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행정고등고시 제2차시험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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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도 행정고등고시 제2차시험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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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7.03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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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법]

성봉근 한림법학원

(일반행정) 


이번 행정법 시험을 치르느라고 고생들 많으셨습니다. 이제 盡人事待天命을 할 시점입니다. 이번 시험의 경향은 사법시험과 일반행정, 재경직 시험 모두 동일한 출제경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된 레벨의 학생들과 공부가 되지 않은 학생들을 구별하는 선에서 출제되었지만, 누가 더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사고하였는가에 따라 성적차가 골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시험은 1문과 2문, 3문 모두 판례(1문은 대법원  전원합의체판결 1989.12.26. 선고 87누308 【사회단체등록신청반려취소등】[집37(4)특,468;공1990.2.15(866),398], 대법원 2005.12.23. 선고 2005두3554 판결 【채석허가수허가자변경신고수리처분취소】 [공2006.2.1.(243),186], 2문은 대법원 2003. 3. 11. 선고 2001두6425 판결 【칠곡군의 업무추진비와 관련된 행정정보비공개결정처분취소】[공2003.5.1.(177),997]이 배경으로서 고대 법대 하명호 교수, 박평균 교수, 박해식 교수, 이서열 교수, 김용찬 교수 등의 관련 논문 및 형석 있음, 3문에 관하여는 출제의 배경이 되는 판례로는 대법원 2002. 7. 26. 선고 2001두3532 판결 【함양군 불문경고사건】 [공2002.9.15.(162),2070], 김중권 교수, 하명호 교수, 김의환 교수, 임영호 교수, 이상철 교수 등의 문헌과 평석이 있음) 와 학계의 논쟁이 뒷받침되고 있는 부분에서 출제되었으며,  수험생들이 풀기에 난이도면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았다고 볼 수 있지만 중요도면에서는 이번 시험에 마땅히 출제되어야 할 만큼 손꼽히는 A급 문제들이 출제되었다고 할 것입니다.


다만, 일반행정 제1문의 2) 지문은 접근방식에 있어서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문제이므로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고민을 많이 했을 것으로 생각되고, 동 문제풀이를 두고 성적 차이가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문제를 제외한다면, 전반적으로 수험생들은 불의타 때문에 낭패를 보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출제일수록 좋은 점수를 획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동료 수험생들의 답안보다도 어떻게 하면 보다 돋보일 수 있는가가 당락의 관건으로서 학설과 판례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사고가 들어 있지 않으면 안 됩니다. 즉, 올해의 출제패턴은  ‘몰라서 시험에 떨어지는 유형’이 아니라 ‘알지만 사례를 잘 풀지 못해서 점수가 낮은 유형’의 출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출제하신 교수님들의 의도를 추측하건대, 사례를 풀어 가는 사고 방식(The Way of Thinking)을 보고자 하는 것이고 누가 더 사안포섭을 잘 하였는가가 당락을 좌우하는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섬세하고 풍부하게, 논리적이면서도 세련되게 논증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단순히 교과서만 반복해서 공부해서는 도저히 이런 출제경향을 따라 잡을 수 없으며, 앞으로 더욱 교과서와 연계해서 사례연습(Case Exam; Case Uebung)을 강화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교과서만 본 수험생들과 사례풀이에 대한 제대로 된 훈련이 된 수험생들로 분류되고, 합격의 가능성은 후자 쪽에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재경직 문제에 대하여는 다음주에 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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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법

최태군 한림법학원
(일반행정)


이번 행정고시행정법문제 역시 판례의 법리를 충실하게 이해하고 있는 수험생의 경우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다만 <제3문>의 경우는 상당한 변별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구체적으로 <제1문> 의 경우 설문 (1)에서는 영업자지위승계신고의 행정처분성을 인정할 수 있는지와 관련하여 수리의 법적 성질을 검토하면 될 것이고, 설문 (2)의 경우에는 행정소송법 제35조 무효확인소송의 원고적격에 대한 2008.3.20. 2007두6342 전원합의체판결의 법리를 얼마나 구체적이고 치밀하게 논증해 보여주느냐가 변별력으로 작용할 것이며, 설문(3)의 경우에는 제재적 행정처분의 승계에 관한 법리를 기술해야 할 것이다.


