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T 해설] 언어 이해
상태바
[LEET 해설] 언어 이해
  • 법률저널
  • 승인 2008.03.1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티컬 싱킹(Critical thinking)과 LEET / PSAT 언어 출제 구조

전용태

 

Ⅲ. 주제 / 주제의 함의


1. 주제의 개념
텍스트의 주제란 핵심 과제에 대한 필자의 중심 생각이나 중심 내용을 이른다. 주제는 필자의 목적이나 의도나 관점, 텍스트가 속하는 유형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2. 주제의 유형
① 설명적 주제
㉠ 사실 설명적 주제 : ‘사실’이란 이미 누군가에 의해 참이라고 증명된 현상, 사건, 경험 등을 이른다. 그리고 ‘설명’이란 그 사실을 독자가 이해할 수 있게 진술하는 것이다. 사실 설명적 주제란 이미 증명된 어떤 과제를 이해시키기 위해, 어떤 사실의 분류 체계, 인과적·개념적 속성, 다른 사실과의 유사점이나 차이점 등을 담은 것이다.
㉡ 지식 설명적 주제 : ‘지식’이란 사고, 학습, 경험 등을 통해 얻어진 이해나 지적 기술로 획득한 것이다. 즉 어떤 대상의 속성이나 어떤 대상을 행하는 방법이 명확하고도 옳게 정당화되어 확정된 것이다. 지식 설명적 주제의 양상은 위에서 말한 사실 설명적 주제와 비슷하다.
㉢ 원리 설명적 주제 : ‘원리’란 어떤 지식이나 주장이 기반을 두고 있는 기초적인 사실, 법칙, 학설, 가치 등을 이른다. 이 ‘원리’는 이미 일정한 근거로 정당화된 것으로 옳다고 믿는 기반적인 내용으로 되어 있다. 원리 설명적 주제는 일정한 원리를 증명하지 않고 그 속성이나 내용, 체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 것이다.
② 논증적 주제
㉠ 논쟁적 주제 : ‘논쟁’이란 주장이 일치하지 않을 때 말다툼에 참여하는 것으로, 어떤 주장을 반박하고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기 위하여 일정한 근거를 제시하는 사고 작용이다. ‘논쟁적 주제’란 이러한 성격을 띠는 글에 나타나는 중심 내용이다.
㉡ 사실 증명적 주제 : 주장된 사실을 증명하는 내용을 담은 주제이다. 즉 아직 증명되지 않은 ‘주장으로 제시된 사실’을 객관적 근거를 들어 ‘증명된 사실’로 만드는 것이다.
㉢ 의견 정당화 주제 : ‘의견’이란 일반적으로 논란이 되는 신념, 사상, 가치관, 정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주장이고, ‘정당화’란 그러한 주장을 상대방이 도덕적으로 의심하지 않고 수용할 수 있도록, 그 주장이 일정한 추론 과정이나 증거에 부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적 행위이다. 의견 정당화 주제란 이러한 양상을 중심 내용으로 삼은 것이다.
㉣ 해석적 주제 : ‘해석’이란 자신이 체험하거나 관찰한 것에 자기의 개념, 관점, 사상 등을 부여하는 것이다. ‘해석’은 일정한 사실, 증거, 상황 등을 근거로 삼아 자신의 견해를 정당화한 것이다. 해석적 주제란 이러한 방식을 써서 어떤 대상에 나름대로 설득력 있는 속성을 부여한 것이다.

 

3. 주제의 확정
텍스트의 주제는 필자의 목적이나 의도나 관점, 주제의 유형에 따라 파악한다. 주제를 확정하려면 우선 텍스트의 구조를 분석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그것을 뒷받침하는 내용과 구별하고, 그 핵심적인 내용이 위에서 살펴본 주제의 유형 중 어디에 속하는지 분류한 다음 필자의 의도·목적이나 그 텍스트에서 취한 관점을 고려하여 주제를 결정한다. 이때에는 일반적으로 선택 규칙, 생략 규칙, 일반화 규칙, 구성 규칙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관련 예제> 다음 글의 내용에 부합하는 것은?               <2006. 5급 견습직원 선발. 언어논리>

