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데스크] 로스쿨생, 입대 해결책은?
상태바
[로스쿨 데스크] 로스쿨생, 입대 해결책은?
  • 법률저널
  • 승인 2009.07.1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진 기자

 

최근 본보를 통해 군미필 로스쿨생들에게도 현 사법연수원생들과 같은 법무사관후보생 병적편입 자격이 부여되어 입대 연기가 가능하다고 기사화한 적 있다. 문제는 입대 제한 연령이 사법연수원생들처럼 30세까지가 될지 아니면 이보다 한 살 적은 29세까지가 될 것인지가 라는 점이다.


금년 전체 입학 총정원 2,000명. 이 중 현 재학생은 1,979명(현 군입대 휴학자 40명 포함)이며 이 중 남성은 1,190명이라 한다. 이들 남성 중 군필 및 면제자는 1,041명이며 군미필자는 149명(14.3%)이며 또 이 중 5명의 보충역 및 제2국민역을 제외하면 총 144명이 현역대상자라고 한다.


특히 이 중에서도 군미필자로서 30세(27세, 1982년생)까지 변호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로스쿨 원생 수는 130명(보충역 및 제2국민역 포함시 133명)인 것으로 최근 집계됐다. 29세로 할지, 30세로 할지 여부에 따라 20여명의 현 재학생들은 졸업 연도인 2012년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없고의 희비가 갈린다고 한다.


매우 민감한 사항이라고 한다. 특히 연 2천여만원의 학비라는 고비용의 로스쿨을 졸업하고도 시험 한 번 못보고 곧바로 군입대를 해야만 한다는 것은 여러모로 비합리적이고 로스쿨 취지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적절한 완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그나마 특별 혜택을 보는 입장인데 나이를 더 이상 완화한다면 현실적인 병역제도에 정면으로 어긋난다는 것이 국방부측의 입장이다.


“대한민국 남성으로 산다는 슬픈 현실의 재현이다”라는 기존 사법시험 등 각종 시험에서의 남성들의 한탄이 로스쿨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그래서 이들은 이번 병역 개정법에 관심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난제의 해결을 위한 국방부의 고심의 흔적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고 로스쿨측 역시 다양한 대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제한 연령이 30세가 가능토록 2월 졸업식의 관행을 로스쿨은 1월로 앞당기고 변호사시험도 예상됐던 4월에서 2~3월로 앞당김으로써 불합격 하더라도 당해 연도에 입대가 가능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변호사시험 주무부서인 법무부도 시험일정을 앞당길 수 있음을 배제치 않겠다는 입장이 기자의 취재 결과다.


가능하다면 추진해 봄직한 방안이다. 로스쿨은 학사만이 입학 가능하고 또 3년의 학습기간을 거쳐야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법시험과도 다른 측면이 있다. 사법시험은 2월 1차시험을 시작으로 11월 말경에 최종 합격자가 발표난다. 이같은 긴 기간을 변호사시험에서는 최대한 단축함으로써 적어도 불합격하더라도 행정상 입대 절차에 하자가 없게 된다면 금상첨화일 듯하다.


현 병역법의 현실적 제도 운영상, 이 외의 방안은 모색하기가 힘들어 보인다. 다만, 로스쿨법 개정을 통해 로스쿨 졸업예정 3학년생도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3학년 말경에 변호사시험을 치르는 방안도 있을 듯하다. 그러나 현 국내의 대학원 운영상 불가할 것이라는 판단이 앞선다.


병역 연기 문제는 당사자들에겐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어떻게 3년 동안의 물적·정신적 노력의 결과를 평가받지도 못한 채 입대를 해야 하는가?”라는 무겁고도 굵직한 사항이라는 점이다. 국방부는 현재 29세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여러 관련 기관과의 의견조율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겠다는 자세다. 관련 기관들의 고심을 바란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하지 않든가!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