<제2문>의 경우 대법원 2003.3.11. 선고 2001두6425 판결을 기초로 한 문제로 설문 (1)에서는 乙의 공개청구권행사가 권리남용에 해당하는지, 청구된 정보가 비공개대상정보에 해당하는지를 검토하여, 사안의 비공개결정의 적법여부를 판단하여야 하고, 설문 (2)의 경우에는 처분사유를 추가ㆍ변경이 문제되는바 배점에 맞는 적절한 서술이 요구된다 하겠다.


<제3문>은 대법원 2002.7.26. 선고 2001두3532 판결을 기초로 한 상당히 까다로운 문제였으며, ①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행정권내부에 있어서의 행위도 행정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이 될 수 있는데(대판 1967.6.27. 67누44 등 참조), ② 행정처분의 일반적 판단기준(대판 2007.6.14. 2005두4397 등 참조)과 ③ 어떠한 처분의 근거나 법적인 효과가 행정규칙에 규정되어 있는 경우, 그 처분이 항고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에 해당하기 위한 요건에 관한 대법원 2002.7.26. 선고 2001두3532 판결의 내용을 논리정연하게 기술하는 것이 관건이며 상당한 변별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재경, 기타 직렬)

10점~20점 배점의 다수의 평이한 문제가 출제되어 적절히 시간안배를 잘 해서 어느 한 문제에 치우치지지 않는 것이 주효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구체적으로 <제1문>의 설문(1)의 경우에는 기존업자의 원고적격 여부가, 설문 (2)의 경우에는 사정판결의 가능성을, 설문(3)의 경우에는 형성재결과 이행재결의 경우 소의 대상이 무엇인지를 논리정연하게 기술하는 것이 관건이다. <제1문>에서는 결론 자체보다도 얼마나 논리정연하게 논점을 빠뜨림 없이 서술하느냐가 변별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제2문>의 경우 개정법령의 적용에 있어서의 신뢰보호원칙 위배 여부와 행정관청이 허가신청을 수리하고도 합리적 이유 없이 그 처리를 늦추어 그 사이에 허가기준이 변경된 경우 개정법령에 따라 건축허가를 거부한 것이 타당한지를 검토하여야 할 것인바, 약간의 변별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제3문>의 경우는 의원에 대한 제명의결이 행정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인지 여부를 판단하여야 하는바, 그 전제로서 행정소송의 대상이 되는 처분이 되기 위한 요건과 행정처분의 일반적 판단기준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논리정연한 답안이 될 것이다.


<제4문>의 경우 조례제정의 한계문제로서 법류우위의 원칙 위배여부를 검토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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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학

신희섭 베리타스

 

드디어 7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벌써 한해의 반이 지나가 버렸습니다. 수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너무 빨리 지나가는 시간과 부족한 준비로 아쉬움이 남을 수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 하나씩 준비해가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재도약을 계획하게도 해주는 7월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7월 1일에는 행시 시험에서 정치학을 오전에 치렀습니다. 지난 시험의 문제와 시험의 경향에 대해 잠깐 언급하는 것이 수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준비를 하면서 새로운 1년의 반을 맞이할 것인가라는 측면에서 중요할 듯합니다. 아래에는 우선 기출문제를 올려봅니다.

 

제1문. 다수결 원칙은 민주정치의 실질적 의사결정방식이다. 다수결 원칙과 관련하여 정치 이론가들 중에는 특정한 경우 다수결의 요건을 강화(예, 2/3 이상 찬성)하거나 소수에게 거부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제한 조건을 두어야 한다는 제한적 다수결 논자와 이러한 조건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무제한적 다수결 논자가 있다. 우선 다수결 원칙의 문제점을 논하고, 다음으로 제한적 다수결론과 무제한적 다수결론 중 어느 입장이 한국정치를 보다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지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40점)

 

제2문. 최근 선거과정에서 여러 가지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유권자의 이익 표출 및 집약 이라는 정당의 여론수렴 기능에 영향을 끼치는 영향력 증가, 입후보자 중심의 매니페스토 운동, 당내 경선의 활성화 등의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우리나라의 정당정치 발전에 끼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논하시오. (30점)

 