 하늘이 금수(禽獸)에게는 발톱과 뿔을 주고, 단단한 발굽과 날카로운 이빨을 주어서, 그들로 하여금 각기 원하는 것을 얻게 하고, 사람으로부터 받게 되는 환난을 방어하도록 하였다. 그런데 사람은 벌거숭이로 태어나서 연약하여 마치 그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없을 것처럼 만들었으니, 어찌하여 하늘은 천하게 여길 데는 후하게 하고 귀하게 여길 데는 박하게 하였을까? 그것은 바로, 사람에게는 생각하는 능력을 주어 그것으로 기예(技藝)를 습득하여 스스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생각하는 능력을 운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아무리 성인(聖人)이라 하더라도 천 명이나 만 명의 사람이 함께 의논한 것을 당해낼 수 없고, 아무리 성인이라 하더라도 하루아침에 그 아름다운 덕을 모조리 갖출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그 기예가 정교하게 되고, 세대가 아래로 내려올수록 그 기예가 더욱 공교(工巧)하게 되니, 이는 사세가 그렇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궁벽한 촌에 사는 사람은 읍에 사는 사람만 못하고, 읍에 사는 사람은 도회지에 사는 사람만 못하며, 도회지에 사는 사람은 수도 서울에 사는 사람만 못하다. 그런데 저 궁벽한 촌에 사는 사람이 옛날에 서울에 한 번 갔다가 우연히 아직 미숙한 기예를 보고 기꺼이 돌아와서 시험해 보고는, 대번에 아는 체하고 스스로 만족해하면서 ‘천하에 이 기예보다 나은 것이 없다’ 하고, 그의 아들과 손자에게 경계하기를 ‘서울에서 이른바 기예라는 것을 내가 모두 알았으니, 이제부터는 서울에서 다시 더 배울 것이 없다’ 하니, 이런 사람은 하는 일이 거칠고 조악하지 않은 것이 없다. 
 우리나라에 있는 온갖 기예는 모두 옛날에 중국에서 배웠던 것인데, 수백 년 이후로 딱 잘라 끊듯이 다시는 중국에 가서 배워 올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 이와 반대로 중국의 신식 기예는 날로 증가하고 달로 많아져서 수백 년 전의 중국과 다른데도 우리는 모르는 것을 묻지도 않고 오직 예전의 것만 만족하게 여기고 있으니, 어찌 그리도 게으르단 말인가.
*저자가 편의상 문단을 나누었음.

 

① 예전에 그랬듯이 우리는 중국의 새로운 기예를 배울 필요가 있다.
② 서울에서 배우면 기예가 거칠고 조악하므로 더 넓은 곳에 가서 배워야 한다.
③ 하늘이 사람에게 생각하는 능력을 준 것은 성인의 도를 이루게 하기 위함이다.
④ 게으른 자가 서울이나 중국에 가서 발전된 기예를 익히지 못하는 것은 하늘이 박하게 대했기 때문이다.
⑤ 기예는 변화되지 않으면 굳어져 조악해지므로 기예를 익히려는 사람은 옛 기예를 꼼꼼히 살펴보고 그 원리를 자세히 파악해야 한다.


<정답> ①
<문제 풀이의 공식> ‘내용에 부합하는 것’을 묻는 문제는 상당이 다의성을 띤다. 일반적으로는 텍스트의 표면에 나타난 내용의 유사점, 차이점, 범주, 인과 관계 등을 묻는 문제가 많다. 그러나 이 문제는 텍스트의 주제와 그 주제의 유형을 묻고 있다. 이것은 선지 ①~⑤의 진술 성격을 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다의성을 감안하여 출제 의도를 분명히 파악하여야 한다. 한편 글의 주제는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고려하여 확정하기도 하는데(구성 규칙), 이 문제에서는 이를 아울러 묻고 있다.


 이 글은 첫째 문단에서 ‘금수’와 다른 인간의 특징이 ‘생각하는 능력으로 기예를 습득하는 것’이라고 하여 화제를 도입하고, 둘째 문단에서는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그 기예가 정교하게 되고, 세대가 아래로 내려올수록 그 기예가 더욱 공교(工巧)하게 됨’이라는 주장을 그 위의 내용을 근거 삼아 진술하고 있다. 한편 셋째 문단에서는 둘째 문장의 마지막 절인 ‘어찌 그리도 게으르단 말인가’를 주장으로 하고, 그 앞의 내용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결국 필자의 집필 목적을 감안한다면 이 텍스트의 주제는 마지막 문단의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의 표면적 주제는 ‘중국의 기예를 배우지 않는 것은 게으른 것이다.’인데, 이 문장의 진술 목적은 결국 독자를 감화하고자 하는 ‘설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명확하게 반영하여 주제문을 다시 작성하면, ‘중국의 기예를 배워야 한다.’라고 할 수 있다. 즉 이 글의 주제 유형은 의견 정당화 주제이다. ②는 ‘더 넓은 곳’이라는 과제를 잘못 지적했고, ③도 ‘성인의 도를 이루게 함’이라는 과제를 역시 잘못 지적했다. ④도 역시 ‘옛 기예’라는 화제를 잘못 지적했다. 이 글의 중심 과제는 ‘중국에서 발전한 새로운 기예’이기 때문이다.


