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42)- 손주니 미국변호사
상태바
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42)- 손주니 미국변호사
  • 법률저널
  • 승인 2009.05.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로스쿨 유학 비용…감당할 수 있을까? (3)

 

많은 이들이 미국로스쿨은 학부 과정과는 달리 장학금을 받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미국로스쿨은 자체적으로 JD 과정뿐만 아니라 LLM 과정 지원자들 중 최상위권 이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다. 장학금만큼 연 $80,000에 달하는 미국로스쿨 학비와 유학 비용을 충당하기에 적절한 방법은 없다. 물론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미국로스쿨을 장학생으로 재학한다는 건 매우 명예로운 일이다. 그렇다면 미국로스쿨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미국로스쿨 장학금 심사는 별도의 제출 서류 없이 지원자가 입학 지원시 제출한 입학 원서만으로 이루어진다. 특별한 자격 요건이 있지 않는 한 입학 심사 시 최우수 평가를 받은 이들만이 장학금 제시를 받게 된다. 대부분의 장학금은 로스쿨 자체 기금보다는 외부 단체가 기부한 장학기금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이들은 장학금이 아닌 정부 학자금 보조 (federal grant) 또는 융자 (loan)을 받게 되지만 유학생들은 그런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장학금만이 유일한 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장학금 혜택을 받는 이들의 수는 매우 적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UC Berkeley 로스쿨의 경우 일 년에 약 12명에게만 장학금을 제시하고, Boston University 로스쿨과 Cornell 로스쿨은 매년 25명, University of Minnesota 로스쿨은 8명, UC Hastings 로스쿨은 5명 등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들은 극소수이다. 하지만 USC 로스쿨처럼 입학생 중 약 30% 정도에게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장학금 액수는 적게는 연 $500부터 학비 전액 + 각종 수수료와 비용 등의 금액이 포함되어있는 전체 장학금까지 그 액수가 천차만별이다. 전체 장학금을 받는 이들은 각 로스쿨마다 1-2명 정도가 고작이며 Boston University 로스쿨처럼 전체 장학금 제도가 없는 로스쿨도 있다.

 

장학금 선발 기준은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JD 학위 지원자의 경우 LSAT 점수와 학부 GPA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LLM 학위 지원자의 경우 경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특정 법률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지원자 중에서만 장학생을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Cardozo Yeshiva 로스쿨의 경우 Public Service Scholars라 하여 공익에 관심을 보이는 지원자들 중에서만 장학생을 선발하도록 지정되어 있는 장학금이 따로 있다. 따라서 로스쿨 입학 지원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각 로스쿨이 제공하고 있는 여러 장학금 요건을 꼼꼼히 살펴본 후 지원자의 조건에 부합하는 장학금이 있다면 입학 지원 시 장학금 지원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특정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지원자들에게 한정되어 있는 장학금의 경우 입학 지원서와 함께 별도의 장학금 지원서와 함께 지원 동기 등을 서술한 별도의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만약 장학금 없이는 미국로스쿨 유학이 불가능하다면 자신의 자격요건을 객관적으로 검토해 본 후 입학이 확실시되는 로스쿨 위주로 입학 지원을 한다면 장학금 제시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타 지원자들과 비교해서 시험 점수, 학부 성적, 기타 경력 등이 월등히 우월할 경우 장학금 제시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또한 특정 법률 분야에 경력이 있거나 관련 논문이 있다면 그 분야 관련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는 로스쿨에 지원을 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장학금 제시를 받지 못했거나 제시된 금액이 낮을 경우 로스쿨과의 협상을 통해서 액수를 높일 수 있다. 만약 Early Decision 입학 지원 (합격 시 반드시 입학하겠다는 서약이 요구되는 지원 절차)을 하지 않았다면 합격을 통보 받은 로스쿨과 장학금 협상이 가능하다. 특히 한 곳 이상으로부터 합격 통보를 받았다면 좀 더 유리한 고지에서 장학금 협상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합격 통보와 함께 A 로스쿨로부터는 전액 장학금 제시를, B 로스쿨로부터는 반액 장학금 제시를 받았지만 C 로스쿨로부터는 일체의 장학금 제시가 없었다면 B 로스쿨과 C 로스쿨에 연락을 취해서 A 로스쿨로부터 전액 장학금 제안을 받았는데 B 로스쿨과 C 로스쿨은 추가 제시를 할 수 없는지를 협상할 수 있다.

 

다음 주에는 로스쿨이 아닌 외부 장학재단이 제공하는 장학금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손주니 미국변호사는...

일리노이 주 변호사

Academy of American Law & Bar Examination 총괄
노던 일리노이 주립대 로스쿨 JD
버클리음대 음악비지니스 학사

법무법인 한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