제3문. 세계화 현상은 지구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과 관련하여 세계화로 인해 지구환경이 개선될 것이라는 낙관론과 반대로 악화시킬 것이라는 비관론이 존재한다. 기후변화 문제와 관련하여 국제사회의 협력과 갈등을 낙관론과 비관론을 토대로 논하시오. (30점)

 

올해 문제의 경향에 대해서 총체적인 이야기를 하고 따로 지면을 잡아서 개별적인 문제의 쟁점과 풀어가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올해 문제는 전형적으로 정치사상이라는 정치학 일반 이론(제 1문)과 비교정치(제 2문) 그리고 국제정치(제 3문)의 정치학의 3갈래가 모두 출제되었습니다. 최근 국제정치의 비중과 일반정치이론(정치사상)의 비중이 중요해 졌다는 점이 여전히 반영된 출제입니다.

 

3가지 분야에서 시험이 골고루 출제된 것과 함께 눈에 띄는 두 번째 특성은 문제의 난이도가 작년보다 조금 높아진 것입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이 문제들을 만났으면 각각의 주제들은 수업 등을 통해서 다루어서 낯설지 않지만 문제를 낸 방향이 평상시에 연습하던 것과 다를 수 있어서 다소 당황스러웠을 듯합니다. 특히 1번 문제는 대의민주주의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공부들을 하지만 이것을 ‘다수의 지배’로 전환한 뒤 다수의 지배를 관철하는 ‘다수결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의 측면에서 아주 구체적으로 묻고 있어서 조금 생경하게 느껴졌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직전에 강조 드린 것처럼 시험에서는 어떤 주제가 시험에 나올 것인가 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주제를 다루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응용력이 중요합니다. 이 주제도 대의민주주의의 대표적인 결정방식인 ‘다수결 지배’의 합리적 선택가능성(유권자의 합리성 여부)과 그 결정과정상의 문제(집단적 합리적 결정에의 도달가능성과 대표를 중심으로 할 경우 생기는 엘리트 속성이나 선호 강도의 반영문제) 그리고 다수결 결정의 내용의 문제(‘다수의 지배’에 대한 ‘소수의 보호’ 필요성과 다수결주의로도 깨뜨릴 수 없는 기본적인 가치들인 자유와 평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면 답안쓰기는 녹녹하지는 않지만 문제의 맥락에 맞추어서 풀어갈 수는 있었을 것입니다.

 

올해 문제의 세 번째 특성은 현상적인 측면의 주제를 대단히 중립적으로 묻고 있다는 점입니다. 작년이나 올해처럼 한국의 실제 정치현상에서 진보와 보수로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는 경우 시험을 출제하는 출제자는 아주 곤란한 상황에 처합니다. 정부를 비판하는 쪽으로 문제를 내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지나치게 보수적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하게 문제를 내는 것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문제를 중립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점은 수업 중에도 여러 차례 강조했던 것인데 올해 문제 1번의 다수결이 과연 어떻게 견제되어야 ‘소수의 보호’라는 민주주의의 또 다른 요구를 해소할 것인가와 2번 선거와 정당 그리고 정당의 변화라는 주제는 현 한국의 ‘민주주의 후퇴론’과 ‘정당정치 무용론’ 및 ‘정당강화론’이라는 현상을 대단히 중립적인 관점에서 묻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는 내년 시험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 정책에 반대를 하는 이들과 정부의 강경한 드라이브를 주문하는 이들 사이에서 국가고시의 출제자가 할 수 있는 문제제기‘방식’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지 않습니다.

 