4. 주제의 함의(implication)
(1) 함의의 개념 : 텍스트의 주제를 파악한 다음에 해야 할 중요한 사고 작업이 바로 그 주제가 무엇을 ‘함의’하고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다. ‘함의’란 어떤 주장이나 사실로부터 도출되는 다른 주장이나 사실로서, 어떤 사고로부터 논리적·인과적으로 따라 나오는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우리의 생각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다른 생각이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람이 누구에게 ‘사랑한다’고 말했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상대방의 행복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상대방에게 어떤 것을 약속했다면, 그것은 그 약속을 지킬 생각이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어떤 나라가 민주적이라고 말했다면, 그 나라의 정치 권력이 국민에게 충분히 많이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어떤 사람이 자기를 페미니스트라고 말했다면, 그는 여성의 정치적·사회적·경제적 지위를 향상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우리는 흔히 어떤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지를 그 사람이 말한 대로 행동하는지, 즉 말이 함의하는 대로 행동하는지를 보고 판단한다.


(2) 함의 추론의 의의 : 텍스트는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필자의 목적에 따라 주제가 결정되고,  관점에 따라 그 진술 내용과 방향이 결정된다. 또한 하나의 텍스트는 다른 텍스트와 일정한 관계를 맺는데, 그 관계는 주로 논리적 연관성이다. 이에는 지지(support) 관계, 반증·모순 관계, 변증적 지양 관계, 인과 관계, 유사·대조 관계, 분류적 범주 관계 등이 있다. 또한 하나의 텍스트에서 담은 일정한 지식은 다른 텍스트의 지식과 인접 관계, 포함 관계, 교차 관계 등을 맺으며 더 포괄적이고 더 심도가 깊은 지식을 이룬다. 텍스트 주제의 함의를 파악한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연관성을 알아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고도의 지적 작업이자, 창의적인 지식 확장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관련 예제>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 주는 사례는?
<2005. 행외시. 언어논리>

 9.11 사태는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대중들에게 새롭게 인식시킨 계기가 되었다. 이 사건은 허브의  중요성과 네트워크의 복구 능력을 동시에 보여 준 사건이었다. 공격 목표는 무작위로 선택된 것이  아니었다. 테러리스트들은 미국 경제력과 안정의 상징인 건물들을 공격함으로써 세계 자본주의의  허브를 파괴하려 했던 것이다. 그들은 네트워크를 뒤집어엎기 위해 연쇄 사고를 일으켰지만, 인터넷과 경제 시스템 등 모든 네트워크는 버젓이 살아남았다.
 한편 9.11 사태에 깊이 연관된 테러 조직인 알 카에다는 하루아침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신념을 공유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수년간 참여하여 생겨난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조직망은 시간이 갈수록 팽창하고 있으며, 거미줄을 만드는 거미 역할을 하는 총괄 지휘관 없이도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었다. 알 카에다 조직은 각 구성원이 허브에 있는 사람과 직접 연락하고 명령을 따르는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 또 군대조직과 같이 나뭇가지 구조의 명령 하달 체계를 가지고 있지도 않다. 알 카에다 조직은 자발적으로 형성된 구조를 가진다. 알 카에다 조직은 분산되어 있고, 자체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오사마 빈 라덴 또는 그의 대리인의제거만으로는 조직을 와해시킬 수도 없고, 이 테러 조직의 위협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도 없다.

 

① 인터넷의 큰 허브들을 하나하나 차례로 파괴하면 네트워크는 붕괴하기 시작한다.
② 웹상의 두 페이지는 평균적으로 19클릭만큼 떨어져 있지만, 거대한 허브인 야후닷컴은 대부분의 웹페이지에서 두세 클릭 만에 도달할 수 있다.
③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파일 등을 삭제하는 러브버그바이러스는 백신 프로그램을 널리 배포하여 설치하더라도 인터넷의 상호 연결성으로 인해 사라지지 않는다.
④ 1996년 여름 미국 서부 지역 11개 주의 정전 사태는, 무더운 날씨 때문에 늘어진 전선에 의해 발생한 과잉전류가 연쇄적으로 송전선과 발전기에 전달되어 생겨난 고장에서 비롯되었다.
⑤ 버클리 대학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SETI@home’프로젝트는, 개인 컴퓨터의 유휴 시간을 활용하여 외계인을 찾는 프로젝트로, 전 세계의 자발적 지원자들의 컴퓨터를 인터넷을 통해 하나의 컴퓨터처럼 작동하게 하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정답> ③
<문제 풀이의 공식> 글의 주제를 확정하고 주제의 함의를 다른 사례에 적용하라는 문제이다. 전체적으로 세계 자본주의 구조와 알 카에다 조직 구조의 유사점을 ‘허브’와 ‘네트워크’라는 개념에 적용한 글이다. 즉 ‘개념 확인’의 구조를 사용한 글이다. 첫째 문단에서 필자는 알 카에다가 세계 자본주의의 허브와 네트워크를 파괴하기 위해 연쇄 사고를 일으켰지만 네트워크는 여전히 살아남았다고 설명했다. 둘째 문단에서는 알 카에다 조직은 ‘허브’인 총괄 지휘관의 명령이 없어도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조직이 자발적으로 형성되어 분산되어 있고 자체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오사마 빈 라덴 같은 허브를 제거해도 조직 네트워크는 파괴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자본주의 구조든 알 카에다 조직 구조든 각 구성 요소들이 밀접한 상호 관계를 유지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고, 그 네트워크 내부도 구성 요소들끼리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하부 네트워크의 연결망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중심적이고 대표적인 허브를 파괴한다 할지라도 또 다른 허브와 네트워크의 연결망은 파괴할 수 없다는 것을 추리하여 알 수 있다. 요컨대 허브와 네트워크는 자립적인 하부 네트워크가 독립성을 지니면서 상호 작용하며 연결된 구조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서 전체인 구조와 부분인 요소의 상관관계, 전체를 이루는 하위 구조와 하위 구조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이해하거나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진술 방법을 ‘분석’이라고 한다. ③은 이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자립적 상호 연결성의 사례이다. 나머지는 허브와 네트워크의 긴밀한 주종관계, 즉 허브의 중심적 기능과 하부 네트워크의 종속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는 사례이다.


