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복 판사의 세상보기-반 박자가 아쉽다
상태바
유재복 판사의 세상보기-반 박자가 아쉽다
  • 법률저널
  • 승인 2008.10.1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구나 배구, 핸드볼 등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축구경기를 관람하다보면 “반박자만 빨랐으면”하는 아쉬움이 남는 경우가 허다하다. 공격수는 이리저리 사방팔방으로 야생마처럼 헤집고 뛰어다닌다고 해서 잘하는 것이 아니다. 필요할 때 적소(適所)에 있어야 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제때에 슈팅(shooting)을 날려야 잘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슈팅하는 모습을 보면 잘하는 선수와 그렇지 못한 선수의 차이가 꼭 반박자이다.

 

순간을 놓치면 공을 빼앗기거나 슈팅을 해도 벌써 상대팀의 방어에 걸리게 되어 있다. 정말 찰나인 반박자의 차이로 인하여 상대의 빈틈을 정확히 찌르기도 하고 놓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반박자라는 것이 아주 작은 차이로 보이지만 그 결과에 있어서는 엄청나다. 이렇게 중요한 ‘남보다 반박자 빠른 슈팅’을 하기 위해서는 연습만이 유일한 길이다. 반복된 연습에 의하여 동물적 반사신경에 의하여 슈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운동경기에서 반박자로 인하여 득점에 실패하는 모습을 볼 적마다 나는 부끄러운 과거가 되새겨진다. 고교 1년, 개교기념행사를 위한 합창단원으로 뽑혔다. 음악선생님의 간단한 오디션을 거쳐 목청 하나 좋다는 이유로 선발된 것인데도 우쭐할 정도로 신이 났었다. 두 세 곡 부른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제목이 확실히 기억나는 것은 미국 민요의 왕이라는 포스터(Stephen Collins Foster) 작곡의 “캔터키 옛집(My old kentucky home)”뿐이다. 바로 반박자로 인하여 자존심 상하는 결정적 실수를 저질렀기 때문에 기억에서 영 지워지지가 않는다.  

 

공부위주인 학교라서 충분한 연습은 못했다. 개교기념행사 날, 공연을 위해 무대에 올라서자 반박자 늦게 시작하여야 한다는 강박감이 가슴을 짓눌렀다. 합창이니 대충 따라 부르면 될 것을 마치 리드싱어(lead singer)라도 되는 양 홀로 완벽하려 한 것이다. 공연이 시작되고 너무 긴장한 나머지 나 혼자 반박자 먼저 “캔터키~”하고 들어갔다. 공연장의 홀이 넓고 전교생이 모인 자리이니 표는 안 났지만 어찌나 당황이 되든지. 얼른 고쳐 부르긴 하였지만 공연이 끝날 때까지 내내 무슨 죽을죄라도 지은 양 안절부절못했다. 정작 지휘하시던 음악선생님은 알아채지도 못하신 것 같았는데도 자격지심으로 인하여 음악선생님과 눈도 마주치지 못했다.

 

아무리 우리와는 상관없는 미국 민요이지만 민요는 부르기 쉽게 작곡하였어야지 반박자 늦게 들어가도록 작곡하여 헷갈리게 한 작곡가 포스터가 참으로 원망스러웠다. 무슨 대단한 노래도 아니고 그냥 자연스럽게 들어가면 될 것이지 굳이 반박자 늦게 들어가도록 한 까닭을 알 수가 없었다. 원망스런 반박자 때문에 나 홀로 망신당한 모멸감으로 인하여 한동안 기를 펴지 못했다. 지금도 운동경기를 관람하면서 누가 “반박자 운운”하거나 머릿속에 “반박자만”하는 생각이 떠오르면 그 때의 “켄터키 옛집공연”이 기억나 무안해지고 괜히 헛기침이 나온다.

 

연습부족이었다. 연습을 더 하였더라면 반사적으로 노랫말이 튀어나와 그런 어처구니없는 실수는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다. 세상사가 다 그런 것 같다. 어차피 기회가 늘 오는 것은 아니다. 절호의 찬스는 일생에 불과 몇 번 안 온다. 언제 올지도 모르는 그 찬스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 부단한 노력으로 순발력을 길러야 한다. 기회는 잡으려 애쓰는 사람만이 잡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겨우 반박자에 불과한 작은 차이이지만 잡으면 승리자, 놓치면 실패자가 되는 것, 그것이 기회이기 때문이다.

 

유재복 판사는...

現 대전 지방법원 금산군법원 판사
「늦깎이 시골판사의 세상보기」
「시골판사 유재복, 더불어 행복을 찾는 지혜」저자
·대전에서 소위 '잘 나가던'변호사였던 그는 2001년 시골판사 생활을 자청해 현재까지 대전지방법원 금산군법원 판사로 재직 중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