네 번째 특성은 3문의 국제정치와 관련된 환경문제와 제 2문의 매니페스토운동 등에서 보이는 것처럼 전통적인 정치학이 아닌 ‘탈전통’ 혹은 ‘탈근대’ 정치 혹은 ‘새로운’정치와 관련된 주제가 계속해서 출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00년대 이후의 기출문제의 패턴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정치인 ‘이념’과 ‘정당’ 그리고 ‘국가안보’ 등의 주제가 아닌 새로운 정치 요소로서 여성문제 환경문제 등이 빈번하게 출제되고 있는데 그 추세를 이번 문제들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서구정치학계나 우리나라 정치학계 모두 공통적인 사안으로 ‘근대 정치’와 ‘탈근대 정치’사이의 샌드위치로 끼어 있는 현재 시점의 정치적 고민을 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이제 수험을 새로운 마음으로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정치학의 범위(일반이론, 비교정치, 국제정치)가 넓어졌기 때문에 각 분야의 다양한 접근방식과 논리를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일반 이론에서 다수결주의를 현상에 접목해서 질문할 만큼 문제의 깊이도 깊어졌기 때문에 깊이 있는 정치학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 1번 문제와 관련해 어려운 점은 국내에 나온 교과서로 불릴 만한 책에서는 1번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국내외 문헌과 논문을 보충해서 기본적인 틀을 중심으로 내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두 번째로 항상 신문과 미디어를 통해서 현안을 꼼꼼히 확인해두면서 이를 정치학 이론과 연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대책과 연관시켜서 현실에 대한 고민을 풀어야 하는 정치학의 숙명을 수험생들도 따를 필요가 있습니다. 현실에 대한 고민과  폭 넓은 이론적 준비가 조금 어려워진 정치학을 대비하는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정치학 주제들 뿐 아니라 새로운 정치학 주제들에 대해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철지난 책 한 두 권을 반복적으로 보는 방식으로 정치학을 대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올해 나타나고 있는 경향성은 이미 몇 년 전부터 굳어져 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의 합리적이고 철저한 대비책 마련만이 숙제로 남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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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김진욱 베리타스

 

TIP: 문제를 읽어내는 능력의 필요성 + 시사 논점을 통한 기본기의 측정

 

1. 전반적인 경향

2009년 행정고시 경제학과목의 출제경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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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반적인 출제의 틀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출제되는 문항의 수는 꾸준히 늘어 일반직의 경우 일반행정직과 재경직 모두 소문항 기준 12문항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어떤 분야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2. 일반직의 경우 거시 2문, 미시 2문으로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재경직의 경우 거시 1문, 미시 2문으로 미시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3. 일반직의 경우 직간접적으로 국제경제학 문제가 계속 출제되고 있습니다. 2008년의 경우 일반직에 국제금융론 논점(국제자본이동성의 측정)이 출제되었으나, 2009년의 경우에는 국제무역론 논점(전략적 무역정책)이 출제되었습니다. 그러나 2008년에 비하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범위에서의 출제입니다.

 

4. 재경직의 경우 3문 모두 시사적인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은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의 수준을 크게 넘지 않습니다.

 

5. 계산문제의 비중은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2007년에는 일반직과 재경직 모두 까다로운 계산문제가 출제된 반면 2008년과 2009년에는 각각 1문제 또는 2문제의 어렵지 않은 계산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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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별 분석

[일반행정직]

제1문 : 거시

이 문제는 필립스곡선과 물가안정정책(disinflation policy)의 가장 기본적인 계산문제로 희생비율의 계산, 점진주의와 급랭주의의 비교, 기대의 유형에 따른 정책효과의 차이 등을 묻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논점이나 일반적인 필립스곡선을 사용하지 않고 총공급곡선을 사용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제2문 : 거시

이 문제는 올해 시사논점으로 언급되는 유동성함정상황에서 통화정책 효과에 따른 논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첫 번째 문항의 경우 대공황이 통화정책의 실패에서 비롯했다고 비롯하는 견해를 제시하고 오늘날 통화정책은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에 해당한다고 지적하면 됩니다. 두 번째 문항의 경우 첫 번째 단계에서 대국 개방경제모형(대국 먼델플레밍 모형)을 사용하여 국제변수를 결정지은 후 두 번째 단계에서 소국개방경제모형(소국 먼델플레밍 모형)을 사용하여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 됩니다.

 

제3문 : 국제 또는 미시

이 문제는 전략적 무역정책에 대한 전형적이 문제로서 폴 크루그먼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1순위 출제대상으로 언급되었던 문제입니다. 언론에서 보도하는 내용과 달리 실제 폴 크루그먼은 전략적 무역정책의 비현실성 및 한계를 지적한 경제학자입니다. 따라서 전략적 무역정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 한계까지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4문 : 미시

이 문제는 제가 2007년 GS-4순환 1회 모의고사에 출제한 문제와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두 문제 모두 수송비가 존재하는 경우 상대가격이 변하게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대체효과로 인해 소비비율이 달라지는 현상을 설명하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소득소비곡선이 직선’이란 것은 소득효과의 영향을 배제하고 대체효과의 영향만을 고려하라는 힌트이며, 한국, 외국 모두 선호가 동일하므로 외국과 소비비율이 달라지는 현상은 다른 이유로는 설명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일반적인 소비자이론이 아니라 국제경제학에 나오는 특정이론이나 소비외부성의 문제 등으로 풀이하는 것은 문제에 들어있는 힌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2007년 GS-4순환 1회 모의고사에 출제하였던 문제를 첨부합니다. (해설은 http://cafe.naver.com/ecoin 에 올려두었습니다.)

