 주력했다. 정치사상, 국제정치, 정치일반이론, 비교정치이론, 민주주의이론, 탈근대 등 모든 수험적 주제들을 포괄하면서 쟁점들도 총정리할 수 있도록 단권화했다.


다음으로 정치학의 학술적인 내용과 학계의 흐름을 부연 정리하면서 수험적 팁을 이용, 수험적합성을 제고했다.


특히 여백란을 이용하여 다른 교재와 논문을 포함하는 한권의 서브용으로 활용토록 구성했고 관련 주제들의 문제제기용 배경설명과 답안용 이론들과 사례를 정리해 실전에 용이하도록 했다.


아울러 정치학적 답안쓰기를 위한 조언을 가미함으로써 답안작성의 스킬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것도 특징이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