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시합격자 ‘성적순 배치’ 30년만에 ‘손질’
상태바
행시합격자 ‘성적순 배치’ 30년만에 ‘손질’
  • 법률저널
  • 승인 2009.01.23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치때 부처별 평가기준 반영

 

행정고시 합격자를 성적 순으로 희망 부처에 배치하던 방식이 30여년 만에 바뀌어 올해부터 부처별 평가기준도 반영해 선발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의 ‘부처수요 중심의 채용시스템 도입방안’을 마련, 올해 행시 합격자부터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방안에 따르면 1970년대 이후 행시 합격자를 2차 시험 성적과 중앙공무원교육원 성적 각 50%를 반영해 석차에 따라 희망 부처에 배치하던 방식을 바꿔 합격자의 희망이나 적성에 부처별 수요를 반영해 배치한다.


행안부는 이를 위해 부처별로 특성에 따라 특정 과목이나 전공, 자격증, 경력 등에 가중치를 두는 인재 선택기준을 자율적으로 마련, 공개토록 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또 부처별로 필요에 따라 임용 예정자에 대한 인터뷰도 실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해 이미 공인회계사, 변호사 자격증 소지자, 모의 공정거래위원회 경연대회 입상자 등에 대한 부처의 수요를 일부 반영하여 배치한 바 있다.


새로운 부처배치 방식의 도입을 위해 현재 행안부는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요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으며 2월 중으로 각 부처에 이를 제시할 예정이다.


일정부분 이상은 시험 및 교육 성적을 반영하고 필요시 시행하는 부처 인터뷰는 평가위원 구성, 배점방식 등 표준절차에 따라 진행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경력.자격.학위 등의 객관적인 기준은 업무 관련성이 있으면 다양하게 활용하게 하되 지나친 과열 경쟁을 유발하여  교육과정에 방해될 수 있는 것들은 일부 제한할 계획이다.


따라서 실제 부처배치에 적용되는 각 부처의 인재 선택기준은 4월까지 마련되어 공개될 예정이다.


합격생에게도 기본교육이 시작(3.16)되기 전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제도를 상세히 설명?안내할 뿐 아니라 교육기간 중 부처를 소개하는 ‘부처 합동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부처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적성?희망을 고려하여 부처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부처 수요 중심의 배치방식’은 사람을 직접 쓰는 각 부처의 수요와 합격생의 희망?적성을 최대한 일치시키려는 제도로서 신규 채용자의 조기 적응과 업무능력 발휘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 관계자는 “현행 시스템은 합격자 위주의 획일적인 선발·배치 방식이어서 부처의 다양한 인재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미흡하다”며 “이에 따라 국가시험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처의 인재 수요를 반영하는 방안을 마련,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