 

[재경직]

제1문 : 미시

이 문제는 재정학에서 자세히 논의되는 문제이지만 미시경제학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질 수 있습니다. 올해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타당성 논쟁 등으로 인해 다른 어떤 해보다도 공공사업의 타당성 분석이 중요하게 이야기 된 해이므로 시사적인 문제로 출제된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흥미로운 점은 정부가 직면한 제약요인 즉 채택가능한 사업안의 개수가 제약요인인지(문항 3) 사용가능한 자금의 양이 제약인지(문항 4)에 따라 비용-편익분석 기법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재정학에서 자세히 다루어지는 문제인데 재경직 문제로 출제된 문제이므로 익히 풀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제2문 : 미시

이 문제 역시 재정학에서 자세히 논의되는 문제이지만 미시경제학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이 문제 역시 최근 녹색성장을 강조하는 정부의 정책기조와 맞아떨어지는 시사적인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문항별로 외부성이 자원배분에 미치는 효과, 코즈정리의 의미와 한계, 배출권제도의 효과를 묻고 있는데 배출권제도가 경매로 이루어지거나 거래되거나 무관히 시장기능을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자원배분에 이르지만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사실상 직접통제와 동일한 자원배분이 이루어진다는 내용의 문제입니다.

 

제3문 : 거시

이 문제 역시 서브프라임 사태이후 전 세계적 불황을 배경으로 한 시사적인 문제입니다. 우선 이자율결정이론으로는 고전파의 실물적 이자율결정이론(대부자금설), 케인즈파의 화폐적 이자율결정이론(유동성선호설)을 양자를 비교서술하고 양자를 통합하는 피셔효과를 쓰면 좋을 듯합니다. (그 외 신대부자금설, 뵘바베르크-빅셀의 이자율이론 등을 생각나는 것을 써도 좋습니다만 주요 기본서만을 학습한 학생들이라면 앞의 세가지 이론을 쓰는 것이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자율의 변화가 부동산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그 경로와 투자의 이자율의 비탄력성은 빈출하는 문제이므로 무리 없이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4. 전반적인 평가

첫째, 이번 출제의 특징은 특별히 난이도가 낮은 문제도 없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도 없이 비슷한 난이도의 문제들로 출제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러한 경우 시간운용이 어려워지므로 실전에서는 답안작성에 시간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둘째, 이번 출제는 출제범위에 있어서도 거의 보편적으로 다루어지는 논점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일반행정직 4문이 익숙하지 않을 수는 있으나 이 사례 역시 기본적인 미시경제학 논리를 숙지한 학생이며 문제를 충실하게 읽었다면 답할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시사적 문제가 많이 출제된 것이 눈에 띕니다. 재경직은 3문이 모두 시사문제라 볼 수 있고 일반행정직도 4문 중 2문이 시사성을 띄는 문제입니다. 특이할 점은 시사적인 문제이지만 문제가 요구하는 논점은 주요교과서가 다루는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평가하건데 올해의 출제경향을 보면 기존에 수험생들이 공부해온 방법을 크게 바꿀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주요 기본서를 숙지하고 교과서 연습문제와 기출문제를 공부하고 끊임없이 답안작성을 연습하면 됩니다. 이에 학원 강사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문제 또는 변형응용된 문제를 접하며 실전감각을 익힌다면 경제학에서 좌절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유의할 점은 문항의 개수가 늘어나면서 많은 논점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하나의 기본서로는 모든 문제를 커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분야별로 복수의 기본서 또는 잘 정리된 요약자료zip(?)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합격의 가능성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제를 읽는 능력입니다. 올해의 시험도 대부분의 문제가 문제 또는 문제의 구조 안에 답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은 기초개념과 이론을 익히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결국 시험장에서는 문제를 잘 읽는 사람이 승리한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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