Ⅳ. 정보(information)


1. 정보의 개념
‘정보’란 독서, 관찰, 남에게 들은 것 등을 통해 모은, 진술·통계 수치·데이터·사실·도표 등을 말한다. 정보는 그 자체로는 타당성이나 정확성을 띠지 않고, 일정한 결론의 근거로 사용된다. 즉 정보는 어떤 논증이나 해석이 타당성이나 정확성을 띨 수 있게 주장이나 설명을 지지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2. 정보의 파악과 질서화
모든 텍스트에는 수많은 정보가 들어 있고 그 정보는 일정한 질서와 규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다. 이것을 단순화한다면 정보는 텍스트의 주제를 지지하거나 뒷받침하기 위해 배열되고 결속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는 텍스트 안에 있는 여러 정보들의 결속 관계와 역할, 지위 등을 수평적·수직적으로 파악하여야 그 텍스트의 내용을 잘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관련 예제> 다음 글에서 밑줄 친‘한글의 역할’로 문맥상 적절한 것은?
<2005. 입법고시. 언어논리>

 사대부들이 훈민정음의 사용을 반대했던 내면적인 이유는, 문자 체계에 대한 그들의 독점 체제를 유지하려는 데에 있었다. 사대부들은 문자 체계의 독점으로 인한 상대적인 이득을 유지하고 싶었던 것이다. 문자는 일시적으로 사라지는 말과는 달리 원거리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기록으로 남겨 권리의 증거로 삼을 수 있으며, 대대로 지식을 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자를 모르던 일반 백성들은 행정절차나 법률, 경제활동 등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조선 후기에, 신분 체계에 유동성이 생기고 상업이나 공업 등 근대적 산업에 대한 인식이 서서히 바뀌기 시작한 것과 - 비록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보급되기는 했으나 - 한글의 보급 현상과는 무관하지 않다.


 현대를 일컬어 흔히 ‘정보화 시대’라고 한다. 정보화 시대란 지식이 곧 권력을 낳는 시대라는 말과 같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나라 민주주의에도 한글이 공헌한 바가 크다. 한글은 우리나라의 문맹률을 낮추었고, 결과적으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데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기 때문이다. 권력을 형성하는 지식, 그리고 그 지식을 공유시켜 민주주의에 이바지하기 위한 문자의 보급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히 오늘날, 인터넷을 중심으로 개별적이면서도 대량의 정보가 유통되는 컴퓨터 통신은 기존의 신문이나 방송과 달리 쌍방향 의사소통 체계로 보다 진보적인 민주주의적 의사소통 수단이다. 컴퓨터 통신 시대에는 한글의 역할도 그만큼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① 문맹률을 낮추는 역할
② 근대 산업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역할
③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역할
④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
⑤ 개별적이면서도 대량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역할


<정답>③
<문제 풀이의 공식> 질서화된 정보의 결속 구조에서 특정 정보의 기능을 파악하라는 문제이다. 정보는 일정한 개념을 가지고 주제나 주장을 도출하기 위해서 이용하는 것인데, 밑줄 친 ‘한글의 역할’은 이 글의 중심 화제이고, 이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개별적이면서도 대량의 정보가 유통되는 컴퓨터 통신’, ‘민주 사회’, ‘문맹률 낮춤’ 등의 정보로 뒷받침되고 있다. 이러한 결속 관계를 고려하면 ‘한글의 역할’은 결국 마지막 문단의 넷째 문장에 명시된 것처럼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데에 결정적인 기여함’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